1,048

아들과 죄 용서 (골 1:3-14)

성령강림절 조회 수 9644 추천 수 0 2019.07.15 10:20:59
설교듣기 : https://youtu.be/Yjs3IG3oy5Y 
설교보기 : http://afreecatv.com/nfermata 
성경본문 : 골로새서 1:3-14 

아들과 죄 용서

1:3-14, 성령강림후 다섯째 주일, 2019714

 

3.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 4.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었음이요 5.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으로 말미암음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6.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 7.이와 같이 우리와 함께 종 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 너희가 배웠나니 그는 너희를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8.성령 안에서 너희 사랑을 우리에게 알린 자니라 9.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10.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11.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12.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13.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14.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저는 신약성경을 읽을 때마다 신약성경을 기록한 초기 기독교인들과 그것을 읽는 우리와의 사이에 놓인 2천 년이라는 시간을 생각합니다. 아득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 아득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초기 기독교인들의 신앙 경험을 이해하려면 신약성경의 내용을 정확하게 아는 게 최선입니다. 그렇게 알아가는 과정이 즐겁기도 하고, 그런 과정을 통해서 신앙이 자라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 설교 본문인 골 1:3-14절 중에서 13절과 14절만 제가 다시 읽겠습니다. 이 문장이 무슨 뜻인지 선입견 없이 생각해보십시오.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여기에 중요한 단어가 네 개 나옵니다. 흑암의 권세, 아들의 나라, 속량, 그리고 죄 사함입니다. 속량과 죄 사함은 같은 뜻이니 세 개로 봐도 됩니다. 이 문장을 줄여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흑암의 나라에서 아들의 나라로 옮기심으로써 우리의 죄가 용서받았습니다. 죄가 용서받았다는 말은 구원받았다, 또는 생명을 얻었다는 뜻입니다. 이를 더 줄이면 예수님을 통해서 죄를 용서받았다.’입니다. 이게 무슨 뜻인지를 모르는 기독교인은 없지만, 흑암의 권세, 아들의 나라, 죄 용서가 우리에게 실재(reality)로 느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기독교인은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성경은 궁극적인 실재에 직결되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성경을 읽는 사람이 그 사태를 눈치채지 못해서 추상적으로 느낄 뿐입니다. 우주 천문학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우주가 추상적으로 느껴지는 상황과 비슷합니다. 저는 일종의 우주 천문학자로서 여러분에게 우주의 실재를 설명하는 역할을 하는 중입니다. 우주 천문학 이야기가 나왔으니 우선 본문이 말하는 흑암의 권세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흑암의 권세

하나님이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셨다는 말은 우리가 흑암의 권세에 빠져 있다는 사실을 전제합니다. 흑암의 권세는 부도덕하고 비양심적이며 퇴폐적인 권세로 보입니다. 거짓말, 분노, 폭행 등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성경에도 이런 흑암의 권세에 속한 목록이 종종 거론됩니다. 예를 들어 바울은 갈 5:6절 이하에서 육체적인 일과 성령의 열매를 구분해서 열거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육체에 속한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을 박았다고 했습니다. 기독교인들은 정직하고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그렇게 살면 좋고, 당연히 최선을 다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이 말하는 흑암의 권세를 그런 차원에서만 보는 건 성경에 대한 오해입니다. 그런 일들은 양심과 상식의 차원에 속합니다. 성경은 인간의 궁극적인 실존 자체를 흑암이라고 봅니다. 두 가지 차원에서 그렇습니다.

첫째, 우리는 궁극적인 차원에서 아는 게 없습니다. 아는 게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지식인들에게 그런 행태가 자주 나타납니다. 옛날보다 오늘 우리의 지식이 늘어난 건 분명합니다. 지식은 우리의 삶을 확장해줍니다. 옛날에는 귀신이 들렸다고 본 현상이 이제는 정신병으로 밝혀졌습니다. 전염병이 악마에 의해서가 아니라 세균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세균은 불에 약하니까 음식과 식기를 고열로 처리하면 전염병이 크게 줄어든다는 사실도 과학적 지식입니다. 지구에서 벌어지는 현상의 메커니즘은 알게 되었지만, 그것의 근본적인 이유는 여전히 모릅니다. 오는 주일에 새 교우 환영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그분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우리 교회에 정식 교인으로 등록했는지에 관한 정보는 알 수 있지만, 왜 그래야만 했는지는 모릅니다. 가족관계도 그렇고, 사회에서 벌어지는 모든 사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게 한편으로는 신비이고, 다른 한편으로 흑암입니다. 인식의 절대적인 한계를 안고 산다는 뜻입니다.

둘째, 우리는 이 세상의 삶에서 궁극적인 만족을 얻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다 아는 이야기입니다. 인간 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은 만족을 얻기 위한 결과입니다. 돈벌이로부터 시작해서 예술과 학문 활동과 연예 오락과 여행 등등, 모든 인간 행위는 나름으로 만족을 제공합니다. 저는 여러분들의 삶에도 이런 일들이 많이 일어났으면 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아무리 행복하고 즐거운 일들이 많아도 그것으로는 사람이 궁극적인 만족을 얻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 것들은 잠깐의 즐거움입니다. 맛집에 가서 맛난 음식을 먹는 경우와 비슷한 경험입니다. 이것이 우리 인간의 근본적인 딜레마입니다. 만족을 얻기 위해서 애를 쓸 수밖에 없는데, 아무리 애를 써도 궁극적인 만족은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이런 딜레마가 오늘 본문이 말하는 흑암의 권세입니다.

우리의 실존이 흑암의 권세에 빠진 거와 같다는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문제가 우리의 삶에 직접 연관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고단하게 먹고사는 이 현장이 그런 문제를 생각할 만큼 한가롭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만약 이런 생각이 확고하다면 신앙생활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을 굳이 찾을 필요도 없습니다. 교회에 나오지 않아도 재미있게 먹고사는 문제는 자기 노력 여하에 따라서, 국가의 경제 상황에 따라서 얼마든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상과 체제가 기독교 신앙보다 이런 점에서는 더 뛰어납니다. 하나님을 찾는다는 말은 이 세상의 것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다는, 생명을 얻을 수 없다는, 즉 행복할 수 없다는 인식을 전제합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하나님을 찾는 믿음 생활은 자신의 실존을 절체절명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만 성립됩니다. 자기가 자기의 능력으로 얼마든지 잘나고, 아는 것도 많고,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에게는 절체절명의 마음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런 방식으로 살면 됩니다. 그것으로 만족할 수 없는 영혼의 눈이 밝은 사람이라면 흑암의 권세로부터 빠져나와야 한다는 말이 무슨 의미인지를 압니다.

 

아들의 나라

본문은 흑암에 빠진 우리를 하나님께서 자신이 사랑하는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아들은 물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아들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일어난 생명 사건을 가리킵니다. 오늘 설교 본문에 이어지는 골 1:15-20절에는 그 유명한 그리스도 찬가가 나옵니다.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일어난 생명 사건이 무엇인지에 대한 일종의 찬가입니다. 초기 기독교인들은 이 찬가를 오늘 우리가 사도신경을 고백하거나 찬송가를 부르듯이 예배의 의식문으로 사용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진술부터 시작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하나님과의 화해가 이루어졌다는 진술로 끝납니다. 마지막 구절인 20절만 새번역성경으로 읽겠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흑암의 권세로부터 빠져나온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분의 십자가의 피로 평화를 이루셔서, 그분으로 말미암아 만물을,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나 다, 자기와 기꺼이 화해시켰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하나님과의 화해입니다. 하나님과의 화해는 생명과의 화해입니다. 화해는 불화를 전제합니다. 하나님과의 불화, 즉 생명과의 단절 원인은 죄입니다. 하나님과 화해했다는 말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다는 뜻입니다. 그 놀라운 일이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일어났습니다. 그 아들을 믿음으로써 우리는 하나님과 화해를 이루었습니다. 그것이 곧 골 1:14절이 말하는 죄 사함입니다. 비유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김 아무개에게는 어릴 때부터 절친하게 지내던 친구 이 아무개가 있었습니다. 두 사람이 어떤 일로 인해서 갈라섰습니다. 더 이상의 소통이 없습니다. 이전에 느꼈던 우정과 사랑과 행복이 사라졌습니다. 김은 다른 친구를 중간에 넣어서 자신의 진심을 이에게 전했습니다. 이 친구는 진정성을 담아서 이에게 김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이 아무개의 마음이 새로워져서 우정을 회복했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 화해가 일어난 것입니다.

죄 사함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려면 위에서 말씀드린 비유보다는 성경에 나온 예수님의 비유가 더 적합할 듯합니다. 15:11-32절에는 소위 탕자의 비유가 나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아버지의 비유라고 해야 합니다. 둘째 아들은 유산을 미리 챙겨서 아버지의 영향력이 없는 타국에 나가 돈을 허비했습니다. 그는 돼지 농장에 가서 돼지 먹이로 허기를 채웠습니다. 그의 삶은 흑암의 권세 아래 놓인 겁니다. 그는 아버지의 집에서 아들이 아니라 품꾼의 하나로 살겠다 작정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버지는 둘째 아들을 측은하게 여기면서 아들을 안아주었습니다. 아들은 자기가 잘못했다고 빌었습니다. 아버지는 둘째 아들의 책임을 묻지 않고 무조건 큰 잔치를 열었습니다. 죽었다고 생각한 아들이 돌아왔으니 모두 기뻐하자는 겁니다. 아버지는 이미 아들을 용서했고, 아들은 이미 용서받았습니다. 양쪽에서 더 계산할 일은 없습니다. 일방적이고 조건 없는 용서입니다. 이런 일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일어났기에 오늘 본문은 우리가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겼다고 말한 것입니다. 즉 죄 사함의 나라입니다. 하나님에게 전폭적으로 받아들여진 삶입니다. 생명 충만의 삶입니다. 자유의 능력이고 평화의 능력에 사로잡히는 삶입니다.

 

죄 사함

바울은 골로새서에서만이 아니라 다른 편지에서도 죄 사함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했습니다. 이게 기독교 신앙의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고후 5:18절 이하에서 바울은 하나님과의 화해를 말합니다. 19절 말씀을 영어-평양말 대역성경으로 읽겠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그분 자신과 화해시키고, 더 이상 사람들의 죄를 그들의 탓으로 돌리지 않으시면서, 그리스도 안에 계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분께서 우리에게 이 놀라운 화해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셨다는 말은 하나님이 우리의 생명을 책임지신다는 뜻입니다. 거꾸로 죄는 자신의 생명을 자기가 책임지려는 욕망에 떨어지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책임진다는 말을 자랑스레 합니다. 남에게 민폐 끼치지 않고 살겠다는 의미라면 그럴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아예 말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초등학생 아이가 부모에게 지금 당장 자기 인생을 자기가 책임지겠다고 말하는 형국과 비슷합니다. 그 아이가 부모의 도움 없이 생존하려면 거지 생활을 해야겠지요. 어떤 점에 우리는 지금 자기 힘으로 인생을 사는 듯이 보여도 사실은 거지처럼 삽니다. 여기저기에 계속 손을 벌리면서 삽니다. 늘 허기가 진 상태입니다. 늘 걱정거리를 머리에 이고 삽니다. 영혼이 궁핍합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아는 분들은 다 알 겁니다.

죄 사함은 삶의 가장 궁극적인 실재에 속한 사건입니다. 보십시오. 우리가 살아가는데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생각해보십시오. 일단은 지구입니다. 지구의 생명 조건은 우리가 만든 게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가끔 우주 공상 영화에 금성이나 화성에 지구와 비슷한 환경의 시설물을 만드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대형 유리 온실을 만드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앞으로 1억 년 후에 이 프로젝트가 실현될지 모르겠으나, 그리고 그 프로젝트가 실현된다고 하더라도 지금 지구의 생태 조건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런 노력 없이도 지금 우리는 우주에서 가장 완벽하게 만들어진 생태 조건에서 삽니다. 하나님이 하나님의 방식으로 우리 생명을 책임지신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죄 용서입니다.

우리가 세상살이에서 죄 사함의 삶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가 알고 있는, 즉 세상이 제시하는 행복한 조건들을 잃지 않을까, 하는 염려 때문입니다. 가족, 건강, 직업, 친구 등등의 관계에서 벌어지는 어려움이 그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조건을 하나만 짚는다면 가난입니다. 저는 이 문제를 설교 시간에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중요한 주제라 생각해서 오늘 한 번 더 짚겠습니다. 성경은 가난을 불행의 원인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가난한 사람에게 복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가난을 두려워합니다. 어딘가 문제가 있습니다. 성경이 비현실적이든지 우리에게 믿음이 없든지 둘 중의 하나입니다.

가난 자체를 미화할 수는 없습니다. 넉넉한 생활이 우리를 편안하게 해주는 것도 분명합니다. 가난한 사람이 복이 있다는 말은 재물을 신으로 섬기지 않고 하나님께서 행하실 새로운 생명을 기대한다는 뜻입니다. 이런 삶의 태도가 바로 가장 궁극적인 복입니다. 재물을 신으로 섬기는 사람들은 재물에 자신의 운명을 걸기 때문에 행복할 수 없습니다. 우리 교회의 일 년 재정이 지금 8천만 원 내외입니다. 만약 80억 원의 재정으로 늘어난다면 신경 써야 일이 수없이 많아질 겁니다. 재정 문제로 다툼이 없다는 사실만으로도 우리는 행복하게 신앙생활을 하는 겁니다. 우리가 신앙의 본질을 놓치지 않고 교회다움을 잃지만 않는다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장 적절한 수준으로 재정을 허락하실 겁니다. 조금 늘어나도 좋고, 조금 줄어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재정 문제에서도 하나님의 은총과 자유를 누릴 수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바울은 본문에서 이런 죄 사함이 그 아들 안에서’,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졌다고 말합니다. 앞에서 읽은 골 1:20절에서 확인했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과 화해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의 화해는 다른 말로 하나님이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했으니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나 다른 체제로부터 인정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뻔뻔하게 살아도 예수만 잘 믿으면 된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생명을 얻었으니 다른 사람이나 다른 체제를 통해서 인정받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를 통해서 생명을 얻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특징의 하나는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지 않고, 세상의 일로 약올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누구를 진정으로 사랑하거나 사랑받는 사람은 다른 일에서 조금 손해를 봐도 크게 불편해하지 않는 모습과 비슷합니다.

본문이 말하는 아들을 통한 속량과 죄 사함을 실감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신가요?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문자로만 알았지 실제 삶의 능력으로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분들은 교회에 다니기는 하나 세상의 상식과 교양에 전적으로 의존해서 살아갈 겁니다. 그것으로 만족하면 그렇게 살아도 됩니다. 그러나 그런 삶은 아무리 괜찮아 보여도 흑암의 권세 아래 놓였다는 사실만은 기억하고 계십시오.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아들의 나라로, 즉 죄 용서의 삶으로 이끌어줍니다. 아멘!


profile

[레벨:13]하늘연어

July 15, 2019
*.86.237.246

아들의 나라 마지막 문단 4번째 줄a에서

"아버지의 집에서 아들이 아니라 품꾼의 하나로 살겠다 작정하고.." 표현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탕자의 삶에서 돌이켜 아버지에게로 돌아 갈 것을 이미 결심하고 실행한 것으로 본다면

 "살겠다고"로 표기하는 것이 더 좋지 않를까 합니다만....,^^;;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15, 2019
*.182.156.135

예, 참고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profile

[레벨:15]은성맘

July 15, 2019
*.127.168.235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생명을 얻었으니 다른것으로 부터의 인정이 필요치않다 ' ..정말 핵심적이면서

모든것을 품는 말씀인것 같습니다.

더불어 '물질적 가난' 때문에 느끼는 불편함 보다' 영적 가난' 때문에 느끼는 궁핍함이 절실할때에

비로소 우리는 진정한 그리스도인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갈길 멀고 모르는것 많은 주의자녀 이지만 이렇게 한걸음씩 다가갈때에 느끼는 충만함은

참으로 가슴벅찹니다.  작지만 지속적인 걸음을 옮길수있게 도와주시는 목사님께 늘 감사드립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15, 2019
*.182.156.135

예,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만으로 생명 충만을 알고 느끼는 것이야말로

기독교 신앙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게 어려운 이유는 그 생명 충만을 실질적으로 알지 못한다는 사실과

세상으로부터의 인정을 갈급해한다는 사실이 겹치기 때문입니다.

설교 중에 말한 탕자의 비유에 나오는 둘째 아들처럼

'아버지 집의 종'이라는 사실 하나로 만족할 수 있다면,

그제야 생명 충만이나 영혼의 안식이 무엇인지가 눈에 들어오겠지요.

일반적으로는 둘째 아들이 아니라 첫째 아들이 우리의 모습입니다.

뭔가 세상 돌아가는 게 기분 나쁜 거지요.

은성맘 님은 사슴이 시냇물을 찾는 듯한 영혼의 갈망이 무엇인지를

절실하게 느끼는 분이시네. 

profile

[레벨:6]알아야

July 16, 2019
*.131.14.207

"둘째 아들이 돼지 농장에 가서 돼지 먹이로 허기를 채웠습니다."라는 부분에서 눈물이 팽 돌았습니다. 이 구절에서 무엇으로도 궁극적인 허기를 채울 수 없는 인간의 실존이 보이고, 그나마 그 허기를  채우기 위해 돼지 농장의 먹이를 먹는 모습이 저 자신의 모습과 같아 눈물이 났습니다. 


저 또한 은성맘의 생각에 동의합니다. 하나님의 인정 이외에 다른 사람이나 체제에 인정을 지 않아도 된다는... 사회나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그들의 인정을 받지 않아도  되니,  내 영혼의 '자유'를 누릴 수 있어서요. 무엇보다 사회에서 마땅히 갖추어야하는 것들로 여겨지는 (집, 학벌, 자녀 교육에 대해) 부러워하지 않고, 약올라하지 않아도 된다는 부분이 위로가 됩니다.  하나님과이 관계 회복과 그 삶을 누리는 것에 촛점을 맞추면...... 다른 것들은 부차적인 것인데...목사님 말씀처럼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문자로만 알았지 실제 삶의 능력으로 경험 하도록 주님의 자비가 매일 매일 저에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16, 2019
*.182.156.135

요즘 저는 일상이 아주 어려운 이들에게 내 설교가 위로가 될지,

혹시 먹구 살만한 사람에게서 나올 수 있는 종교적 관념에 떨어지는 건 아닌지,

이렇게 저렇게 고민이 많습니다.

더 이상의 깊은 세계를 모르니 내가 아는 수준에서만 말씀을 전할 뿐입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나에게 소화되지 않는 내용은 설교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자,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이 우리 삶의 실재(reality)로 경험되기를 기도합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설교 퍼가는 분들께! [30] [3] 2007-02-16 68254
848 부활절 어두운 데서 기이한 빛으로! (벧전 2:2-10) [4] 2020-05-10 4977
847 부활절 성찬 예배 공동체 (행 2:42-47) [2] 2020-05-03 4023
846 부활절 눈이 밝아진 제자들 (눅 24:13-35) [2] 2020-04-26 6343
845 부활절 예수의 손과 옆구리 (요 20:19-29) [2] 2020-04-19 8673
844 부활절 "위의 것을 찾으라!" (골 3:1-4) [2] 2020-04-12 8594
843 사순절 주의 손과 주의 얼굴 (시 31:9-16) [6] 2020-04-05 5549
842 사순절 여호와의 손과 영 (겔 37:1-14) [2] 2020-03-29 5250
841 사순절 예수는 심판 주다! (요 9:35-41) [2] 2020-03-22 6693
840 사순절 생존의 위기 앞에서 (출 17:1-7) 2020-03-15 6191
839 사순절 영생과 예수 (요 3:1-17) 2020-03-08 5280
838 사순절 의와 생명 (롬 5:12-19) [2] 2020-03-01 5523
837 주현절 영광스러운 미래의 생명 (마 17:1-9) 2020-02-23 4033
836 주현절 "생명을 선택하라!" (신 30:15-20) [8] 2020-02-16 7055
835 주현절 십자가에 못 박힌 이 (고전 2:1-12) [8] 2020-02-10 5687
834 주현절 가난한 사람과 하늘나라 (마 5:1-12) 2020-02-02 9453
833 주현절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 마 4:12-23 [2] 2020-01-26 5139
832 주현절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고전 1:1-9) [7] 2020-01-19 4777
831 주현절 하나님의 정의 (사 42:1-9) [9] 2020-01-13 6920
830 성탄절 하나님을 본 사람 (요 1:10-18) 2020-01-05 6382
829 성탄절 환난에 동참하시는 하나님 (사 63:7-9) [2] 2019-12-29 5466
828 성탄절 영광과 찬송 (눅 2:8-20) 2019-12-25 9518
827 대림절 예수와 임마누엘 (마 1:18-25) [5] 2019-12-22 9003
826 대림절 "파루시아" (약 5:7-10) [5] 2019-12-16 6139
825 대림절 알곡과 쭉정이 (마 3:1-12) [6] 2019-12-08 11559
824 대림절 전쟁 연습, 평화 연습 (사 2:1-5) [7] 2019-12-01 6423
823 창조절 흑암의 권세에서 아들의 나라로! (골 1:1-20) [6] 2019-11-24 7747
822 창조절 돌 하나 돌 위에 남지 않는 날! (눅 21:6-13) [8] 2019-11-17 6856
821 창조절 두려워 말라! (학 1:15-2:9) 2019-11-10 5509
820 창조절 누가 잃어버린 자인가? (눅 19:1-10) [9] 2019-11-03 10738
819 창조절 여호와의 날에 구원 얻을 자 (욜 2:23-32) 2019-10-27 7611
818 창조절 갈급한 영혼 (눅 18:1-8) [8] 2019-10-20 9900
817 창조절 말다툼과 진리의 말씀 (딤후 2:8-15) [2] 2019-10-14 5773
816 창조절 믿음과 구원 (눅 17:11-19) 2019-10-06 7048
815 창조절 투쟁적인 믿음 (딤전 6:6-16) [4] 2019-09-29 8059
814 창조절 양자택일 (눅 16:1-13) 2019-09-22 5262
813 창조절 하나님의 근본 속성 (딤전 1:12-17) [7] 2019-09-15 7217
812 창조절 토기장이의 손 (렘 18:1-11) [1] 2019-09-09 6839
811 창조절 복 있는 삶 (눅 14:7-14) [2] 2019-09-01 7701
810 성령강림절 안식, 해방, 연민 (눅 13:10-17) [6] 2019-08-25 4889
809 성령강림절 "정의" (사 5:1-7) [6] 2019-08-18 5083
808 성령강림절 "믿음" (히 11:1-3, 8-16) 2019-08-11 7012
807 성령강림절 즐거운 인생(?) (눅 12:13-21) 2019-08-04 6693
806 성령강림절 살아계신 하나님 (호 1:2-10) [4] 2019-07-28 4851
805 성령강림절 마르다의 염려와 근심 (눅 10:38-42) [4] 2019-07-21 7106
» 성령강림절 아들과 죄 용서 (골 1:3-14) [6] 2019-07-15 9644
803 성령강림절 예수의 제자 파송 (눅 10:1-11) [2] 2019-07-07 6486
802 성령강림절 엘리야의 승천 이야기 (왕하 2:1-2, 6-14) [7] 2019-06-30 5045
801 성령강림절 축귀 능력자 예수 (눅 8:26-39) [6] 2019-06-23 10730
800 성령강림절 지혜의 근원 (잠 8:1-4, 22-31) [4] 2019-06-16 6541
799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영과 하나님의 아들 (롬 8:14-17) [9] 2019-06-10 7325
798 부활절 바울과 실라, 빌립보 감옥에서 (행 16:16-34) [4] 2019-06-02 15828
797 부활절 예수의 평화 (요 14:23-29) [4] 2019-05-26 8482
796 부활절 생명수 샘물을 값없이 ... (계 21:1-6) 2019-05-19 7222
795 부활절 '그리스도'에 대한 질문 (요 10:22-30) [5] 2019-05-13 4469
794 부활절 바울, 부활의 예수를 만나다! (행 9:1-6) [4] 2019-05-05 7706
793 부활절 피와 해방 (계 1:4-8) [4] 2019-04-28 6997
792 부활절 창조의 능력, 부활의 능력 (사 65:17-25) [2] 2019-04-21 5799
791 사순절 제자도의 위기 (눅 22:24-34) [4] 2019-04-14 5954
790 사순절 마리아와 가룟 유다 (요 12:1-8) [4] 2019-04-07 5778
789 사순절 하나님과의 화해 (고후 5:16-21) [5] 2019-03-31 6202
788 사순절 백척간두의 실존 (눅 13:1-9) [6] 2019-03-24 5370
787 사순절 흑암과 두려움 가운데서 (창 15:1-12, 17-18) [5] 2019-03-17 5710
786 사순절 "구원을 받으리라!" (롬 10:8-13) [2] 2019-03-10 6895
785 주현절 "빛으로 변화되리라!" (눅 9:28-36) [2] 2019-03-03 5676
784 주현절 하나님, 역사, 삶 [4] 2019-02-24 5276
783 주현절 복과 화 (눅 6:17-26) [4] 2019-02-17 10695
782 주현절 예수 부활의 증인들 (고전 15:1-11) [8] 2019-02-12 8380
781 주현절 게네사렛 어부들 이야기 [6] 2019-02-03 6635
780 주현절 구원의 현실화 (눅 4:14-21) [9] 2019-01-27 10668
779 주현절 은사의 다양성과 성령의 동일성 (고전 12:1-11) [6] 2019-01-21 6387
778 주현절 창조주 여호와! (사 43:1-7) [6] 2019-01-13 5443
777 주현절 별을 따라온 사람들 (마 2:1-12) [11] 2019-01-06 9301
776 성탄절 그리스도인의 영적 실존 세 가지 (골 3:12-17) [9] 2018-12-30 6702
775 대림절 평화! (미 5:2-5a) [8] 2018-12-23 6440
774 대림절 '노래하라!' (습 3:14-20) [2] 2018-12-16 8433
773 대림절 하나님의 구원을 보리라! (눅 3:1-6) 2018-12-10 8595
772 대림절 예수 강림! (살전 3:9-13) [6] 2018-12-02 8087
771 창조절 예수는 왕이시다! (요 18:33-37) 2018-11-25 5182
770 창조절 기도하라, 감사하라! (딤전 2:1-7) [5] 2018-11-18 9806
769 창조절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 (막 12:38-44) [6] 2018-11-12 16335
768 창조절 나오미와 룻 (룻 1:1-18) [10] 2018-11-04 7529
767 창조절 바디매오의 구원 이야기 (막 10:46-52) [4] 2018-10-28 13082
766 창조절 만물의 시원성에 대한 질문 (욥 38:1-7) [20] 2018-10-21 6260
765 창조절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 (히 4:12-16) [4] 2018-10-15 6211
764 창조절 먼저 된 자와 나중 된 자 (막 10:23-31) 2018-10-08 7048
763 창조절 만나와 메추라기 이야기 (민 11:4-15) [6] 2018-09-30 12645
762 창조절 사소한 것들과의 생명 관계 (막 9:30-37) [4] 2018-09-24 5776
761 창조절 종의 노래 Ⅲ (사 50:4-9) [2] 2018-09-16 5416
760 창조절 '힐링'의 원천 (막 7:24-37) [2] 2018-09-10 6259
759 창조절 말씀과 삶의 일치로 인한 복 (약 1:17-27) [4] 2018-09-02 8111
758 성령강림절 예수는 누군가? (요 6:60-69) [6] 2018-08-26 5520
757 성령강림절 솔로몬의 믿음과 좌절 (왕상 2:10-12, 3:3-14) [13] 2018-08-19 7037
756 성령강림절 기독교 윤리와 하나님 사랑 (엡 4:25-5:2) [4] 2018-08-13 6363
755 성령강림절 예수는 생명 충만이다! (요 6:24-35) [2] 2018-08-05 6196
754 성령강림절 예수는 왕인가? (요 6:1-15) [8] 2018-07-29 6146
753 성령강림절 예수의 치유 능력 (막 6:30-34, 53-56) [6] 2018-07-22 5346
752 성령강림절 다윗의 법궤와 예수의 십자가 [4] 2018-07-15 6864
751 성령강림절 다윗과 임마누엘 (삼하 5:1-5, 9-10) [8] 2018-07-09 6904
750 성령강림절 연보도 은혜다! (고후 8:7-15) [6] 2018-07-01 6425
749 성령강림절 두려움의 대상 (막 4:35-41) [4] 2018-06-24 11656
TEL : 070-4085-1227, 010-8577-1227, Email: freude103801@hanmail.net
Copyright ⓒ 2008 대구성서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