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8

씨 비유 (막 4:26-34)

성령강림절 조회 수 11698 추천 수 0 2015.06.15 08:39:19
설교듣기 : https://youtu.be/E9quKJVEsFY 
성경본문 : 마가복음 4:26-34 

씨 비유

4:26-34, 성령강림후 셋째 주일, 2015614

 

또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림과 같으니 그가 밤낮 자고 깨고 하는 중에 씨가 나서 자라되 어떻게 그리 되는지를 알지 못하느니라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 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 때가 이르렀음이라 또 이르시되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비교하며 또 무슨 비유로 나타낼까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심긴 후에는 자라서 모든 풀보다 커지며 큰 가지를 내나니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되느니라 예수께서 이러한 많은 비유로 그들이 알아 들을 수 있는 대로 말씀을 가르치시되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

 

예수님은 어떤 것을 가르치려고 할 때 비유를 자주 사용하셨습니다. 비유는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어떤 사실을 깨닫게 하는 교육 방법입니다. 예수님의 비유는 다양합니다. 그중의 하나가 농사와 관련된 것입니다. 4장에는 씨를 주제로 하는 비유가 세 가지 나옵니다. 하나는 막 4:1-9절로서 씨 뿌리는 사람과 밭에 대한 이야기이고, 둘째는 26-29절로서 저절로 자라는 씨에 대한 이야기이고, 셋째는 30-32절로 겨자씨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제3 독서는 위 이야기 중에서 두 번째와 세 번째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저절로 자라는 씨

4:26절에서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을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림과 같으니...’ 이 장면이 눈에 선합니다. 씨 뿌림은 인간만의 고유한 행위입니다. 고대 인류가 다른 동물들과의 경쟁에서 앞설 수 있었던 여러 가지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씨를 다룰 줄 안다는 것입니다. 수렵활동으로만 살았다면 인간 문명은 불가능했을 겁니다. 저는 금년에 집 마당 한 구석에 대 여섯 평의 텃밭을 만들었습니다. 얼마 전부터 거기서 나는 채소를 먹습니다. 가장 일찍 나오는 것은 상추 종류고, 다음으로는 깻잎과 고추와 오이입니다. 앞으로 토마토와 가지와 호박이 나올 겁니다. 텃밭에 그물망으로 펜스를 쳤습니다. 펜스가 없으면 고라니가 다 먹어치웁니다. 동물들은 지금도 여전히 수렵활동으로만 먹고 삽니다. 그들의 삶은 고단하고, 더 나가서 살벌하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인류 조상들도 그렇게 살다가 언제부터인가 농작물을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삶의 기본은 씨를 뿌리는 겁니다. 지금 본문에서 씨를 뿌리는 사람은 이런 전통을 몸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씨를 주인공으로 놓고 말씀을 따라가 보십시오. 어느 농부의 손에 의해서 밭에 심겨졌습니다. 그는 어두운 땅 속에 갇혔습니다. 종자 씨 주머니에 담겨있을 때는 친구들이 옆에 있어서 괜찮았지만, 이제 땅속에는 외톨이로 그 상황을 버텨내야만 합니다. 낮에는 따뜻한 온기가 있지만 밤이 되면 춥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자기 몸이 변하기 시작합니다. 피부가 썩기 시작하다가 몸체도 썩어갑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몸에서 가녀린 줄기가 삐져나오기 시작하다가, 급기야 자기 몸을 뒤덮고 있던 흙을 걷어내고 세상으로 머리를 내밀게 되었습니다. 땅 밖은 별천지였습니다. 햇빛과 물과 탄소가 자신의 몸 안에서 생리적 작용을 일으키면서 몸이 쑥쑥 자랍니다. 자신의 몸이 언제 그렇게 변했는지를 자신도 알 수 없습니다. 어떤 힘이 자기를 그렇게 밀어 올리는 걸 느낄 뿐입니다.

 

농부의 시선으로 이 상황을 다시 보실까요? 그는 추수 때가 올 것을 기대하고 씨를 뿌렸습니다. 그가 한 일은 좋은 씨를 가려서 보관하고, 밭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쟁기질을 하고, 적당한 퇴비를 주는 겁니다. 씨를 뿌리고 며칠 뒤에 밭으로 나갔습니다. 아주 작은 떡잎이 보입니다. 얼마 후에는 부쩍 자란 줄기가 보였습니다. 때가 되자 이삭이 패고 열매가 달렸습니다. 그런 과정에 농부가 직접 관여한 일은 없습니다. 그는 자고 씻고 먹고, 다른 일을 하다가, 나중에 씨가 움이 터서 자란 결과만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상황을 본문 막 4:28절은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

 

여기서 강조점은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는다.’는 사실입니다. 이렇게 당연한 이치를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그런 이치를 모르는 것처럼, 또는 외면하면서 살아갑니다. 현대인들이 온갖 걱정과 염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역시 이처럼 간단하고 당연한 이치를 외면하기 때문입니다. 잠간만 생각해보십시오. 우리가 살아가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들은 다 저절로 주어집니다. 중요한 것들을 손에 꼽아보십시오. 공기가 없으면 5분 이상 버텨낼 수 없습니다. 공기는 사람이 만들어내는 게 아니라 지구 생태환경을 통해서 주어집니다. 태양 빛도 살아가는데 절대적인 요소입니다. 물도 필수입니다. 빛과 물은 인간이 공장에서 생산해내는 게 아닙니다. 공기와 태양과 물 때문에 밤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불안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겁니다. 대개의 걱정은 공연한 것들입니다. 남에게 싫은 소리를 들은 것 때문에 밤잠을 못잡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학교에 들어가지 못했거나 실연당한 것으로 걱정이 태산 같습니다. 물론 감당하기 힘든 큰 불행을 당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불치병에 걸린다거나 사업이 파산하면 크게 낙담하고 근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럴 때는 어쩔 수 없이 우리가 견뎌야 합니다. 문제는 이런 극단의 경우보다는 사소한 일상에서 벌어지는 것으로, 즉 자신의 욕망을 채우지 못한다는 사실로 인해서 근심 걱정에 휩싸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겁니다.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는다는 사실을 놓쳐서 벌어지는 비극입니다.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는다.’는 말씀은 근본적으로 하나님 나라에 대한 것입니다. 4장에 나오는 세 가지 비유가 다 하나님 나라를 주제로 합니다. 하나님 나라가 스스로 열매를 맺는다는 것은 당시 하나님 나라를 자신들이 건설하겠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배경으로 놓고 생각해야 합니다. 세 종류의 집단이 거기에 속했습니다. 첫째는 사회 혁명가들입니다. 이들은 무력 혁명을 꿈꾸는 이들입니다. 평소에 칼을 품에 숨기고 다니다가 친()로마 매국노 등을 처단했습니다. 그들은 이런 방식으로 하나님 나라를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중에도 이런 계열에 속한 이가 있었다는 게 학자들의 중론입니다. 둘째는 율법학자들입니다. 개역개정 성경에는 서기관으로 나옵니다. 그들은 유대교 신학자들로서 율법을 연구 발전시킴으로써 하나님 나라를 일궈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셋째는 바리새인들입니다. 그들은 율법을 실제 삶에서 완벽하게 구현해내려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세 부류의 사람들은 좋은 세상을 만들어보려고 애를 쓰는 이들입니다. 나름으로 성과도 있었습니다. 지금도 이런 주장들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폭력을 통해서라도 사회 정의를 세워보려는 사람들이 있고, 학문을 통해서 사람들을 깨우치는 것이야말로 세상을 바르게 만드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고, 휴머니즘에 근거한 도덕과 윤리가 바로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첩경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오늘 비유의 말씀에 따르면 하나님 나라는 사람들의 그런 노력으로 오는 게 아니라 하나님 자신이 행하고 이루시는 겁니다. 이런 말이 멀리 느껴지시는지요. 오늘 제3 독서의 두 번째 비유를 읽으면 이 사실을 좀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겨자씨 비유

4:30-32절에는 겨자씨 비유가 나옵니다. 하나님 나라가 겨자씨와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겨자씨는 작은 것을 가리킬 때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겨자씨만이 아니라 씨는 다 작습니다. 코스모스와 채송화 씨는 웬만해서 눈에 잘 뜨이지 않습니다. 지난 몸에 저는 집 마당 여러 곳에 해바라기 씨를 심었습니다. 그게 지금 6,70센티미터 크기로 자랐습니다. 앞으로 2-3미터 가까이 자랄 겁니다. 겨자씨는 더 작지만 3-4미터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본문 32절은 이 사실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심긴 후에는 자라서 모든 풀보다 커지며 큰 가지를 내나니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되느니라.

 

겨자씨와 줄기를 각각 따로 본 것으로 놓고 생각해보십시오. 우리가 아니라 외계인이 본 것으로 합시다. 어떤 느낌이 들까요? 씨는 겨우 눈에 보일 정도로 작습니다. 줄기는 씨에 비해서 수천, 수만, 수십만, 그 이상으로 큽니다. 모양도 완전히 다릅니다. 두 가지를 서로 연결해서 도저히 생각할 수 없습니다. 작은 겨자씨가 변해서 거대한 줄기가 된다는 것은 그야말로 기적입니다. 이런 일들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는 매일, 매순간 일어납니다. 우리는 모두 기적의 세계, 마술의 세계에서 살고 있습니다. 너무 놀라운 일들이 차고 넘칩니다. 이런 것에 눈을 뜬다면 다른 일로 근심하거나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공연한 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겁니다. ‘그런 것은 도사들에게나 어울리지 우리같이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거리가 먼 이야기다.’ 하고 생각하시나요? 지금 당장 돈 벌고 인생 설계 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부족해, 하고 생각하십니까? 실제로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는 하나님 신비와 그 능력을 모르는 사람입니다. 그건 곧 하나님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삶을 추상적으로만 대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우리는 상투성이라고 부릅니다. 사물과 세상 이치와 인간관계와 역사를 뻔한 것으로 여기는 삶의 태도가 상투성입니다. 그런 상투성은 영혼을 질식시킵니다. 그런 삶은 실제 숨을 쉬고 느끼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 컴퓨터에 입력된 정보에 따라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로봇에게나 어울립니다.

 

예수 사건은 일종의 겨자씨와 같습니다. 그는 평범한 유대인 한 남자로 태어났습니다. 목수인 요셉의 아들이었습니다. 형제들도 여럿이었습니다. 아무도 그가 메시아였다는 사실을, 혹은 메시아로 인정받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당시 유대교 최고위층에 속한 사람들은 예수님을 불편하게 생각했습니다. 예수님의 언행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양측 사이에 충돌이 심해지면서 결국 예수님은 십자가 처형을 당합니다. 이를 주도한 집단은 유대교 최고 법정인 산헤드린입니다. 오늘날 우리로 말하면 대법원입니다. 이들의 눈에 예수님은 결코 메시아가 아니었습니다. 볼품없는 겨자씨에 불과했습니다. 예수님이 실제로 생전에 이루신 일도 사실 별 볼일이 없습니다. 그는 30대 초반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공생애라고 해봐야 3년이 채 되지 않습니다. 불교 창시자인 석가모니는 80세를 살았고, 이슬람교의 창시자인 무함마드는 63세를 살았습니다. 이들은 이미 생존 시에 큰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물적, 인적 토대를 탄탄하게 세웠습니다. 예수님은 그야말로 아무 것도 이룬 것이 없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삶은 실패였습니다. 마치 겨자씨가 땅에 떨어져 썩는 것과 같습니다. 이 순간에 하나님이 예수님의 운명에 개입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삼일 만에 살리셨다는 것이 사도신경이 전하는 기독교 신앙의 요체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모든 인류로 하여금 죄와 죽음으로부터 해방되는 유일한 길입니다. 한 알의 겨자씨가 자라 새들이 깃들일 정도가 되었다는 본문에 딱 어울리는 일이 예수님의 운명에서 벌어진 겁니다. 마가복음 독자들은 일련의 씨 비유를 읽으면서 예수님의 운명이 하나님 나라와 일치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했을 겁니다. 오늘 우리도 마가복음 독자들과 똑같은 심정으로 이 말씀을 받아들입니다.

 

이런 설명에 실감이 덜 가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 나라에 몰이해나 오해, 또는 무관심이 그 대답입니다. 너무 현란하여 우리의 눈을 멀게 하는 이 세상의 삶에 매몰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성경 말씀을 들어도 그게 뭔데!’ 하는 반응을 보입니다. 죽어서 가게 될 천당인가, 하기도 합니다. 지금 이 세상에서 생존하기에도 바쁜데 무슨 죽어 천당이야, 하고 냉소적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 분들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분들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신앙언어와 세상언어 사이의 간격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십시오. 하나님 나라는 다른 게 아니라 생명의 완성을 가리킵니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관심을 기울인다는 말은 곧 우리의 생명이 완성되는 걸 기다린다는 뜻입니다. 이걸 기다리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숨 쉬고, 먹고 마시고, 결혼하고 아이 낳고, 사회생활을 하는 모든 행위는 기본적으로 생명을 완성하려는 노력입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표면적으로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모든 인간은 본질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지향한다고 말해야 합니다. 우리 기독교인들은 부활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생명이 완성된다고, 즉 구원받는다고 믿는 사람들인 반면에, 세상 사람들은 세상에서 자기를 성취함으로써 생명이 완성된다고, 즉 구원받는다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어느 쪽이 진리일까요? 우리는 당연히 우리가 옳다고 생각합니다만, 세상이 그걸 그대로 인정할까요? 그렇지는 않을 겁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세상과의 진리 논쟁을 피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왜 옳은지를 힘으로 밀어붙이는 게 아니라 삶의 능력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무엇을 먹고 마시고 입을까 하는 염려에 빠지지 않고, 기쁨과 평화가 삶의 능력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그것은 곧 영혼의 풍요로움입니다. 그런 삶을 우리는 제대로 살고 있을까요?

 

저는 오늘 마가복음 기자가 전하는 예수님의 말씀 중에서 씨 비유두 가지를 전했습니다. 하나님 나라가 씨에서 벌어지는 현상과 비슷하다는 비유였습니다. 두 비유 모두 씨와 열매, 또는 씨와 줄기의 관계를 밑그림으로 합니다. 씨는 작고 초라합니다. 그러나 줄기와 꽃과 열매는 화려합니다. 지금 우리를 포함한 세상은 씨와 같습니다. 아직 생명이 완성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창조와 부활의 능력으로 우리와 세상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생명이 완성될 것입니다. 그 생명의 완성이 곧 예수님의 부활입니다. 그를 믿는 우리는 생명의 완성을 약속받은 사람들입니다. 아직은 씨처럼 볼품이 없지만 우리의 미래는 풍성한 꽃이나 열매입니다. 그게 우리의 미래입니다. 이것을 알고 믿는 사람이라면 기쁨과 평화의 능력이 그의 삶에서 나타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공연한 것으로 인해서 좌고우면, 일희일비, 좌불안석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영적인 삶의 저력이 나타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떻습니까? 하나님 나라의 능력을 제대로 살고 있을까요

 

이런 삶의 능력이 잘 나타나지 않을 때가 많지요? 왜 그럴까요? 여러분이 씨에만 머물러 있어서 그렇습니다. 씨만 보면 꽃과 열매가 보이지 않습니다. 꽃과 열매는 씨에 은폐되어 있어서 신앙의 눈이 아니면 보이지 않습니다. 이걸 극복하려면 일단 씨를 보지 말고 씨의 미래를 보아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지금 여러분이 처한 삶의 조건을 보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약속된 미래를 보아야 합니다. 그 약속된 미래에 비하면 지금 살아가는 조건의 차이는 미미합니다. 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이나 초등학교만 나온 사람이나 부활의 빛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사회적 지위가 높은 친구나 가족이 많아서 늘 자랑스럽고 유쾌하게 사는 사람이나 혼자 평생 외롭게 산 사람이나 생명이 완성될 부활의 차원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씨에는 약간의 상처가 있어도 생명만 남아 있으면 아무 상처가 없는 씨와 마찬가지로 결국 똑같은 꽃과 열매를 맺을 겁니다. 그렇습니다. 상상할 수 없이 풍요로운 생명의 열매를 맺을 미래가 바로 저곳에서 우리를 향해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멘!


profile

[레벨:9]길위의벗

June 15, 2015
*.76.181.130

볼품 없어 보이는 씨앗이 새들이 깃드는 나무가 된 예수 그리스도를 봄으로써,

나와 세상이라는 볼품 없는 씨앗에 함께할 하나님의 미래를 본다면,

약속에 대하여 놀라워 하며 살아간다면,

얼마나 삶을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얼마나 삶의 진정한 의미를 확보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요!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ne 15, 2015
*.94.91.64

그렇지요.

미래의 힘이 곧 하나님이라고 할 수 있어요.

현재는 아무리 화려해보여도

다 지나가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리가 이 현재에서 구원을 확보할 수는 없겠지요.

요한계시록이 새 하늘과 새 땅이라고 표현한

바로 그 미래가 어떤 세상일까요?

우리가 실제로 빛이 되는 세상일까요?

예수의 재림을 통해서 밝혀지겠지요.

profile

[레벨:17]홍새로

June 15, 2015
*.237.95.11

"예수믿고 천당갑시다!!"  오늘도 집뒤에 있는 동산을 올라갈때 전도하는 아주머니를 지나쳐갔습니다. 학생시절부터 참 궁금한것이, 천당가는것은 좋은것인데 예수믿는것은 무엇인지... 그것을 알수없었습니다. 그게 무엇일까?


부활의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현재의 죄와죽음 으로부터 해방되어 미래에는 생명이 완성됨을 믿는것...

지금은 씨처럼, 학력도 재력도 사회적지위도 없는 보잘것 없이 외로운존재라 해도 생명이 완성될

부활의 차원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는, 상상할수없는 풍요로운 생명의 열매를 맺는 미래를믿는것...


그리고, 하나님나라의능력을 살려고 한다면, 씨를보지말고 신앙의눈으로 씨의미래 풍성한꽃과 열매를 볼때,

삶의조건 보다,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약속된 미래를 볼때, 기쁨과 평화가 삶에서 나타남...

이제 예수님을 믿는다는것이 무엇인지 조금 알아듣겠습니다.

목사님, 이번주일에도 복음을 전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님나라의 능력으로 살아가는지

내가 나를 지켜보고 싶습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ne 15, 2015
*.94.91.64

에스더 님은 학생 때 공부를 잘했겠군요.

설교의 핵심을 정확하게 요악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공부를 열심히 하다보면

생명이 완성될 미래가 점점 분명하게 경험될 것입니다.

씨에 대해서 한 마디,

주변에 잘난 척하는 씨들을 크게 부러워할 거 없습니다.

그래봤자 씨에 불과하답니다.

아닌 것처럼 애를 쓰다가 스스로 지쳐버릴 뿐이지요.

profile

[레벨:18]부스러기 은혜

June 16, 2015
*.125.153.176

'그럼 오늘이란 시공간은 내게 무슨 의미인가?'

말씀을 접하고 나서 갖는 의문이었습니다


죽음 이후 맞게 될
부활생명만을 그저 기다리고 있는...
'세월아 어서 가거라!
썩어없어질 세상것에 팔려사는 인생들아!
그것이 얼마나 덧없는 것인지 너희는 알기나 하 는거냐!'
그들을 측은히 여기는 눈빛으로
난 풀과 이슬만으로 족하며 사는 자인양 사는 시간은 아니겠죠?

부활을 주제로 계속된 말씀중에
씨앗이 살아있어야 꽃을 피울수 있듯이
오늘의 삶이 부활과 은밀한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하셨지만
상대적으로 오늘의 가치와 의미를 축소시키고 있는듯한 느낌을 받아서요

제가 미처 행간의 주제를 간파하지 못했나요?
ㅎㅎ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ne 16, 2015
*.94.91.64

예, 귀한 질문이자 문제 제기입니다.

이것은 제 설교에 한정되는 게 아니라

예수의 재림을 기다리는 모든 기독교인들에게 해당되는 것이기에

좀더 근본적인 차원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여기에 관해서도 말해야 할 것은 사실 많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이미'와 '아직 아님'의 변증법적 긴장,

창조와 창조의 완성,

새하늘과 새땅에 대한 비전,

무죄한 이들의 고난과 재앙 등등,

종말론적 생명완성이라는 기독교 신앙의 전반이

여기에 연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의 핵심은 허무주의에 살짝 기울어질 수도 있는 설교 같다는 것이지요?

1) 한편의 설교에서는 한 가지 주제만 말해야 합니다.

씨가 저절로 자란다는 사실과

씨의 미래가 현재와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사실만 말한 거에요.

씨의 현재가 얼마나 소중한지는 또 다른 문제니까요.

2) 기독교인의 삶은 에베레스트 정상을 향하는 거와 같습니다.

등반의 과정에서 즐거운 일도 많지만

실제로는 힘들기도 하고,

정상이 주는 희열은 과정을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3) 정상에 서는 절정의 기쁨을 아는 사람만이

등반 과정을 의미 있게 수행할 수 있을 겁니다.

4) 하나님의 미래에 참여한다는 사실 없이

지금 여기서 일어나는 삶만 따로 떼어서 본다면

그건 모양이 좀 우스운 게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는 '가난한 자가 복이 있다.'는 말씀이

사기꾼의 말이 되는 거지요.

 

부스러기 님의 질문과 저의 대답이

여러 다비안들에게도 도움이 됐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과정이 설교의 피드백이라서

저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profile

[레벨:18]부스러기 은혜

June 16, 2015
*.9.118.42

등반을 예로 드셨죠?


등반은 이미 정상을 정복한 수많은 도전자들의 증언을 통해

정상 정복의 짜릿한 희열이 어떠했는지를 우린 자주 간접경험할수 있잖습니까?


아니면 과거에 내가 한번이라도 그런 도전과 경험을 가졌다면

세상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수 없음을  확신하고 있기에

곁길에 눈 돌리지 않고 우직하게 정상만 바라보고갈수 있잖습니까?


그런데 부활은 선험자의 간접경험도,

나의 과거의 직접경험도 가질수 없는 전인미답의 길이기에,

그래서 잡힐듯 잡힐듯 가까이 다가갔음직 하다가도

어느새 또 아득히 멀리 있기만 한 ...

그래서 때론 "내가 괜히 있지도 않은 허깨비에 귀신들려 믿는것 아닌가?" 싶을때도 있지요


ㅎㅎ

목사님의 답변 충분히 숙지하였습니다.

자신의 한심해보이는 영적 인식이 답답해서 투정 함 부려봤습니다.


계속 부활을 주제로 설교해 주시는데

혹시 제가 화두로 던진 "신자에게 오늘이란 시공간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설교 계획이 없으신지요?


말씀을 통해 의문을 갖게 되고 또 도전도 받고,

또 목사님의 친절한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profile

[레벨:20]문전옥답

June 17, 2015
*.194.68.169

씨의 미래에 마음을 두는 삶이

젖 땐 아이가 어머니 품에서 절대 만족, 절대 신뢰를 경험하는 것처럼

비교의식으로 가득찬 세상에서 영혼의 풍요로움을 느끼는 유일한 길이겠네요.

얼마전에 공부한 시편 131편과 상통하는 느낌입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ne 17, 2015
*.94.91.64

예, 씨의 미래에 집중하는 깊이 만큼

우리는 현재의 삶을 충실하게 살아낼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성경은 반복해서

하나님을 바라보라,

하나님을 믿으라고 요구합니다.

욥 역시 그 혹독한 현실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함으로써

미궁을 빠져나오게 되었지요.

 

 

 

profile

[레벨:12]harris

June 17, 2015
*.137.209.215

씨 비유와 하나님 나라를 이처럼 가슴에 와 닿는 설교로 설명해 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마치 하나님의 통치 대신에 하나님의 다스림으로 표현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좀더 이해할 수 있는 것 처럼 목사님의 설교를 읽고나니 막힌 것이 조금 열린 것 같습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June 17, 2015
*.94.91.64

예, 해리스 님 안녕하세요?

제 설교가 새로운 세계를 엿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주님의 평화가...

profile

[레벨:13]진인택

August 13, 2015
*.176.175.19

정말로 더울 때 필요한 냉수와 같은 말씀입니다.

에어컨으로도 더위를 식히지만

역시 주님의 말씀이 내 인생의 화기를 내립니다.

세상이 나를 힘들게 하진 않습니다.

내가 선택과 판단을 잘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좁은데서 도가 지나치게 설치니까 나한테서 화기가 올라 온 겁니다.

넓게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을보고

새롭게 보는것이 구원이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생명, 부활을 항상 잊을만하면 일깨워 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내가 가야할 매일 갑니다.

그 길위에 매일 내리는 눈을 치우고 매일 피어있는 풀을 베고 넘어지게하는 돌을 넘어서 갑니다.

끝을 알고 가기에 지치지 않습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August 13, 2015
*.94.91.64

예, 우리 기독교인들의 삶은 구도 과정입니다.

바울이 그래서 '나는 매일 죽노라.'고 했나 봅니다.

부활 생명에 대한 희망을 아는 사람들이

취해야 할 삶의 태도이겠지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설교 퍼가는 분들께! [30] [3] 2007-02-16 68254
648 성령강림절 귀신 이야기 (눅 8:26-39) [43] 2016-06-19 11925
647 성령강림절 율법과 십자가 (갈 2:15-21) [37] 2016-06-13 8220
646 성령강림절 울지 말고, 일어나라! (눅 7:11-17) [16] 2016-06-05 14458
645 성령강림절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왕상 18:20-39) [20] 2016-05-29 9925
644 성령강림절 성령, 진리의 영 (요 16:12-15) [11] 2016-05-22 11527
643 성령강림절 교회는 성령공동체다 (행 2:1-21) [10] 2016-05-15 12145
642 부활절 "속히 오리라." (계 22:12-14, 16-17, 20-21) [16] 2016-05-08 9911
641 부활절 바울과 루디아 (행 16:9-15) [9] 2016-05-01 13916
640 부활절 '서로' 사랑하라. (요 13:31-35) [15] 2016-04-24 15136
639 부활절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에 대한 증거 (요 10:22-30) [13] 2016-04-17 6634
638 부활절 죽임 당한 어린 양 (계 5:11-14) [9] 2016-04-10 7743
637 부활절 부활의 증인이란? (행 5:27-32) [9] 2016-04-03 7709
636 부활절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 (고전 15:19-26) [7] 2016-03-27 12242
635 사순절 예수 죽다! (눅 23:26-49) file [7] 2016-03-21 9038
634 사순절 마리아를 가만 두라! (요 12:1-8) [16] 2016-03-13 12841
633 사순절 하나님과 화목하라! (고후 5:16-21) [15] 2016-03-06 9148
632 사순절 유예된 심판 (눅 13:1-9) [6] 2016-02-28 9517
631 사순절 영광의 몸으로! (빌 3:17-4:1) [3] 2016-02-21 7300
630 사순절 하나님 여호와를 경배하라! (신 26:1-11) [6] 2016-02-14 7736
629 주현절 변모의 예수, 하나님의 아들 (눅 9:28-36) [3] 2016-02-07 8490
628 주현절 사랑, 하나님의 존재 방식 [9] 2016-01-31 7905
627 주현절 종말의 능력과 현실 (눅 4:14-21) [5] 2016-01-24 5923
626 주현절 하나님이 기뻐하시리라! (사 62:1-5) file [18] 2016-01-17 9466
625 주현절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인가? (눅 3:15-17, 21-22) [4] 2016-01-10 8256
624 성탄절 하나님 찬양과 하나님의 축복 (엡 1:3-14) file [6] 2016-01-03 9416
623 성탄절 기독교인 완전 (골 3:12-17) file [5] 2015-12-27 9717
622 성탄절 하나님의 위로 (사 52:7-10) file [4] 2015-12-25 10252
621 대림절 마리아 찬송 (눅 1:46-55) file [8] 2015-12-20 9359
620 대림절 기뻐하고 노래하라! (습 3:14-20) file [10] 2015-12-13 10388
619 대림절 하나님의 구원을 보리라! (눅 3:1-6) file [7] 2015-12-06 8452
618 대림절 예수께서 오실 때에 (살전 3:9-13) [9] 2015-11-29 9720
617 창조절 알파와 오메가 (계 1:4-8) [12] 2015-11-22 8999
616 창조절 하나님 나라의 도래에 대한 질문 (막 13:1-8) [8] 2015-11-15 7145
615 창조절 서기관과 과부 (막 12:38-44) [14] 2015-11-08 11062
614 창조절 쉐마 이스라엘! (신 6:1-9) [4] 2015-11-01 15512
613 창조절 믿음-구원-열림-따름 (막 10:46-52) [6] 2015-10-25 9175
612 창조절 예수는 영원한 대제사장이다 (히 5:1-10) [8] 2015-10-18 8224
611 창조절 '예수 따름'의 문제 (막 10:17-31) [8] 2015-10-11 10602
610 창조절 욥의 운명, 욥의 믿음 (욥 1:1, 2:1-10) [14] 2015-10-04 10856
609 창조절 신앙과 소금 (막 9:38-50) [6] 2015-09-27 12440
608 창조절 고난의 선지자 예레미야 (렘 11:18-20) [12] 2015-09-20 8196
607 창조절 하나님의 일과 사람의 일 (막 8:27-38) [8] 2015-09-14 9997
606 창조절 행위와 믿음 (약 2:1-10, 14-17) [4] 2015-09-06 7718
605 성령강림절 법과 은총 (신 4:1-2, 6-9) [15] 2015-08-30 5639
604 성령강림절 갈곳 없는 사람들 (요 6:56-69) [15] 2015-08-23 8850
603 성령강림절 성령 가득한 삶 (엡 5:15-20) [10] 2015-08-16 10693
602 성령강림절 하늘의 양식 (요 6:35, 41-51) [8] 2015-08-10 7829
601 성령강림절 영원한 생명의 양식 (요 6:24:35) file [15] 2015-08-02 8048
600 성령강림절 예수와 표적 이야기 (요 6:1-15) [12] 2015-07-26 11568
599 성령강림절 다윗과 예루살렘 성전 [10] 2015-07-19 8626
598 성령강림절 세례 요한의 죽음 (막 6:14-29) [10] 2015-07-13 19459
597 성령강림절 은혜의 자족성 (고후 12:2-10) [13] 2015-07-05 8742
596 성령강림절 '달리다굼' 말씀하시다 (막 5:21-24, 35-43) [10] 2015-06-28 10538
595 성령강림절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 (삼상 17:32-49) [8] 2015-06-21 21370
» 성령강림절 씨 비유 (막 4:26-34) [13] 2015-06-15 11698
593 성령강림절 하늘의 영원한 집 (고후 4:13-5:1) [6] 2015-06-07 7211
592 성령강림절 상투스 상투스 상투스 (사 6:1-8) [10] 2015-05-31 7079
591 성령강림절 성령의 도우심(롬 8:22-27) [14] 2015-05-24 10900
590 부활절 사도의 직무 (행 1:15-17, 21-26) [12] 2015-05-17 6781
589 부활절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요일 5:1-6) [6] 2015-05-10 10001
588 부활절 예수는 참 포도나무다 (요 15:1-8) [8] 2015-05-03 12324
587 부활절 믿음과 사랑의 계명 (요일 3:16-24) [5] 2015-04-26 9196
586 부활절 몸의 부활 (눅 24:36-48) [12] 2015-04-19 12971
585 부활절 못 보고 믿는 자의 복 (요 20:19-31) [8] 2015-04-12 9845
584 부활절 "내가 주를 보았다!" (요 20:1-18) [8] 2015-04-05 6903
583 사순절 고난의 그리스도 (사 50:4-9) [8] 2015-03-29 8292
582 사순절 하나님의 영광, 그리스도의 영광 [4] 2015-03-22 7460
581 사순절 믿음의 능력 (요 3:14-21) [14] 2015-03-15 9656
580 사순절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고전 1:18-25) [10] 2015-03-08 8514
579 사순절 생명과 존재의 근원 (롬 4:13-25) [7] 2015-03-02 7335
578 사순절 약속의 하나님 (창 9:8-17) [2] 2015-02-22 9831
577 주현절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 (막 9:2-9) [4] 2015-02-15 8333
576 주현절 복음에 참여한다는 것 (고전 9:16-23) [4] 2015-02-08 11761
575 주현절 악령과 예수 (막 1:21-28) [2] 2015-02-02 8645
574 주현절 만물의 무상 앞에서 (고전 7:29-31) [12] 2015-01-25 8990
573 주현절 나다나엘의 신앙 너머 (요 1:43-51) 2015-01-18 9631
572 주현절 태초에 ... (창 1:1-5) [7] 2015-01-11 8784
571 성탄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 (요 1:10-18) [4] 2015-01-04 14216
570 성탄절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 (갈 4:4-7) [7] 2014-12-28 11544
569 대림절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 (눅 1:26-38) [11] 2014-12-22 11727
568 대림절 초림과 재림 사이에서 (살전 5:16-24) [6] 2014-12-14 10097
567 대림절 그는 목자시다 (사 40:1-11) [2] 2014-12-08 10423
566 대림절 그 날과 그 때 (막 13:24-37) [8] 2014-11-30 14694
565 창조절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엡 1:15-23) [4] 2014-11-23 16792
564 창조절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신 8:7-18) [6] 2014-11-16 9934
563 창조절 "주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살전 4:13-18) [8] 2014-11-09 10634
562 창조절 끝까지 견디는 자 (마 24:1-14) [5] 2014-11-03 10874
561 창조절 그리스도 논쟁을 넘어 (마 22:34-46) [2] 2014-10-26 12205
560 창조절 교회는 성찬 공동체다 (막 14:22-25, 고전 11:23-26) [7] 2014-10-19 7260
559 창조절 예수는 머릿돌이다 (마 21:33-46) [6] 2014-10-06 10485
558 창조절 믿음이 구원이다 (마 21:23-32) [6] 2014-09-28 10556
557 창조절 광야에서 만나를 만나다 (출 16:2-15) [4] 2014-09-21 13014
556 창조절 용서는 가능한가? (마 18:21-35) [24] 2014-09-15 14357
555 창조절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롬 13:8-14) [3] 2014-09-07 9945
554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일과 사람의 일 (마 16:21-28) [7] 2014-08-31 13300
553 성령강림절 모세와 예수 (출 1:8-2:10) [7] 2014-08-24 8881
552 성령강림절 불순종의 역설 (롬 11:1-2a, 29-32) [17] 2014-08-17 7646
551 성령강림절 믿음과 의심 사이에서 (마 14:22-33) [18] 2014-08-10 14746
550 성령강림절 이스라엘과 브니엘 (창 32:22-31) [12] 2014-08-04 11172
549 성령강림절 바울의 영적 확신 (롬 8:26-39) [6] 2014-07-28 9284
TEL : 070-4085-1227, 010-8577-1227, Email: freude103801@hanmail.net
Copyright ⓒ 2008 대구성서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