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8

광야의 복된 삶

성령강림절 조회 수 11744 추천 수 11 2008.11.17 14:16:24
설교듣기 : mms://wm-001.cafe24.com/dbia/dawp_081116.mp3 
성경본문 : 신명기 8:7-18 
광야의 복된 삶
2008.11.16.(신 8:7-18)

광야와 가나안 사이에서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신명기 8:7-18절에는 전혀 다른 두 지역이 나옵니다. 하나는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이며, 다른 하나는 사람이 살기 힘든 척박한 광야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지금 40년에 걸친 광야생활을 마감할 그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이제 곧 꿈에 그리던 가나안 땅이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그들은 지금 두 세계 사이에 걸쳐 있습니다. 광야라는 과거와 가나안이라는 미래 사이에 놓여 있습니다. 광야생활이 끝났지만 가나안에 완전히 들어간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가나안에 들어간 마음의 준비를 해야만 했습니다. 마치 쪽방에 살던 사람이 50평 호화 주택으로 이사 갈 날을 받아놓은 형국과 비슷합니다. 이들을 향한 모세의 마지막 설교가 바로 신명기이고, 그 중의 한 대목이 바로 오늘 우리가 읽은 말씀입니다.
모세가 묘사하고 있는 가나안 땅은 풍요롭고 아름답습니다. 그곳은 골짜기나 산지나 시내와 샘이 흘렀습니다. 밀과 보리가 잘 자라며,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이 넘쳐났습니다. 가나안 땅은 아무 부족함이 없는 곳이었습니다. 모세의 묘사는 물론 과장된 것입니다. 철광석과 동광석이 나온다는 표현에서도 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9b) 가나안 땅에는 그런 지하자원이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광야와 비교하면 가나안 땅은 지상낙원이나 마찬가지였다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모세는 이 단락을 이렇게 찬송으로 맺습니다.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를 네게 주셨음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하리라.”(10절)
광야에서 늘 생존의 위협을 느끼며 가난에 찌들려 있던 이스라엘 민족이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순간이 왔다는 것만 생각하면 당연히 찬송을 불러야했겠지요.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 모세는 걱정이 없을 수 없었습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소와 양이 번성하고 은과 금이 늘어나며 소유가 풍부하게 되면 이스라엘 민족이 교만해져서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지 모른다는 것이었습니다. 모세의 이런 걱정은 기우(杞憂)에 불과할까요?
모세의 걱정은 공연한 게 아니라 역사적으로 확실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을 멀리 했습니다. 가나안 사람들의 신인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는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가나안 땅에는 이스라엘 민족이 들어가기 전에 이미 여러 부족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주변의 여러 제국들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런 영향에는 정치와 문화만이 아니라 종교적인 것까지 포함됩니다. 이 상황에서 여호와 하나님을 기억하고 그를 섬기는 건 간단한 게 아니었습니다. 마치 지금 우리가 세속의 삶에서 기독교적인 삶을 올곧게 지켜내기 힘든 것처럼 말입니다. 여호와 하나님 신앙은 공짜로 주어지는 게 아니라 주변 사상과의 치열한 투쟁의 결과였습니다. 이런 투쟁의 선봉에 선 이들이 예언자이며, 성서기자들이었습니다.  
우리가 이 사실을 조금 더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신명기가 어떤 배경에서 기록되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 배경은 기원전 7세기 초에 일어난 남유다 요시아 왕의 개혁운동입니다. 표면적으로는 모세가 미래의 일을 예측하고 충고하는 것처럼 진술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이미 일어난 과거의 역사를 확인한 것입니다. 신명기 기자는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여호와 하나님을 잊어버렸다고 보았습니다. 앞으로 계속 그런 길을 가면 완전히 멸망당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광야로부터 가나안 땅으로 들어오기 직전에 행한 모세의 설교를 통해서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호와 하나님을 잊지 말라고 외친 것입니다.

하나님을 잊지 말라
모세의 설교에 따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잊는 이유는 소유가 풍부하게 되어 마음이 교만해졌다는 데에 있습니다. 이게 우리로서는 조금 이해하기 힘듭니다. 일반적으로는 모든 게 잘 풀리면 하나님을 더 뜨겁게 기억하고 섬깁니다. 인생이 허물어지면 불평과 불만이 많아지고 하나님을 섬길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많은 기독교인들이 독실한 신앙생활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겠다고 애를 씁니다. 물론 시련을 통해서 우리의 믿음이 깊어진다고 말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고통과 시련은 믿음이 없어서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의 신앙은 이중적인 것 같습니다. 겉으로는 고난과 시련을 하나님의 은총이라고 말하지만, 속으로는 모든 게 잘 되는 게 하나님의 축복이고 더 나아가 선교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심지어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가 된 것은 모두 하나님을 믿기 때문이라고까지 주장할 정도입니다.
소유가 많아지면 교만하게 되고 결국 하나님을 잊게 된다는 말은 하나도 이상할 게 없습니다. 소유, 교만, 하나님 망각은 자기의 능력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에서 시작됩니다. 하나님의 물질적인 복을 받은 뒤에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게 되는지 모세는 이렇게 진단했습니다. “그러나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말할 것이다.”(17절) 그런 생각은 믿음이 없어서 그렇지 나는 아무리 큰 축복을 받아도 겸손하게 하나님을 섬길 거야, 하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다행입니다. 그러나 그게 잘 되지 않을 겁니다. 자기를 통해서 일어난 눈부신 일들에 우리의 영혼이 마비됩니다. 자기신뢰, 자기확신, 자기연민에 사로잡힐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겉으로 아무리 하나님을 섬기는 것처럼 포즈를 취한다고 하더라도 속으로는 여전히 “내가 괜찮은 사람이군!” 하고 자기를 내세웁니다. 이게 곧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이게 왜 문제인지 사람들은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기에게 관심을 기울이라는 세상의 강요와 유혹이 아주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입니다. 세상은 사람들을 향해서 네가 세상의 중심이야, 네가 주인공이야 하고 부추깁니다. 교회생활도 여기에 예외가 아닐 겁니다. 너는 사랑받기 위해서 태어난 사람이야, 세계 선교의 주인공들이야, 하는 이야기에 솔깃해 합니다. 모두가 경쟁의 대상으로 여기는 세상살이에서 지치고 외로운 사람들이니 그런 방식으로라도 위로를 얻고, 자기에게 자부심을 느끼고 살아가는 것을 무조건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요. 심리학이나 상담학의 차원에서 보면 그런 자기 암시도 필요합니다. 신경정신과적인 치료를 받아야 할 사람들이라면 일시적으로 그런 말을 들어야겠지요. 그러나 모든 삶과 신앙을 자기에게 집중시키는 것은 자기를 살리는 길이 아니라 죽이는 길입니다. 성서는 그것을 죄라고 말합니다. 죄는 사람을 죽이는 존재론적 힘입니다.
성서가 왜 하나님을 잊지 말라고 가르치는 분명합니다. 하나님에게서만 생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숨을 쉬어야 살 수 있듯이 그분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살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생명의 주인은 하나님입니다. 그분은 창조자이고 우리는 피조물입니다. 그 하나님 이외에 우리를 살릴 수 있는 존재는 하나도 없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너무 초보적인 거라서 시시하다고 생각할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생각은 착각입니다. 하나님이 생명의 주인이라는 사실을 실제로 인식하고 그 세계 안으로 들어가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성서가 그것을 반복해서 전했습니다.
여러분에게 솔직하게 질문해보세요. 여러분은 하나님만이 생명의 주인이라는 말씀이 무슨 뜻인지 실제로 알고 있으며, 실제로 믿고 있으며, 그런 영성의 세계로 들어갔나요? 아니면 들은풍월에 머물러 있는지요. 이스라엘 백성의 경우를 본다면 대다수는 아무 것도 몰랐습니다. 그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간 뒤로 그 지역의 부족들이 섬기던 풍요의 신을 따라갔습니다. 그게 옳은지 그른지도 모른 채 말입니다. 우리가 지금 풍요를 절대화하는 이 시대정신을 무조건 추종하고 있듯이 말입니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신명기학파에 속한 이들은 달랐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구원 통치에 영적인 귀를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대구성서아카데미가 이 시대의 신명기학파가 될 수 있을까요? 그들은 가나안 땅에서 구가하는 풍요의 근원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뚫어보았습니다. 복의 근원은 곧 하나님이었습니다. 하나님이 곧 복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복이라는 사실을, 하나님이 구원이라는 사실을, 그가 곧 우리 생명의 주인이라는 사실을 신명기 기자는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그 사실을 광야의 만나 사건으로 설명했습니다.  

낮춤과 시험
출애굽 후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고난을 당했습니다. 물과 일용할 양식의 위협은 이집트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시련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불 뱀과 전갈이 있고 물이 없는 건조한 땅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날 수 있도록 도왔으며, 반석에서 물을 내셨고, 만나를 먹게 했습니다. 신명기 기자는 그것의 신앙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해석했습니다.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16절)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낮춤과 시험입니다.
광야생활이 낮춤이라는 말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먹고 마실 것이 없으니 낮아지는 게 아니냐 하고 말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들보다 겸손할 수 있긴 하지만 무조건 그런 것도 아닙니다. 거꾸로 가난하기 때문에 물질적인 탐욕에 더 사로잡힐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이스라엘 민족이 낮추어졌다는 말은 더 근본적인 것을 가리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광야에서는 모든 것들이 시행착오의 연속입니다. 마실 물 한 모금, 한 끼 먹을 양식을 구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 모든 것은 하나님으로부터만 주어졌습니다. 생존 자체가 오직 하나님에게만 달려 있다는 사실을 철저하게 깨달았습니다. 그런 깨달음은 더 이상 내려갈 수 없는 낮춤의 영성입니다. 시험이라는 단어도 바로 이것을 가리킵니다. 자신들의 생존을, 자신들의 삶을 하나님에게만 맡길 수 있느냐 하는 시험입니다. 그들은 광야의 그런 과정을 통해서 낮춤의 영성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생명의 가장 낮은 차원에서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한 것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그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교만해지고 말았습니다. 앞에서 인용한 것처럼 그들은 “내 능력으로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고 자기의 업적에 감동받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긍정의 힘’이라는 이데올로기와 비슷합니다. “아이 켄 두 잇!”이라는 처세술과 다를 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라고 말은 하지만 그것은 허울뿐이고 자기의 능력에 대한 확신입니다. 그것은 풍요로움이 가져다준 저주였습니다. 그 결과는 멸망입니다. 잘 사는 게 왜 멸망이냐, 하고 이상하게 생각하시겠지요. 부 자체를 부정하려는 게 아닙니다. 그것의 마성을 알아차리라는 말씀입니다. 재물과 자기 확신에 빠져 있는 사람들은 생명에 대한 불안을 떨치지 못합니다. 자신이 생명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교만한 사람은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 순간도 평화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경쟁에 처질지 모른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의 삶에서 낮추었습니다. 그것은 풍요롭지 못한 자기 운명에 대한 자기합리화가 아닙니다. 하나님만이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분명한 통찰이며 신뢰입니다. 그런 눈이 바로 성서가 말하는 가장 명백한 영성입니다. 생명의 비밀에 눈을 뜨는 사건입니다.
며칠 전에 저는 아내와 감과 사과를 먹으면서 이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색깔이 왜 이렇게 아름다운지 모르겠다고 말입니다. 감나무는 지난여름 한철 햇빛과 탄소와 물을 이용해서 저렇게 멋진 감을 생산했습니다. 오늘 과학자들이 실험실에서 햇빛과 탄소와 물만 이용해서 감이나 사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어디 감과 사과만이겠습니까. 우리가 직면하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만 가능한 생명의 보화들입니다. 그 보화를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철저하게 무기력했던 것처럼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하나님만이 모든 걸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그것 하나입니다. 하나님의 생명사건을, 하나님의 구원사건을 직면하는 것입니다. 16b,절 말씀에 따르면 그때에 비로소 하나님이 복을 내려주십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그 하나님의 생명사건과 구원사건에 일치하는 것이야말로 복입니다. 그것 말고, 그것 없이 복은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기독교인은 이미 엄청난,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복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생명구원 사건을 알고 믿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는 광야의 한계상황입니다. 김현승 시인의 표현에 따르면 그것은 고독의 끝입니다. 부활은 생명의 극치입니다. 인간이 생산해낼 수 없는 생명의 충만이며, 창조의 종말론적 완성입니다. 예수님에게 일어난 그 구원의 사건들을 믿음으로 희망하는 우리는 더 이상 요구할 게 없을 정도로 크고 놀라운 복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이런 표현이 추상적으로 들리시나요? 그렇다면 가나안 땅의 풍요에서만 생명이 보장되리라고 생각한 이스라엘 백성들과 다를 게 없습니다. 이게 아주 실질적으로 들리시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성서가 말하는 생명의 세계를 맛본 사람들입니다.
오늘은 추수감사절입니다. 지난 일 년 동안 우리는 하나님이 창조한 지구에서 나는 것을 잘 먹고 잘 살았습니다. 우리가 졸고 있을 때도, 우리가 남을 비난하고 있을 때도 지구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먹을거리를 준비했습니다. 우리는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아무런 한 일도 없이 특별 손님 대접을 잘 받았습니다. 그러니 우리가 어찌 하나님을 찬양하기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여러분 그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가 여기서 먹고 마시면서 대접받는 것은 참된 생명의 반사에 불과합니다. 광야의 만나입니다. 때가 되면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에 직접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영원한 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날을 위해서 지금부터 찬양을 연습합시다. 그런 찬양을 부를 줄 아는 사람은 비록 광야에서 만나를 먹고 살지만 이미 영광되고 복된 삶에 들어간 사람입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November 17, 2008
*.181.51.93

<설교듣기>는 서울샘터교회의 설교이며,
<설교보기>는 대구샘터교회의 설교입니다.
거의 비슷하지만 설교 분위기에서 조금 차이가 날지 모르겠습니다.
감사.
profile

[레벨:8]김재남

November 17, 2008
*.102.87.154

글이 아닌 예배 속에서 음성과 눈을 통해 처음 만난 설교였기에
집으로 돌아가는 길, 수많은 인파와 소리 속에서도 생명에 대한 신비에
질색할 따름이었습니다. 생명의 신비에 담긴 신앙의 진리론적 지평을 위해
그 신뢰의 자리를 찾는 길이 너무나 아득해 보입니다.
천천히 걸어가야 할 듯 합니다...
profile

[레벨:7]priscilla

November 17, 2008
*.45.100.90

광야는 축복된땅 가나안으로 입성하기위한 통로였으며
고진감래끝에 가나안에 닿는다는 로드무비로 제작되어져 많은이들에게 동기부여와 극기의 미덕을 끼쳐왔지요.
정작 치열히 극기의 장을 펼쳐야할곳은 약속의 땅 그곳에서여야 한다는 말씀으로 받아들여집니다.
profile

[레벨:19]이선영

November 17, 2008
*.164.230.58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이 되어야하고
끊임없이 자기를 드러내는 것으로 생명을 확인받을 수 있다고 여기는 이 세상에서
모든것은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하는,
참으로 우리가 해야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고 하는 사실이 새롭게 다가와요.
목사님 설교 말씀을 들으면서
대충 알 것 같이 '그래 그래' 하며 고개 끄덕이며 듣는 것과
그 말씀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은 아주 다르다는 걸 느끼게 되요.
아직 대충 아는 것에 머무르고 있고
겉으론 모르겠지만 하나님만이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신뢰도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잠시 지구란 곳에서 살아가면서 생명의 주인인 하나님을 바르게 알아가는 복을 누리고 싶어집니다.
profile

[레벨:38]클라라

November 18, 2008
*.216.132.150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라'(출15장 2절)

설교를 대면해서 듣는 기쁨이 이런 것이었군요.
그 먼 옛날 광야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던 모세의 목메임을
오늘 우리가 경험하게 되다니요.
목사님,
정말 고맙습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November 18, 2008
*.139.165.43

위에 대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요,
각가의 멘트가 저에게도 도움이 됐습니다.
우리가 가는 이 영적 순례의 길은
각각이면서 동시에 더불어이군요.
각각 제 길을 홀로 가다가,
또 함께 걷기도 하니,
이 얼마나 귀한 삶의 순간들인지요.
평화로운 밤!
profile

[레벨:33]우디

November 19, 2008
*.49.175.139

문자주의보다 더 막강한 철자주의로 들어가겠습니다.

<낮춤과 시험> 조금 위로 올라가면
"그래서 성서가 그것을 반복해서 전{했했}습니다." ---(X)
"그래서 성서가 그것을 반복해서 전{했}습니다." ---(O)

<낮춤과 시험> 중간쯤에서
"그래서 {하나이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의 삶에서 낮추었습니다." ---(X)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의 삶에서 낮추었습니다." ---(O)

언제 책으로 나오거나 또는 프린트 해서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눈에 띄는 대로 교정을 해볼까요.
profile

[레벨:100]정용섭

November 19, 2008
*.181.51.93

우디 님,
족집게시군요.
감사합니다.
profile

[레벨:0]데오그라시아

November 21, 2008
*.132.187.82

광야와복(신8:1-20)

신명기서의 주제는 네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주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모세는 계속하여 첫 번째 설교와 두 번째 설교에서도 여호와하나님을 사랑하여 그의 계명과 율례의 말씀을 쫒고 사랑해야 할 것을 말씀한다. 진정한 사랑은 무엇인가 ? 참 사랑은 믿음과 순종을 통하여 나타난다. 즉 여호와하나님을 믿고 그 말씀을 온전히 순종하는 데 있는 것이다. 복이란 무엇인가 ? 신명기서에서 말하는 복은 바로 여호와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이다. 여호와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여 그 말씀과 규례대로 사는 것 그것이 가장 큰 복이다. 이속에 언약에 신실한 하나님의 사랑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원래 하나님을 알았던 사람들이 아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일찍이 우리가 하나님을 알기전부터 나를 아시고 택하시어 하나님을 알게 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을 믿게 하시고 사랑하게 하시고 그 말씀을 순종하게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신실한 사랑이다. 그 사랑이 오늘 나의 이 모습을 이루게 한 것이다. 이렇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말씀대로 살면 그 위에 더해주시는 복이 있는데 그것은 풍요와 번성과 강건함이다. 자신뿐만 아니라 자자손손이 복을 받는 것이다. 이것이 신명기서의 욧점이다. 그래서 오늘 본문 1절에 보면 “ 내가 오늘날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으리라” 하셨다. 그리고 3절부터는 하나님께서 저들을 출애급하여 곧장 가나안으로 인도하지 않으시고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뜻과 목적에 대해서 말씀하신다. 그것은 바로 2절에 너를 낮추시고 시험하여 네 마음이 어떠한지 알게 하기를 원하심이며 3절에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사는것임을 알게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시는 때에도 저들을 그냥 내어버려두지 않으시고 필요한 모든 것은 다 공급하였음을 말씀한다. 그래서 절대로 모든 것이 풍부한 가나안땅에 들어가서도 하나님 여호와를 절대로 잊어서는 안될 것을 말씀한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저들을 광야에 길을 걷게 하신 것은 16절 “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궁극적으로 복을 주시기 위함이다. 우리의 삶에 고통이 있는가 ? 쓰라린 아픔과 고통이 있는가 ?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왜 허락하셨을까 ? 분명 이유와 뜻 목적이 있다. 그냥 그런 고난이나 고통이 임한 것은 아니다. 궁극에 가서는 복을 주시기 위함이다. 이것을 늘 생각해야 한다. 그러면 그 복은 무엇인가 ? 자신의 존재됨의 진실을 바로 알고 하나님을 바로 경외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큰 복이다. 하나님을 바로 알고 하나님을 이제는 진정으로 경외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 위에 하나님께서는 삶의 여러 가지 더해주시는 복이 임한다. 그래서 17절부터 있는 말씀을 보면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자신을 의뢰하는 것을 두려워하라고 하였다. 그리고 18절에 하나님을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할 것을 말씀하시고 오직 여호와하나님의 말씀만 청종하여야 할 것을 말씀한다. 그렇다. 절대적으로 여호와하나님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분의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그 말씀의 귀한 뜻을 따르고 쫒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가장 큰복이며 그 위에 더해주시는 삶의 풍성한 축복이 임하는 것이다. 아멘.
profile

[레벨:29]유니스

November 21, 2008
*.139.166.144

목사님 설교의 두번째 단락의 소제목 '하나님을 잊지말라',
18절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부분을 읽으면서
예수님의 성찬이 생각났습니다.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이스라엘 백성이 풍요가운데로 들어갈 때 여호와께서,
나를 잊지마라...
예수께서 십자가의 죽음 직전에 제자들에게
빵과 포도주를 나누어주시며,
나를 기억하라..
하셨습니다.

생명을 창조하신 주님께서 우리의 생명에 스스로를
깊이 각인하고자 하시는 그 강렬한 당부가 느껴집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November 21, 2008
*.181.51.93

유니스 님은 아무래도 약학보다는
인문학 쪽으로,
철학이나 문학이나 신학 쪽으로 인생 길을 잡았어야 하는데,
후회되지요?
오늘 한 수 배웠습니다.
기억하라.
기억하라.
기억....
하나님의 존재방식이 아닐는지.
profile

[레벨:22]머리를비우고

November 22, 2008
*.146.226.204

설교에 대한 댓글까지 이게 풍성함이군요~!
profile

[레벨:1]chung

November 25, 2008
*.183.1.181

좋습니다.
질문?
1) 광야의 낮춤 자체가 축복 이라면, 높아지고 하나님 잊혀질 가능성의 땅 ,가나안 입성의 의미는?
2)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이라는 말속에 광야에 비한 큰 축복의 암시가 들어 있는 것 은 아닐까요?

워싱톤 의 정명섭 목사 입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November 25, 2008
*.139.165.43

chung 목사님,
안녕하세요?
이렇게 대글을 보니 워싱톤이 아주 가깝게 느껴집니다.
1. 광야의 척박한 삶만이 아니라 가나안의 풍요로운 삶도 물론 하나님의 축복과 은총입니다.
문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서 그 사실을 놓쳤다는 것이겠지요.
결과적으로 광야가 훨씬 근원적인 축복이라 할 수 있지요.
2.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의 조건이 광야보다 월등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런 역사가 진행되어야만 했는데,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이스라엘에게서 다른 역사가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젖과 꿀이라는 문학적 수사는 어떤 사실을 말하기보다는
하나님의 은총과 축복에 대한 강조라 할 수 있습니다.
엄격하게 보면 광야도 역시 젖과 꿀이 흐르는 곳인 셈이지요.

설명하다보니
1과 2는 똑같은 질문인 것 같습니다.
성서읽기에서 중요한 것은 성서 진술들이 역사 해석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이집트에서 노예에 버금가는 소수 민족으로 살다가
광야의 오랜 유목생활을 거쳐서
가나안의 농경생활에 정착했습니다.
사사시대와 통일왕국, 분열왕국을 거쳐 결국 멸먕의 길을 걸었습니다.
성서기자들은 이런 역사를 하나님의 구원 약속과 성취라는 구도에서 해명하고 있습니다.
가나안이 더 큰 축복이라는 말은 이런 역사 해명에서 중요한 게 아니겠지요.
핵심은 하나님과의 관계이니까요.
이스라엘의 예언자들과 성서기자들에게서
다시 강조하지만 젖과 꿀로 표현되는 삶의 조건은 늘 부차적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얼마나 민감하냐 하는 게 핵심이었지요.
그런 구도에서 이스라엘의 역사를 해석한 겁니다.

정 목사님,
다른 분들도 깊이 생각해야 할 좋은 질문을 주신 걸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주의 은총이.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설교 퍼가는 분들께! [30] [3] 2007-02-16 68242
347 성령강림절 지혜와 평화 [9] 2009-10-05 10857
346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얼굴과 등 [11] 2009-09-28 17239
345 성령강림절 닫힘과 열림 [21] 2009-09-21 12780
344 성령강림절 믿음과 행함의 긴장관계 [25] 2009-09-14 18736
343 성령강림절 성찬의 신비, 생명의 신비 [17] 2009-09-07 15578
342 성령강림절 솔로몬의 꿈 이야기 [27] 2009-08-31 18158
341 성령강림절 말의 주체, 말의 능력 [10] 2009-08-24 14083
340 성령강림절 그날의 평화 공동체 [9] 2009-08-17 10081
339 성령강림절 예수는 생명의 밥이다 [22] 2009-08-10 18171
338 성령강림절 믿는 자는 성전이다 [13] 2009-08-03 13361
337 성령강림절 요한의 죽음과 예수의 죽음 [17] 2009-07-27 18341
336 성령강림절 승리주의를 넘어 생명으로 [20] 2009-07-20 12989
335 성령강림절 그리스도의 가난과 우리의 부요 [23] 2009-07-13 19581
334 성령강림절 “그는 누군가?” [18] 2009-07-06 14670
333 성령강림절 하나님이 역사의 주인이다 [24] 2009-06-29 15098
332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구원 섭리 [33] 2009-06-22 16135
331 성령강림절 생명의 날 [17] 2009-06-15 13510
330 성령강림절 이사야의 하나님 경험 [7] 2009-06-08 16692
329 성령강림절 성령의 중보기도 [21] 2009-06-01 15322
328 부활절 그리스도인의 이중 실존 [8] 2009-05-25 15276
327 부활절 이방인에게도 세례를! [22] 2009-05-18 13810
326 부활절 ‘여호와 이레’의 믿음 [23] [39] 2009-05-11 25258
325 부활절 예수는 왜 선한 목자인가? [11] 2009-05-04 19313
324 부활절 죽임, 살림, 증인 [25] 2009-04-27 16212
323 부활절 복된 믿음 [29] 2009-04-20 13876
322 부활절 죽음을 무너뜨리리라! [7] 2009-04-13 13272
321 사순절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26] 2009-04-06 19363
320 사순절 그날이 오리라! [12] 2009-03-30 12809
319 사순절 구원의 신비와 선한 일 [11] 2009-03-23 13726
318 사순절 무엇이 구원의 표적인가? [13] 2009-03-16 14863
317 사순절 약속의 하나님 [29] [4] 2009-03-09 14371
316 사순절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서 [22] 2009-03-02 16829
315 주현절 창조의 빛, 인식의 빛 [15] 2009-02-23 19855
314 주현절 바울의 두려움 [12] 2009-02-16 11957
313 주현절 예수와 귀신 [44] 2009-02-09 14317
312 주현절 무죄한 피 흘림에 대해 [9] 2009-02-02 11950
311 주현절 가난한 사람들 [9] 2009-01-25 10706
310 주현절 무화과 나무와 하늘 [9] 2009-01-19 11421
309 주현절 성령과 세례에 대한 질문 [6] 2009-01-13 13883
308 성탄절 크게 기뻐하라! [11] 2009-01-05 12409
307 기타 생명 상실의 두려움을 넘어서 [2] 2009-01-01 10725
306 성탄절 종이냐, 자녀냐 [26] 2008-12-29 12270
305 성탄절 하나님의 영광과 아기 예수 [8] 2008-12-25 16801
304 대림절 하나님의 영광인 예수 그리스도 [7] 2008-12-22 11658
303 대림절 광야의 ‘소리’를 넘어 [18] 2008-12-15 14113
302 대림절 너희의 하나님을 보라! [8] 2008-12-08 14043
301 대림절 마지막 ‘때’ [11] 2008-12-01 12699
300 성령강림절 깨어 있으라! [10] 2008-11-23 16258
» 성령강림절 광야의 복된 삶 [14] 2008-11-17 11744
298 성령강림절 하늘나라 주인의 셈법 [19] 2008-11-09 14573
297 성령강림절 거룩한 하나님의 질투 [5] 2008-11-02 12473
296 성령강림절 형제관계의 자리로! [11] 2008-10-26 12709
295 성령강림절 모세의 무덤이 없는 이유 [28] 2008-10-19 23490
294 성령강림절 재림의 주, 구원의 주 [9] 2008-10-12 9602
293 성령강림절 생명이란 무엇인가? [25] 2008-10-05 12606
292 성령강림절 하나님과 정의 [6] 2008-09-28 10943
291 성령강림절 믿음의 위험성 [9] 2008-09-21 11485
290 성령강림절 만나 전승에 관해서 [9] 2008-09-14 10076
289 성령강림절 두려움과 믿음 [6] 2008-09-07 11929
288 성령강림절 율법과 사랑 [9] 2008-08-31 13131
287 성령강림절 예수의 제자로 산다는 것 [9] 2008-08-24 13756
286 성령강림절 그리스도는 우리의 평화 [8] 2008-08-17 10246
285 성령강림절 인간의 불순종과 하나님의 구원신비 [4] 2008-08-10 12509
284 성령강림절 예수와 유령 사이에서 [9] 2008-08-03 13233
283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얼굴 [8] 2008-07-27 13209
282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사랑의 실체’ [10] 2008-07-20 15249
281 성령강림절 하늘나라와 예수 [23] 2008-07-13 15827
280 성령강림절 말씀은 성취된다 [10] 2008-07-06 17890
279 성령강림절 율법을 넘어서 [2] 2008-06-29 18503
278 성령강림절 경계를 넘어서 [5] 2008-06-22 16293
277 성령강림절 이삭의 하나님, 이스마엘의 하나님? [8] 2008-06-15 25713
276 성령강림절 하나님과의 평화가 답이다 [6] 2008-06-08 16868
275 성령강림절 의인과 죄인에 대한 질문 [3] 2008-06-01 20411
274 성령강림절 대재앙 앞에서 [8] 2008-05-25 18233
273 성령강림절 삼위일체의 하나님 [6] 2008-05-18 27791
272 성령강림절 영적인 사람 [11] 2008-05-11 20750
271 부활절 간질병과 믿음 (마 17:14-20) [8] 2008-05-04 25569
270 기타 메시야니즘의 기초 [1] 2008-05-01 17644
269 기타 참된 안식 [1] 2008-05-01 17253
268 부활절 사랑과 계명 [7] 2008-04-27 16323
267 부활절 하늘이 열립니다! [4] 2008-04-20 15249
266 부활절 하나님의 정의로운 심판 (벧전 2:18-25) [17] 2008-04-13 13679
265 부활절 세례 받으라! [3] 2008-04-06 11995
264 부활절 보이지 않는 현실성 [19] 2008-03-30 14145
263 부활절 부활의 오늘과 내일 [15] 2008-03-23 15464
262 사순절 하나님을 찬양하라! [34] 2008-03-16 16356
261 사순절 살리는 영 [10] 2008-03-09 14755
260 사순절 구원의 현실 [9] 2008-03-02 13798
259 사순절 하나님과의 다툼 [13] 2008-02-24 16045
258 사순절 믿음이란 무엇인가? [11] 2008-02-17 18758
257 사순절 악마의 유혹 앞에서 [14] 2008-02-10 15715
256 주현절 예수 그리스도의 ‘파루시아’ [7] 2008-02-03 17643
255 주현절 캄캄한 땅을 비추는 빛 [4] 2008-01-27 13212
254 주현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2] 2008-01-20 12435
253 주현절 하늘이 열리다! [5] 2008-01-13 13285
252 주현절 야훼의 영광과 빛 [11] 2008-01-06 14860
251 성탄절 예수는 예언의 성취! [5] 2007-12-30 15246
250 성탄절 성탄에 참여하는 길 [18] 2007-12-25 19262
249 대림절 임마누엘 예수 [17] 2007-12-23 20168
TEL : 070-4085-1227, 010-8577-1227, Email: freude103801@hanmail.net
Copyright ⓒ 2008 대구성서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