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8

하나님이 역사의 주인이다

성령강림절 조회 수 15100 추천 수 0 2009.06.29 22:24:37
설교듣기 : mms://wm-001.cafe24.com/dbia/2009/dawp_090628.mp3 
설교보기 : mms://61.111.3.15/pwkvod/dawp/dawp_090628.wmv 
성경본문 : 사무엘상 15:34-16:13 
 

하나님이 역사의 주인이다

(삼상 15:34-16:13)


이스라엘 왕정에 얽힌 이야기

일반적으로 문명사회의 발전은 씨족, 부족, 왕정, 봉건, 민주 제도로 진행되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중간 단계를 건너뛰기도 하고, 겹치기도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그렇습니다. 이스라엘도 이와 비슷합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중심으로 한 족장시대를 씨족사회라고 한다면, 삼손이나 입다와 같은 사사들이 활동하던 시대는 부족사회입니다.

이 부족사회에서 왕정국가로 넘어오는 길목에 사무엘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마지막 사사이며, 예언자이고, 제사장이었습니다. 실제적으로는 왕에 버금가는 권한을 행사했습니다. 사무엘이 늙자 두 아들을 사사로 임명했습니다. 그 아들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존경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사무엘에게 왕을 세워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사무엘은 어쩔 수 없이 그들의 요구대로 왕을 세웠습니다. 그 왕이 바로 이스라엘의 최초 왕인 사울입니다. 여러모로 괜찮은 젊은이였습니다. 겸손하고 신앙도 좋고 키도 크고 잘 생겼습니다. 누가 보아도 이스라엘의 왕이 될 만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그의 신앙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사무엘과 충돌한 것입니다. 요즘 식으로 말하면 원로 목사와 새로 온 담임 목사 사이의 충돌과 비슷합니다. 사무엘이 보기에 사울은 하나님을 말씀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사무엘은 사울을 이렇게 책망했습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삼상 15:22) 이어서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기에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렸다고 말했습니다. 일종의 폐위 선언입니다. 사울 왕이 용서해달라고 사무엘에게 매달렸지만 사무엘은 냉정하게 사울을 내쳤습니다.

사무엘이 사울을 배척하게 된 사연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무엘은 사울 왕에게 아말렉을 치라고 명령을 내렸습니다. 아말렉은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 이후 광야를 지날 때 길을 막은 이방민족이었습니다. 사무엘은 아말렉을 치는 것이 여호와의 말씀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명령이 끔찍합니다. “지금 가서 아멜렉을 쳐서 그들의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고 진멸하되 남녀와 소아와 젖 먹는 아이와 우양과 낙타와 나귀를 죽이라.”(삼상 15:3) 오늘 우리의 시각으로는 도저히 하나님의 명령이라고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입니다. 사울 왕은 사무엘이 전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서 아말렉과의 전쟁을 수행했고, 크게 승리했습니다. 아말렉 민족을 진멸했습니다. 다만 아말렉 왕 아각을 죽인 게 아니라 포로로 잡았고, 좋은 양과 소를 전리품으로 챙긴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곧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성서의 보도에 따르면 여호와께서는 사울을 왕으로 세운 것을 후회했다고 합니다. 두 번이나 반복됩니다.(삼상 15:11, 35)

여호와께서는 사무엘에게 다시 명령을 내리십니다. 사울은 이미 버린 몸이 되었으니 다른 이를 찾아서 왕으로 세우라고 말입니다. 사울 대신 왕으로 옹립될 사람은 그 유명한 다윗입니다. 그 내용이 오늘 우리가 읽은 삼상 16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무엘은 사울 왕이 눈치 채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제사를 드리러 온 것처럼 베들레헴에 있는 이새의 집을 찾아갔습니다. 이새에게는 아들이 여덟이나 있었습니다. 이새에게 아들들을 한 사람씩 만나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첫 아들인 엘리압이 사무엘 앞에 나타났습니다. 왕이 될 만한 용모를 갖춘 젊은이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사무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도 유명한 구절입니다.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삼상 16:7) 둘째 아들 아비나답이, 그 다음으로 셋째 아들 삼마가 지나갔지만 여호와께서 택하지 않으셨습니다. 일곱이 다 지난 뒤에 사무엘은 이새에게 남은 아들이 없는가, 하고 물었습니다. 막내인 다윗 하나가 남았습니다. 다윗은 나이도 어리고 해서 형들이 제사를 드리는 동안에 들에서 양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사무엘은 굳이 막내를 데리고 오게 했습니다. 그가 나타나자 여호와께서 그에게 기름을 부으라고 말씀하셨고, 사무엘은 그 말씀을 따랐습니다. 그 뒤로 다윗은 여호와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었다고 합니다. 


사울과 다윗

사무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었다고 해서 다윗이 즉시 이스라엘의 왕이 될 수는 없었습니다. 아직은 사울이 왕입니다. 사울은 역전의 용사이며 장군이자 모든 권력을 한 손에 쥔 인물인데 반해서 다윗은 아직 소년티를 벗지 못한 목동이었습니다. 그는 왕권을 쟁취해야만 했습니다. 파란만장한 그 역사가 삼상 마지막 장인 31장까지 계속 이어집니다. 31장은 사울 왕과 그의 아들 요나단이 전쟁에서 죽은 사실을 전합니다. 그제야 이스라엘의 왕권이 다윗에게 완전히 넘어갔습니다.

사울과 다윗에 대한 성서의 평가는 아주 명백해 보입니다. 사울은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합니다. 의심이 많고, 소심하고, 완고하고, 심지어 정신병적인 증상도 갖고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그의 마지막 순간도 비극적입니다.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요나단이 죽은 날 사울 왕도 적이 쏜 화살에 맞아 중상을 입었습니다. 경호대장에게 자기를 칼로 치라고 했습니다. 적군에게 모욕을 당하기 싫다는 것이었습니다. 경호대장이 머뭇거리자 사울이 자기 칼을 뽑아서 그 위에 엎드렸다고 합니다. 자결이었습니다. 이에 반해서 다윗은 모든 점에서 뛰어난 왕으로 묘사되었습니다. 문학과 예술과 무술이 출중했고, 정치력도 뛰어났습니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망명 중에 정치적인 위기에 처하자 미친척하면서 그 위기를 넘기기도 했습니다. 몇몇 스캔들이 있긴 했으나 그를 성군이라고 하는 데는 이의가 없습니다. 신약성서는 예수님을 다윗의 후손으로까지 말할 정도이니 유대인들에게 다윗이 어떤 인물로 부각되어 있는지는 알만합니다.

사울과 다윗에 대한 성서의 이런 평가는 정당한가요? 여기에는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사실이 전제되어야합니다. 다윗은 사울과의 권력 투쟁에서 승리했습니다. 성서기자들이 다윗에게 정치적 정당성을 부여한 건 당연한 일입니다. 만약 그걸 부정한다면 이스라엘의 역사 전체가 부정될 테니까요. 이런 점에서 사울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몇 가지 점에서 교정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여호와 하나님이 사울을 왕으로 세운 것을 후회했다는 성서기자의 진술은 제가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하나님이 후회하셨다는 말은 하나님이 전지전능하다는 사실에 위배됩니다. 사울이 백성들의 인기를 얻기 위한 포퓰리즘에 빠져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하나님이 몰랐다는 말이 되니까요. 서로 위배되는 진술을 통해서 성서가 말하려는 더 근본적인 어떤 것이 있습니다. 둘째, 사울이 아말렉을 완전히 진멸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왕위를 잃을 정도의 잘못인지도 문제입니다. 셋째, 그뿐만 아니라 사울은 사무엘의 책망을 듣고 곧 자기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지금 내 죄를 사하고 나와 함께 돌아가서 나로 하여금 여호와께 경배하게 하소서.”(삼상 15:25) 사무엘은 여호와의 말씀을 근거로 용서를 구하는 사울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사무엘의 행동이 지나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에 대한 성서기자들의 해명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겉으로 드러난 것만 놓고 성서 인물들을 평가하는 건 옳지 않다는 뜻입니다. 사울은 죽일 놈이고, 다윗은 잘난 놈 하면 곤란합니다. 그들은 각자 자기의 길을 갔습니다. 사울로서는 그런 역사가들의 평가가 억울할 겁니다. 반면에 다윗은 미안할지도 모릅니다. 원래의 다윗보다 더 미화된 다윗이 성서에 나오니까요. 이런 인물들은 모두 이스라엘의 역사에 등장했다가 사라진 많은 사람들 중의 하나입니다. 성서기자들은 한 사람을 무조건 적대시하거나 다른 한쪽을 미화하려는 건 아니었습니다. 

오늘 그 이스라엘의 역사를 읽는 우리는 이스라엘의 그 인물에 개별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다윗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성서기자들의 관심도 다윗 자체는 아니기도 하고, 무조건 두둔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윗도 권력 투쟁에서 온갖 암투를 다 벌였습니다. 자식 교육에도 실패했습니다. 솔로몬에게 왕위를 물려준 것은 그의 판단력이 흐려졌다는 증거입니다. 성서기자는 다윗의 삶을 별로 행복한 것으로 묘사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관심은 전혀 다른 데에 있었습니다.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사무엘이 사울을 버리고 다윗을 왕으로 삼기 위해 이새의 집을 찾아가서 그 아들을 접견하는 장면으로 다시 돌아갑시다. 큰 아들 엘리압을 보았을 때 사무엘은 그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다른 말씀을 그에게 주셨습니다.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이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삼상 16:7) 사람의 관점으로만 본다면 이새의 큰 아들이 왕으로 적격이었지만 여호와께서는 그 자리에 없었던 다윗을 선택했다는 겁니다.

어떤 이들은 다윗을 처음부터 아주 뛰어난 인물처럼 생각합니다. 어려서부터 악기를 다루면서 시편을 읊고 하나님과 깊이 사귄 인물처럼 말입니다. 양을 지키기 위해서 사자와도 싸우는 용맹스런 인물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결국 골리앗을 물 매돌 하나로 거꾸러뜨렸다고 합니다. 그런 내용들은 영웅설화가 형성되면서 추가된 것들입니다. 오늘 본문이 말하는 걸 다시 보십시오. 여호와는 사람과 달리 외모를 보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다윗을 선택했습니다. 그렇다면 다윗은 별로 내놓을만한 게 없는 평범한 목동인 게 틀림없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외모를 보지 않는다는 말씀이 나오지 않았겠지요.

하나님이 외모를 중요하게 보는 사람과 달리 중심을 본다는 게 무슨 뜻일까요? 몇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소극적으로 첫째, 본문이 직접 표현한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의 용모와 키를 판단의 중요한 기준으로 여기지 않는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둘째, 하나님은 우리의 사회적 지위를 보는 게 아니라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셋째,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보신다는 뜻일지도 모릅니다. 이런 목록은 더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보신다고 말입니다. 우리는 이런 기준에 들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면서 삽니다.

우리가 아무리 곰곰이 생각해봐도 세상은 이런 기준에 의해서 돌아가지 않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삶의 현장, 바로 그 역사에는 일정한 기준도 없어 보입니다. 하나님이 그 중심을 보시고 선택한 사람이 대통령도 되고, 국회의장도 되고, 검찰총장도 된다고 말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중심이 아니라 겉멋이 있고 세속적인 힘이 있는 사람이 활개를 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도 그와 다를 것이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성서기자들은 하나님이 사람의 중심을 보신다고 일관되게 증언합니다. 무슨 뜻인가요?

사람의 중심은 사람이 보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여러분도 그걸 인정하실 겁니다. 평생 함께 사는 부부들도 서로를 모릅니다. 아는 건 표면적인 것뿐입니다. 상대방의 숨을 대신 쉬어줄 수 있어야 아는 거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세상을 알기도 힘듭니다. 왜 바람이 부는지, 소리와 색깔이 있는지 모릅니다. 우주 너머에 무엇이 있는지 모릅니다. 내가 왜 저 사람을 만났는지 모릅니다. 그렇습니다. 사람과 세상과 역사에는 하나님만이 볼 수 있는 그 중심이 있습니다. 그것은 창조주이시며 역사의 주관자이시고, 세상 심판자이며, 부활 생명의 주인이신 그분만이 헤아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 하나님의 뜻을 우리가 판단할 수 없습니다. 토기가 토기장이를 향해서 나를 밥그릇으로 만들지 왜 술잔으로 만들었는가 하고 따질 수는 없습니다. 이 세상이 왜 이 따위로 돌아가는가 하고 푸념을 할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와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세상과 역사를 끌어가시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여호와께서 중심을 본다는 구약성서 기자의 고백은 깊고 어두운, 그래서 신비롭다 할 수밖에 없는 인생과 역사를 관통하는 영적 통찰입니다.

여호와께서 사람이 도저히 접근할 수 없는 중심에 근거해서 역사를 끌어가신다면 역사 앞에서 우리의 책임은 하나도 없는 것 아닌가, 그렇게 되면 자칫 역사 숙명주의, 또는 역사 허무주의에 빠지는 건 아닌가 하고 생각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생태가 파괴되고, 비인간적인 교육이 강화되고,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고착되고, 남북분단 체제가 심화하고, 언론의 자유가 교묘하게 억압받는 세상 앞에서 중심을 모른다는 이유로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냐 하고 말입니다. 그건 말씀에 대한 큰 오해입니다.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본문을 다시 깊이 보십시오. 세상은 용모와 키만 봅니다. 하나님은 중심을 보십니다. 무슨 말인가요? 우리는 하나님의 관점이 세상과 다르다는 사실을 세상에 용감하게 선포해야 합니다. 그게 우리의 투쟁입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린다면, 모두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세상의 유혹에 과감하게 맞서야 합니다. 그런 세상의 관점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그런 자유를 삶으로 외치는 것이 바로 세상을 향한 우리의 선한 싸움입니다.

이 자유를 역사 안에서 우리에게 은총으로 주신 분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는 2천 년 전 모든 이들에게 거리낌의 대상이요 모욕의 상징이었던 십자가에 처형당했습니다. 거기서 인류 구원의 길이 열리다니요. 거기서 부활생명이 현실로 드러나다니요. 너무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이제 우리는 역사와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었습니다. 그분 덕분으로 우리는 더 이상 세상의 기준에 신경을 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자기가 이룬 업적을 모두 배설물처럼 여긴다고 했습니다. 참된 자유를 얻은 사람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는 역사의 중심입니다. 그가 역사의 주인입니다. 그를 세상에 보내시고 삼일 만에 죽은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하나님이 역사의 주인입니다. 그 사실을 믿는다면 참혹하고 허무한 역사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야합하지도 않습니다. 역사의 마지막에서 부활생명으로 우리를 기다리는 하나님을 희망하며 그분을 찬양합니다. 어둠이 짙을수록 더욱 크게 찬양해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함께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찬양합시다.(2009.6.28.)


profile

[레벨:7]늘오늘

June 30, 2009
*.239.101.216

 

새삼 깨달았다는 말씀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만약 그런 거라면, 이제껏 제가 목사님의 말씀을 허투루 들었다는 얘기가 되니까요. ㅋㅋ^^

그렇지만, 오늘 말씀을 읽으면서, 얼마나 감사한 마음이 드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눈 밝은 목사님께서 우리들 곁에 계시다는 것이요. (아이참~ 아부 아님다!!) ^^*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ne 30, 2009
*.139.165.36

나보고 눈이 밝다고 말하는 분도 있네요. ㅎㅎ

앞이 캄캄해서 미칠 것 같을 때가 많은 사람을요.

우야튼 위의 설교가 늘오늘 님에게 도움이 되었다니

내가 나름으로 애를 쓴 보람이 있군요.

함께 그분을 찬양합시다!

감히 이름을 붙일 수 없는 그분을!

profile

[레벨:8]시와그림

June 30, 2009
*.109.66.56

'하나님의 관점 ㅡ 중심 ㅡ 예수'

마음이나 믿음 정도로 비유되던 '중심'이

역사와 우주의 폭을 가늠하는 본연의 무게를 되찾은 느낌입니다

중심을 모르는 비루한 나에게도

그 분의 관점이 관통하여 찬양할 빛이 터집니다

오늘

나는 참 기쁜 피조물입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ne 30, 2009
*.139.165.36

설교의 정곡을 포착할 수 있는 능력과

그것을 언어로 재구성하고 형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그리고 자신의 실존에 담아낼 줄 았는 열정을 지닌 시와그림 님은

'참 기쁜 피조물' 맞습니다.

 

profile

[레벨:3]삶에서..

July 01, 2009
*.140.185.190

우리는 하나님께서 중심을 보신다는 이야기를 수도없이 들어왔어요.

하지만 그 때마다 들었던 중심은 어쩌면 세상이 말하는 기준에 합당한 중심이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번쩍 들었습니다.

목사님의 설교가 때로는 우리를 눈물짓게하고 위로를 얻게하기도 하며

새로운 통찰을 주기도 해왔는데..

오늘은 설교를 읽고(전 사실 잘 보거나 듣지는 않구요 주로 읽습니다)는 잠시 할말을 잃어버렸네요..

형언하기 어려운 감동이 자꾸 밀려듭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02, 2009
*.139.165.36

삶에서 님,

우리 더불어 그 중심으로 깊이 들어가 봅시다.

그 중심만이 우리를 살린답니다.

주의 은총이.

profile

[레벨:33]달팽이

July 01, 2009
*.78.246.201

"사람과 세상과 역사에는 하나님만이 볼 수 있는 그 중심이 있다.

그것은 창조주이시며 역사의 주관자이시고, 세상 심판자이며, 부활 생명의 주인이신 그분만이 헤아릴 수 있는......"

 

역사의 주인이신 신비로운 하나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네요.

하루를 시작하며

깝깝한 현실에 한줄기 빛으로 다가오는 말씀입니다.

 

김형수 시인이 "문익환 평전"을 쓰면서 이런 말을 핸 것이 기억이 났니다.

"그 분의 삶을 통해 지구가 자전하는 소리를 들었다고"

오늘의 삶에서 하나님이 통치하는 그 세계에 몸과 마음을 활짝 열어두어야 겠습니다.

 

늘 깨우침을 주는 말씀 감사드립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02, 2009
*.139.165.36

달팽이 님,

어떤 학자는 세계가 두껍다고 표현하더군요.

양파 껍질처럼 이 세상은 층층을 이루고 있어요.

우리는 가장 깊은 층에 예수 그리스도 사건이 놓여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죠.

이왕 이 길에 들어섰으니 한번 끈질기게 가봅시다.

지리산의 시원한 바람이 이곳 하양까지 전해지는군요.

 

profile

[레벨:32]자유의꿈

July 01, 2009
*.62.143.24

메마른 마음에 단비같은 설교 감사합니다.

이달말에 귀국합니다. 곧 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02, 2009
*.139.165.36

자유의꿈 님이 벌써 돌아올 때가 됐어요?

연구년으로 미국에 들어간다고 할 때가 엊그제 같은데요.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앞으로 한 달 안에 보게되겠군요.

천천히 정리 잘 하고

건강하게 귀국하세요.

주의 은총이.

profile

[레벨:23]모래알

July 03, 2009
*.116.154.149

참된 자유를 선포하신 주님!

마음으로도 알고 생각으로도 알지만

매일 그렇게 자유롭게 살지 못함이 때로는 답답합니다.

 

창밖에서 새들이 저마다 다른 소리로 재잘대는군요.

뭐라고들 하는지 모르지만.. ^^

좋은 밤 되십시요.  감사합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03, 2009
*.139.165.36

창밖에서 새들의 노래소리가 들린다 하시니

더 할 나위 없이 좋은 환경으로 보입니다.

저희 아파트에도 가끔 새소리가 들리지만

그것보다는 경운기 시동거는 소리나 개 짓는 소리,

사람들의 고함소리가 더 자주 들리네요.

그것도 다 소리는 소리니 좋게 들어야겠지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유가 참으로 중요하지요?

우리 모두 정답을 알고 있긴 한데,

그게 삶에서 구체화되지 않아서 힘들어하는 거 맞습니다.

좀 엄밀하게 말하면

기독교 신앙은 정답을 알고 있다는 사실보다는

그 정답에 이르는 길에 들어선다는 게 중요합니다.

불교에서는 그걸 수행이라고 하는데요.

기독교에서는 뭐라고 할까요?

비슷할 겁니다.

일반적으로 교회에서는 그 정답만 구구단 외우듯이 외울 때가 많아요.

수학 공식을 외울 게 아니라

공식에 이르는 과정을 공부하는 게 중요하듯이

우리도 그런 공부가 필요합니다.

사실 루터나 바르트의 말도 우리가 알고 있는 답과 다를 게 없어요.

다만 거기에 이르는 길이 심층적이라는 게 다르겠지요.

쓸데 없는 말이 많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profile

[레벨:2]지우

July 04, 2009
*.41.52.238

하나님이 역사의 중심.

하시하처에 중심이 아니시던 적이 없으셨지만

지금의 민중의 고난도 하나님이 중심이되어 고난도 복으로 삼을 수 있는 역량을 주신다고 믿고싶습니다.

7월2일 노무현 대통령님의 빈소가 차려진 봉화산 정토원에 들러 이배를 올렸습니다.

미어터지는 가슴이야 가신분의 마음에 비할바 못되겠지요.

평일임에도 줄을 잇는 조문객을 보면서 무엇이 이들의 발걸음을 이곳으로 오게 하는지..........

서민곁에서서 살다 가신 노대통령님을 부처님곁에 모신 불자들의 마음이 부럽고

어찌하여 예수를 믿는다는 자들의 폭압에 돌아가시게 했는지 부끄러울 따름이었습니다.

그들이 믿는 예수가 내가 믿는 예수와 다른지..목이 메입니다.

하나님 아버지 부디 노무현대통령님을 평화의 땅에 거하게 하시옵소서...아멘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04, 2009
*.139.165.36

앗, 지우 님이 봉하마을에 다녀오셨군요.

대구샘터 교우들 중에서도 몇분이 장례 기간에 다녀오셨는데요.

반갑습니다.

대구 지역에서 역사의식을 갖고 살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그래도 곳곳에 그런 사람들이 꽤나 많다는 걸 잊지 마시고

믿음으로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은총이.

 

 

profile

[레벨:2]한상복

July 04, 2009
*.94.124.9

말씀감사합니다.

그런데 본문 폰트의 가독성이 좋지 못하여 글읽기가 불편합니다.

'ㅁ'가 'ㅂ'으로 보이고 'ㅗ'와 'ㅡ'도 구별이 쉽지 않네요.

폰트를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04, 2009
*.139.165.36

한상복 목사 안수 받으셨오?

내가 기억력이 없어서...

황성훈 목사와 같은 학번이라면

이번에 목사가 되었을 것 같소.

폰트를 바꿨더니 명확하게 보이는군.

고맙소.

좋은 주일. 

profile

[레벨:4]지우파

July 04, 2009
*.233.229.194

맞습니다. 목사님

세상에 대한 불평, 자신의 처한 상황에 대한 불만, 조급증, 분노 이러한 모든 부정적인 감정들조차

하나님을 불신하기 때문에 온다는 것을 깨달은 후에는

우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공정치 못하고 불의한 자가 득세하게 되는 세상사나 개개인의 모든 굴곡을 모두 이해할 수 없고 동의하고 싶지 않지만 세상창조부터 종말까지 관통하시는 하나님의 큰 틀안에서 운행되는 섭리라는 것을 조금씩 깨달아갑니다.

 

그리고 목사님 다윗과 골리앗에 대한 내용이 영웅설화가 형성되면서 추가된 것이라 하셨는데 어디에서 그런 내용을 찾을수 있을까요?  성경의 역사적인 근거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04, 2009
*.139.165.36

지우 님이 또 대글을 다셨군요.

성서의 영웅설화 운운 한 것은

성서에 대한 역사 비평적 근거에서 나온 거랍니다.

설교에서 그것이 핵심은 아니었지만

본문의 중심을 이해하려면 그런 문제들을 어느 정도 정리해야 한답니다.

성경의 역사적 근거에 대해서 알려면

본격적으로 신학적인 책을 읽어야됩니다.

그런 책을 읽기 전에 우선 다비아에 있는 <신학단상>과

<성서연구>를 읽어보세요.

좋은 주일을 맞으세요.

 

profile

[레벨:3]진주

July 05, 2009
*.226.188.131

한 주일동안 아껴두었던 목사님 설교를 오늘 읽었습니다^^.  

"그 사실을 믿는다면 참혹하고 허무한 역사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야합하지도 않습니다. 역사의 마지막에서 부활생명으로 우리를 기다리는 하나님을 희망하며 그분을 찬양합니다. "

목사님 설교를 듣고 읽을 때마다 샘터에서 갓 길어올린 시원한 냉수를 마시는 느낌입니다. 참으로 감사합니다.

 

그리고 공부 떨어지는 학생의 특징 - 요점은 용케 피하고 지엽적인 것에 관심이 많고 궁금해한다^^- 바로 접니다.  저는 사무엘이 아론의 자손이었을까가 궁금합니다. 사무엘이 아론의 자손이 아니면서 제사장의 지위에 올랐다면, 사울의 제사도 그렇게 큰 잘못은 아니지않나....하는 생각을 전에 해본적이있습니다.   또 다윗에 대해서, 사무엘 상하에 기록된 다윗의 행적을 볼 때 사울보다 나은 사람이라는 느낌도 없고,또 사울을 피해 도망다닐 때에 갈멜에서의 나발과의 이야기를 읽으면 조폭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나발이 불쌍해지구요^^.     (은혜 잘 받고 웬 헛소리 ㅋㅋ......=3=3=3)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06, 2009
*.139.165.36

진주 님, 안녕하세요.

오랜 만입니다.

작년 여름에 속리산 등반에 함께 하신 분이 맞지요?

이름 여름에 수련회가 있답니다.

가능하면 부부 동반으로 참석해보시지요.

 

질문하신 내용이 재미 있군요.

그런 궁금증이 생긴다는 것은

진주 님이 영성이 꼼틀꼼틀 살아서 움직인다는 증거랍니다.

사무엘이 아론의 자손이었는지는 저도 모릅니다.

아론 후손만이 제사장을 하던가요?

원래 성전의 전체 업무는 레위 자손이 맡았었거든요.

다윗의 인간성에 분노를 느끼셨군요.

정당한 분노입니다.

사실 구약성서에 기록된 이스라엘 민족의 전쟁 역사도 잔인하지요.

그들은 억압받았을 뿐만 아니라 억압하기도 했지요.

내일부터 장마가 다시 시작한다는데

그것을 즐기면 행복하게 사십시오.

 

profile

[레벨:3]진주

July 08, 2009
*.226.188.131

네, 그 진주 맞습니다^^.  이번 수련회에 가고는싶은데 남편의 반응이무덤덤... 그때까지는 어떻게 변심(?)하지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저는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를 읽고(..하이고, 성경 꽤 읽는 거 같습니다^^)  레위인 중에서도 제사장직은  특히 아론의 자손에게만 전수되는구나하고 이해했었습니다. 민수기 3장이 그렇게 생각하게된 결정타입니다ㅎㅎ.

 

어제 부산은 물폭탄이 쏟아졌습니다. 저희집엔 별 영향을 끼치지 않았는데, 한번씩 일상을 뒤흔드는 자연의 위력을 경험하면서 그 자연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생각하게 됩니다.

이 장마철에 목사님도 건강하십시오.

profile

[레벨:2]지우

July 06, 2009
*.41.52.238

여기에 올려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실례면 죄송합니다.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주님으로 믿은지 일년여 지나지만

부끄러운 질문이지만 기도를 어떻게 해야는지..아직도 모릅니다.

[새로운예배기도], [공동예배서]  보라고 하신것 같은데..책도 품절이고..

잘 하는 기도야 없겠지만 마음의 충심을 담아내는것이 기도겠지만..그래도 뭔가가 부족한것 같은것이..

多多指敎 바랍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ly 06, 2009
*.139.165.36

지우 님,

기도에 관해서 좋은 책들은 많습니다.

<어거스틴의 기도>를 먼저 읽어보세요.

그건 절판이 되지 않았습니다.

대한기독교서회에서 나온 책입니다.

마치 좋은 시를 읽고 외우듯이 좋은 기도문을 읽고 외우는 것은

우리의 기도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고 첫 출발이기도 합니다.

좋은 한주. 

profile

[레벨:2]지우

July 07, 2009
*.41.52.238

목사님 감사합니다..

눈먼자 길 이끌어주심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설교 퍼가는 분들께! [30] [3] 2007-02-16 68277
347 성령강림절 지혜와 평화 [9] 2009-10-05 10860
346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얼굴과 등 [11] 2009-09-28 17241
345 성령강림절 닫힘과 열림 [21] 2009-09-21 12781
344 성령강림절 믿음과 행함의 긴장관계 [25] 2009-09-14 18738
343 성령강림절 성찬의 신비, 생명의 신비 [17] 2009-09-07 15580
342 성령강림절 솔로몬의 꿈 이야기 [27] 2009-08-31 18163
341 성령강림절 말의 주체, 말의 능력 [10] 2009-08-24 14087
340 성령강림절 그날의 평화 공동체 [9] 2009-08-17 10083
339 성령강림절 예수는 생명의 밥이다 [22] 2009-08-10 18176
338 성령강림절 믿는 자는 성전이다 [13] 2009-08-03 13362
337 성령강림절 요한의 죽음과 예수의 죽음 [17] 2009-07-27 18348
336 성령강림절 승리주의를 넘어 생명으로 [20] 2009-07-20 12990
335 성령강림절 그리스도의 가난과 우리의 부요 [23] 2009-07-13 19582
334 성령강림절 “그는 누군가?” [18] 2009-07-06 14674
» 성령강림절 하나님이 역사의 주인이다 [24] 2009-06-29 15100
332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구원 섭리 [33] 2009-06-22 16136
331 성령강림절 생명의 날 [17] 2009-06-15 13512
330 성령강림절 이사야의 하나님 경험 [7] 2009-06-08 16696
329 성령강림절 성령의 중보기도 [21] 2009-06-01 15324
328 부활절 그리스도인의 이중 실존 [8] 2009-05-25 15280
327 부활절 이방인에게도 세례를! [22] 2009-05-18 13813
326 부활절 ‘여호와 이레’의 믿음 [23] [39] 2009-05-11 25265
325 부활절 예수는 왜 선한 목자인가? [11] 2009-05-04 19321
324 부활절 죽임, 살림, 증인 [25] 2009-04-27 16218
323 부활절 복된 믿음 [29] 2009-04-20 13880
322 부활절 죽음을 무너뜨리리라! [7] 2009-04-13 13276
321 사순절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26] 2009-04-06 19367
320 사순절 그날이 오리라! [12] 2009-03-30 12811
319 사순절 구원의 신비와 선한 일 [11] 2009-03-23 13729
318 사순절 무엇이 구원의 표적인가? [13] 2009-03-16 14864
317 사순절 약속의 하나님 [29] [4] 2009-03-09 14373
316 사순절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서 [22] 2009-03-02 16830
315 주현절 창조의 빛, 인식의 빛 [15] 2009-02-23 19862
314 주현절 바울의 두려움 [12] 2009-02-16 11961
313 주현절 예수와 귀신 [44] 2009-02-09 14323
312 주현절 무죄한 피 흘림에 대해 [9] 2009-02-02 11954
311 주현절 가난한 사람들 [9] 2009-01-25 10706
310 주현절 무화과 나무와 하늘 [9] 2009-01-19 11426
309 주현절 성령과 세례에 대한 질문 [6] 2009-01-13 13884
308 성탄절 크게 기뻐하라! [11] 2009-01-05 12414
307 기타 생명 상실의 두려움을 넘어서 [2] 2009-01-01 10730
306 성탄절 종이냐, 자녀냐 [26] 2008-12-29 12274
305 성탄절 하나님의 영광과 아기 예수 [8] 2008-12-25 16805
304 대림절 하나님의 영광인 예수 그리스도 [7] 2008-12-22 11665
303 대림절 광야의 ‘소리’를 넘어 [18] 2008-12-15 14120
302 대림절 너희의 하나님을 보라! [8] 2008-12-08 14050
301 대림절 마지막 ‘때’ [11] 2008-12-01 12710
300 성령강림절 깨어 있으라! [10] 2008-11-23 16261
299 성령강림절 광야의 복된 삶 [14] 2008-11-17 11746
298 성령강림절 하늘나라 주인의 셈법 [19] 2008-11-09 14577
297 성령강림절 거룩한 하나님의 질투 [5] 2008-11-02 12475
296 성령강림절 형제관계의 자리로! [11] 2008-10-26 12713
295 성령강림절 모세의 무덤이 없는 이유 [28] 2008-10-19 23495
294 성령강림절 재림의 주, 구원의 주 [9] 2008-10-12 9603
293 성령강림절 생명이란 무엇인가? [25] 2008-10-05 12609
292 성령강림절 하나님과 정의 [6] 2008-09-28 10946
291 성령강림절 믿음의 위험성 [9] 2008-09-21 11486
290 성령강림절 만나 전승에 관해서 [9] 2008-09-14 10082
289 성령강림절 두려움과 믿음 [6] 2008-09-07 11934
288 성령강림절 율법과 사랑 [9] 2008-08-31 13137
287 성령강림절 예수의 제자로 산다는 것 [9] 2008-08-24 13757
286 성령강림절 그리스도는 우리의 평화 [8] 2008-08-17 10250
285 성령강림절 인간의 불순종과 하나님의 구원신비 [4] 2008-08-10 12510
284 성령강림절 예수와 유령 사이에서 [9] 2008-08-03 13235
283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얼굴 [8] 2008-07-27 13211
282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사랑의 실체’ [10] 2008-07-20 15256
281 성령강림절 하늘나라와 예수 [23] 2008-07-13 15830
280 성령강림절 말씀은 성취된다 [10] 2008-07-06 17894
279 성령강림절 율법을 넘어서 [2] 2008-06-29 18505
278 성령강림절 경계를 넘어서 [5] 2008-06-22 16298
277 성령강림절 이삭의 하나님, 이스마엘의 하나님? [8] 2008-06-15 25715
276 성령강림절 하나님과의 평화가 답이다 [6] 2008-06-08 16868
275 성령강림절 의인과 죄인에 대한 질문 [3] 2008-06-01 20414
274 성령강림절 대재앙 앞에서 [8] 2008-05-25 18239
273 성령강림절 삼위일체의 하나님 [6] 2008-05-18 27794
272 성령강림절 영적인 사람 [11] 2008-05-11 20754
271 부활절 간질병과 믿음 (마 17:14-20) [8] 2008-05-04 25571
270 기타 메시야니즘의 기초 [1] 2008-05-01 17653
269 기타 참된 안식 [1] 2008-05-01 17257
268 부활절 사랑과 계명 [7] 2008-04-27 16324
267 부활절 하늘이 열립니다! [4] 2008-04-20 15253
266 부활절 하나님의 정의로운 심판 (벧전 2:18-25) [17] 2008-04-13 13682
265 부활절 세례 받으라! [3] 2008-04-06 11999
264 부활절 보이지 않는 현실성 [19] 2008-03-30 14145
263 부활절 부활의 오늘과 내일 [15] 2008-03-23 15470
262 사순절 하나님을 찬양하라! [34] 2008-03-16 16361
261 사순절 살리는 영 [10] 2008-03-09 14758
260 사순절 구원의 현실 [9] 2008-03-02 13804
259 사순절 하나님과의 다툼 [13] 2008-02-24 16049
258 사순절 믿음이란 무엇인가? [11] 2008-02-17 18761
257 사순절 악마의 유혹 앞에서 [14] 2008-02-10 15715
256 주현절 예수 그리스도의 ‘파루시아’ [7] 2008-02-03 17648
255 주현절 캄캄한 땅을 비추는 빛 [4] 2008-01-27 13217
254 주현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2] 2008-01-20 12437
253 주현절 하늘이 열리다! [5] 2008-01-13 13287
252 주현절 야훼의 영광과 빛 [11] 2008-01-06 14860
251 성탄절 예수는 예언의 성취! [5] 2007-12-30 15248
250 성탄절 성탄에 참여하는 길 [18] 2007-12-25 19265
249 대림절 임마누엘 예수 [17] 2007-12-23 20171
TEL : 070-4085-1227, 010-8577-1227, Email: freude103801@hanmail.net
Copyright ⓒ 2008 대구성서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