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8

천국식탁 이야기 (눅 14:1, 7-14)

성령강림절 조회 수 14268 추천 수 0 2016.08.28 20:30:58
설교듣기 : https://youtu.be/ZhGyA-ZK1pQ 
설교보기 : https://youtu.be/s6U3KlLrXBI 
성경본문 : 누가복음 14:1, 7-14 

천국 식탁 이야기

14:1, 7-14, 성령강림후 열다섯째 주일, 2016828

 

1 안식일에 예수께서 한 바리새인 지도자의 집에 떡 잡수시러 들어가시니 그들이 엿보고 있더라 ... 7 청함을 받은 사람들이 높은 자리 택함을 보시고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8 네가 누구에게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았을 때에 높은 자리에 앉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보다 더 높은 사람이 청함을 받은 경우에 9 너와 그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이 사람에게 자리를 내주라 하리니 그 때에 네가 부끄러워 끝자리로 가게 되리라 10 청함을 받았을 때에 차라리 가서 끝자리에 앉으라 그러면 너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벗이여 올라앉으라 하리니 그 때에야 함께 앉은 모든 사람 앞에서 영광이 있으리라 11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12 또 자기를 청한 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13 잔치를 베풀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라 14 그리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하시더라

 

예수님에 대한 당시 사람들의 평가는 가지각색이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어색한 평가는 그가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7:34)이라는 것입니다. 과장된 표현이기는 하지만 당시 세례 요한이나 바리새인 등, 나름으로 경건하게 사는 사람들과 예수님의 태도가 달랐다는 것만은 분명해보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들을 편견 없이 대하면서 함께 먹고 마시는 일상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하나님 나라를 전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예수님의 가르침에는 잔치나 먹는 이야기가 제법 나옵니다. 14장에는 이와 관련해서 세 가지 이야기가 연속적으로 나옵니다. 세 이야기가 다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먹는 식탁을 주제로 합니다. 첫 번째에서 세 번째로 진행되면서 메시지의 강도가 강해집니다. 오늘 설교 본문은 첫째 이야기와 둘째 이야기에 해당됩니다. 일단 두 이야기를 따라가겠습니다.

 

1) 높은 자리와 낮은 자리(14:7-11)

예수님은 어느 바리새인의 집에 식사 초대를 받았습니다. 거기 함께 모인 바리새인들은 서로 식탁의 상석에 앉으려고 했습니다. 상석은 주인 자리에 가까운 곳입니다. 그런 자리에 앉으면 자신의 위치가 높아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런 모습을 보고 다음과 같이 충고하셨습니다. ‘혼인 잔치에 초청을 받았을 때 상석에 앉지 않도록 하라. 주제 파악도 못하고 거기에 앉았다가 더 높은 사람이 오면 그 자리를 내어준다.’는 겁니다. 청와대 영빈관에서 벌어지는 만찬을 생각해보십시오. 의전에 따라서 자리가 배열됩니다. 서열이 낮은 사람은 높은 자리에 앉을 수가 없고, 실수로 앉았다면 나중에 물러나야 합니다. 예수님은 초청받았을 때 차라리 낮은 자리에 가서 앉으면 주인이 상석으로 안내해 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이야기의 결론을 11절에서 이렇게 맺으셨습니다.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예수님의 이 말씀을 일종의 지혜로운 처세 방식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겸손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유대교 문헌에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가 있고, 아마 동양의 스승들도 이와 비슷한 가르침을 제자들에게 했을 겁니다. 이런 교훈을 얻는 것도 잘못은 아닙니다. 세상은 상석으로 올라가라고 우리를 충동질하고 있습니다. 상석에 앉지 못하면 어딘가 인생에서 실패한 것처럼 느낍니다. 그래서 온갖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상석을 차지하려고 투쟁합니다. 자기를 높이는 일에 운명을 겁니다. 거기에서 내려오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칩니다. 이런 세상에서 자기를 낮추라는 말씀은 귀하게 들립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가르침을 이런 수준으로 읽는 건 번지수를 잘못 짚은 겁니다. 예수님이 고작 우리로 하여금 세련된 교양을 쌓고 수신제가(修身齊家) 하라고 말씀하셨겠습니까. 그런 게 필요한 사람은 공자를 따르는 게 훨씬 낫습니다.

본문의 식탁 이야기에서, 어떤 사람이 낮은 자리에 앉았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는 예수님의 말씀에 딱 들어맞는 사람입니다. 그것만으로 그 사람을 다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이 사람은 낮은 자리에 앉아서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지금 이런 자리에 앉을 사람이 아닌데, 주인이 빨리 내게 와서 상석으로 자리를 옮기라고 말해줘야 하는 거 아닌가. 지금 저기 저 상석에 앉아 있는 사람은 나보다 서열이 훨씬 낮고, 인격적으로도 형편없는 사람이야. 나는 지금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 이 사람은 낮은 자리에 앉긴 했지만 실제로는 높은 자리에 버티고 있는 사람이나 마찬가지겠지요. 예수님의 가르침을 세련된 처세술로 읽으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그것보다 훨씬 근원적 사태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인간의 삶과 운명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결정된다는 것이 그 대답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무슨 뜻인지를 생각해보십시오. 세상에서는 자기를 높이는 자가 무조건 낮아지는 것도 아니고 자기를 낮추는 자가 반드시 높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오히려 이 말씀과 달리 자기를 높이는 자가 높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가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을 기계적인 원리로 보면 곤란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높은 자리와 낮은 자리라는 개념 자체를 벗어나서 세상을 봅니다. 비유적으로 유치원 아이들의 소꿉놀이를 생각해보세요. 각자의 역할을 합니다. 엄마, 아빠, 언니, 동생, 가정부, 주인 등등입니다. 소꿉놀이에서는 이런 역할과 자리에 의미가 있지만 소꿉놀이를 떠나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어른이 되었는데도 소꿉놀이의 논리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하나님과의 관계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는 세상이 말하는 높은 자리와 낮은 자리라는 구조가 우리의 영혼을 완벽하게 지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논리가 반드시 나쁜 것만을 가리키는 건 아닙니다. 자기를 높인다는 것은 자기 삶을 자기가 완성시킨다는 뜻입니다. 이를 위해서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돈도 모아야 하고, 사람들의 인정도 받아야 하고, 권력도 얻어야 하고, 종교적으로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기독교 신자이면서도 하나님과의 관계보다는 세상의 논리를 따를 때가 많습니다. 신앙을 이용해서 높은 자리를 취하려고 합니다. 어쩌다가 높은 자리를 얻게 되면 흡족해 하고, 그걸 얻지 못하면 자신의 믿음이 부족하다고 자책합니다. 성공주의에 예속해서 살아가는 겁니다. 이런 방식으로 자신을 아무리 끌어올려도 삶이 완성되는 게 아닙니다. 속으로 생각이 다른 분들이 계실 겁니다. 내가 스스로 노력하지 않고 어떻게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 수 있느냐, 뭔가를 성취하니까 흡족하더라, 하고 말입니다. 그런 것이 실제 삶인지 아닌지를 더 진지하게 생각해보십시오.

여기 한 병에 50만 원짜리 포도주를 마시는 사람과 1만 원짜리 포도주를 마시는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돈의 차이만 보면 상대가 되지 않지만 포도주를 마신다는 자체만 놓고 본다면 차이가 없습니다. 50만 원짜리를 마시면서 시름에 젖거나 자기도취에 빠질 수도 있고, 1만 원짜리를 마시면서도 포도주 자체와 일치될 수 있습니다. 향과 액체가 입안을 적시는 느낌과 목을 통해서 넘어가는 순간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삶이 이와 같습니다. 아무리 낮은 자리라고 하더라도 삶 자체를 누리는 사람이 있고, 높은 자리라고 하더라도 삶을 소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2) 베풂과 보상

14:12-14절에 나오는 이야기도 역시 잔치에 얽힌 것입니다. 예수님은 12절에서 자기를 식사에 청한 사람이 듣기에 민망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이어서 13절에서 잔치를 베풀려면 가난한 자들과 몸이 불편한 자들을 대상으로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보통 우리들은 기브 앤 태이크라는 말이 있듯이 답례를 전제로 대접을 합니다. 적게 주고 많이 받는 방법을 강구합니다. 뇌물이 대표적입니다. 우리나라 사법계에 막강한 힘으로 작동되는 전관예우도 서로 이해타산에 근거해서 주고받는 원리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끼리끼리 대접하고 대접받는 이런 관행이 심한 것 같습니다. 오죽했으면 김영란 법을 입법화할 지경에 이르렀겠습니까?

예수님의 이 말씀이 마음 통하는 사람들끼리의 식사 모임 자체를, 그리고 인간관계 자체를 부정한 것은 아닙니다. 초기 기독교 당시의 쿰란 공동체에 속한 이들은 세상과의 관계를 완전히 단절한 체 자기들끼리만 모여서 금욕적으로 살았습니다. 대접하고 대접받는 일들이 이들에게는 일어날 수 없었습니다. 시장 바닥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지냈던 예수님의 말씀을 그렇게 극단적으로 받아들일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보상을 기대하지 말고 순수한 마음으로 베풀면서 살라는 충고일까요? 이런 수준의 말씀은 당시 괜찮은 지혜 교사들 누구에게서나 들을만한 것에 불과합니다. 우리나라 어른들 중에서도 진실하게 살려는 사람들은 이런 마음으로 살았습니다. 높은 사람들에게 연줄을 대기 위해서 기웃거리지 않고 동네의 가난한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이건 다 옳은 삶의 태도입니다. 이런 삶의 태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가르침은 삶의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갑니다. 14절 말씀을 보십시오.

 

그리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 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라니, 정말 강렬한 말씀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사람들은 갚을 것이 있는 사람들만을 골라서 관계를 맺으려고 합니다. 갚을 능력도 없고 마음도 없으면서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을 민폐끼치는 이들로 간주하고 가능한 거리를 두려고 합니다. 이런 생각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베풂에 대한 보상을 전혀 다른 차원으로 돌립니다. ‘의인들의 부활 시에 보상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종말에 하나님이 하나님의 방식으로 갚아준다는 의미입니다. 여러분은 이 말씀에 동의하십니까? 이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나요? 쉽지 않을 겁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기가 살아있는 동안에 보상받지 못하는 걸 못 견뎌합니다. 이게 일반적인 생각입니다. 경제 논리로만 돌아가는 세상은 그렇다 치고, 하나님을 믿는 교회도 역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믿음 생활한 것만큼 하나님이 당장 보상해줄 것을 기대합니다. 말로는 천국 소망에 모든 걸 건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지금 당장 잘되어야합니다. 교회 봉사생활에서도 다른 교인들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는 게 인지상정입니다. 심지어 장로가 되기 위해서 인정받을만한 일을 골라서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게 우리의 실제 모습인데,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이 오히려 복되다는 말이 과연 현실성이 있을까요? 종교적인 덕담에 불과한 건 아닐까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첫 번째 이야기의 대답과 비슷합니다. 우리 인생의 보상은 하나님의 의해서 결정된다는 사실이 그 대답입니다. 이런 대답만 듣고도 그렇지, 맞아!’ 하는 분들이 있고, 옳은 말씀이긴 한데 실감하기는 어렵네.’ 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나님의 보상이라는 말을 무슨 뜻인지 깊이 생각하십시오. 우리는 세상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에 묶여있기 때문에 이런 사태의 깊이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우선 사람들로부터 받는 보상이라는 걸 잘 생각해보십시오. 대개의 경우는 형식적인 겁니다. 서로 이해타산에 의해서 주고받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자기 삶의 영역을 확대하는 겁니다. 그것으로 여러분이 만족할 수 없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만족스럽다고 해도 잠시이고 더 큰 만족을 구하면서 이리저리 휩쓸립니다. 그런 걸 우리는 인생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방식 외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게 없어서 그렇게 살고 있을 뿐입니다. ‘의인들의 부활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실질적으로 느끼는 사람들은 예수님이 말씀을 아멘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활, 즉 하나님의 생명에 참여하는 것보다 더 큰 보상이 없다는 사실을 절감하기 때문입니다.

 

죽음을 기억하라

지금까지 설명한 예수님의 이 비유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좀더 정확하게 알려면 이 비유가 누구를 향한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대상은 바리새인들입니다. 14,15장은 전체적으로 예수님의 말씀과 행동을 불편하게 여기던 바리새인들을 향한 것입니다.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 나라에 가장 가까이 간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그들은 당시에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좋은 점이 많은 사람들인 것도 분명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보시기에 그들은 하나님 나라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14:15-24절에 나오는 잔치 이야기는 예수님이 14장에서 말씀하신 세 가지 연속 이야기에 속한다고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어떤 사람이 잔치를 베풀고 미리 초청장을 보냈던 사람들을 데리러 종을 보냈지만 그들은 각자의 핑계를 대고 잔치에 오기를 거절했습니다. 주인은 종들을 거리로 보내서 가난한 자들과 장애인들을 잔치에 들어오게 했습니다. 바리새인들은 겉으로는 하나님 나라에 가까운 사람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었습니다. 하나님에게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게 이상하지요? 하나님을 가장 잘 믿는다고 자처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천국식탁의 초대를 거절할 핑계를 찾는다는 게요.

하나님과의 관계에 집중하면서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의 보상에만 마음을 둔다는 게 구체적으로 어떤 삶을 가리킬까요? 그걸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어려운 질문입니다. 아무도 그걸 눈으로 보이게 대답할 수 없습니다. 대충 알고 있는 대답은 교회 생활에 충실하면서 세상살이에서도 모범이 되는 겁니다. 그런데 이런 건 바리새인의 경우에서 보듯이 직접적인 대답이 될 수 없습니다. 기도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지, 사랑으로 사람들을 대하고 있는지,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위해서 투쟁하는지를 보면 된다고 말할 수도 있긴 합니다. 그러나 그런 것도 직접적인 대답이 될 수는 없습니다. 겉으로는 얼마든지 남이 보기에 그럴듯한 인생을 펼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정의와 평화를 위해서 투쟁하면서도 여전히 교만하고, 사랑을 실천하면서도 자기 자신에게만 흡족해하는 게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하나님과의 관계에 집중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여러분은 이 질문에 무어라고 대답하겠습니까?

제 입장에서 이렇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죽음! 죽음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memento mori! 매 순간 죽음을 기억할 수 있다면 그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중심에 두는 사람입니다. 죽음을 생각한다는 것을 허무주의로 여기면 안 됩니다. 오히려 허무주의의 극복입니다. 죽어야 할 실존에 집착하면 오히려 허무에 떨어집니다. 삶에 대한 과도한 열정은 곧 허무의 이면입니다. 죽음은 삶과 더불어서 진행된 모든 것과의 단절입니다. 아무도 이를 피할 수 없습니다. 죽음을 기억한다는 것은 그 마지막을 미리 끌어당겨서 산다는 뜻입니다. 그럴 때만 우리는 일상에서 하나님과의 관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누가 높은 자리에 앉느냐에 대해서 관심이 실제로 줄어듭니다. 보상받는 것에 대한 관심도 줄어듭니다. 죽음 앞에서 연봉 1억 원과 2천만 원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까.

세례를 받은 우리 기독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이미 죽었고, 그와 더불어 이미 살아난 사람들입니다. 세례는 한번 받은 것으로 끝이 아니라 예배와 성찬예식에서 반복됩니다. 예배와 성찬은 천국 식탁의 모범입니다. 즉 죽음과 생명에 대한 기억이자 약속입니다. 이 사실을 실제로 알고 믿을 때 여러분은 높은 자리와 낮은 자리에 대한 세속적 판단으로부터, 그리고 자신의 행위에 얼마나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가 하는 관점으로부터 해방되어 천국식탁에 참여하는 기쁨을 일상에서 실제로 누릴 것입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August 28, 2016
*.164.153.48

엠피쓰리 녹음기 버튼을 정확하게 누르지 못해서

설교 뒤에 6분 정도 더 진행된 내용이 들어갔습니다.


아프리카 티브를 통한 라이브 방송에 문제가 좀 있어서

해결하기 위해서 몇 가지 방법을 찾고 있었는데,

오늘은 전반적으로 상황이 좋았습니다.

오디오에 잡음이 없었고,

소리와 영상의 싱크로가 잘 맞았습니다.

이제 앰프에서 오디오를 직접 끌어오는 문제만 해결하면

남부럽지 않게 방송이 될 겁니다.

구매 신청한 연결 잭이 이번 주간에 올 겁니다.

오늘 화면 상태가 좋았니다.

스마트폰에 특수 렌즈를 부착한 겁니다.

문제 해결에 애를 쓰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http://afreecatv.com/nfermata


profile

[레벨:7]소명

August 29, 2016
*.143.125.39

매일 죽음을 기억하며 사는것

오늘이 마지막이라 여기며 살면

세상 모든것으로부터 자유하며

소소한 모든것에 의미가 더해지고

온전히 하나님께 나를 맡길 수 있겠죠?

의식적으로 그리 할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우리속에 녹아 드는 일상으로 자리하기를

소망합니다.

옆자리에 앉은  ?님의 눈물이 하나님이 주시는 회복의 답이였음을

그리함에 오늘 주신 말씀에 더 감사~~

profile

[레벨:100]정용섭

August 29, 2016
*.164.153.48

제 설교가 한 사람에게만이라도

저 깊은 영혼의 깊이에서 위로가 된다면

저는 설교자로서 대만족입니다.

소명 님과 그 옆에 앉았던 분에게 주님의 평화가...

profile

[레벨:21]주안

August 30, 2016
*.69.199.48

잔치집의 소란하고 화려한 장면에서

죽음을 기억하라!는 깃발을 높이 들어올리신

목사님의 영성에 감사드립니다.

그 영성과 맞는 삶을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Deborah Govenor 의 Remember Me!(기억하라)가 흐릅니다.

https://youtu.be/CCEPJXEzQtM

샬롬~^^




profile

[레벨:100]정용섭

August 30, 2016
*.164.153.48

서울 모테트 합창단의 합창이

영혼의 깊이에서 어떤 울림을 주는군요.

라이브로 들었으면 어떤 감동이 왔을지

상상이 갑니다.

아무도 피할 수 없는 죽음을

세상에 살면서 절정의 천국 잔치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profile

[레벨:20]문전옥답

August 30, 2016
*.119.67.189

죽음...하면 결국 허무가 떠올랐었는데...

죽음을 기억하는 것이 허무가 아니라

죽어야할 실존에 집착하는 것이 허무라는 말씀을 통해

삶에 대한 오해를 교정 받는 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August 30, 2016
*.164.153.48

쉽지는 않겠지만 미래의 능력이신 하나님을 신뢰함으로써

죽음을 현재의 삶 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면 

실질적인 구원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죄로부터의 해방이 사건으로 일어날 테니 말입니다.


profile

[레벨:17]홍새로

August 30, 2016
*.224.15.62

예수님을 믿는것은 삶의 변혁이라는 말씀이 떠오릅니다.

이세상을 배우기 시작할때 부터 의식 하지도 못한채

높은자리로 향한 노력속에 살아왔으므로, 

어른이 되면 소용없는 소꼽놀이의 역할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성공주의에 예속되는 삶이라고 가르쳐 주시네요.

실제삶은 삶자체를 누리는것 이라는것도요.

살아있는 동안의 보상이 있는 베풂 밖에는 알지 못하였는데,

목사님의 말씀 해석으로 갚을것이 없는자에 대한 베풂이 

의인들의 부활시에 갚음을 받는다는 말씀으로, 복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천국식탁에 초대된듯 기쁨이 생깁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August 30, 2016
*.164.153.48

어제 마당에서 서성거리다가

나비가 나풀거리면서 꽃을 찾아다니는 모습을 보았고,

오늘 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가가

석양에 이름을 알 수 없는 큰 새 한 마리가 비상하는 모습을 보았어요.

거기서 우주의 무게를 느꼈어요.

모든 존재하는 것들을 그렇게 느끼면서 관계를 맺는 것이

삶을 소비하는 게 아니라 누리는 게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쉽지 않겠지만, ㅎㅎ

매 순간을 천국 식탁으로 경험하는 거지요.

profile

[레벨:8]쌀알

August 31, 2016
*.30.166.90

녹음 파일은 한 번 듣고 오늘 다시 정독해서 읽어보니 더 깊이있게 다가오네요.

목사님의 설교는 이렇게 살아라 저렇게 살아라 소리 지르며 강조하지 않아도

그 누구의 설교보다 더 삶에 적용이 되는거 같아요.

죽음을 기억한다면 그 무엇으로 계산하고 쟤면서 사람을 평가하지 않겠죠.

실제 인간관계는 너무 복잡하고 배신과 상처가 빈번히 일어나지만

그런 것들을 툴툴 털고 일어나 다시 그 세상 속에서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는 것도

memento mori 안에서 더 가능한 것 같습니다.

제 메신저에 "memento mori, 그리고 순간의 깊이"라는 경구가 써 있는지 오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살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제 좀 더 제 마음 가까이에 염두에 두고 살아야겠습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August 31, 2016
*.164.153.48

제 설교가 삶에 적용될 수 있다니, 뜻밖의 멘트지만

서로 통하는 게 있는 거 같아서  기쁩니다.

메멘토 모리!

profile

[레벨:40]새하늘

September 01, 2016
*.126.124.165

저는 반대로 먼저 설교의 글 읽고, 녹음 파일 듣습니다. ^^!

profile

[레벨:16]맑은그늘

August 31, 2016
*.212.139.114

설교링크입니다.

https://youtu.be/s6U3KlLrXBI

profile

[레벨:100]정용섭

August 31, 2016
*.164.153.48

수고하셨습니다. 맑은그늘님.

profile

[레벨:40]새하늘

September 01, 2016
*.126.124.165

링크 좋네요.

열심히 하는 분에게, 제 개인적인 생각 드립니다.또 다른 부탁 드립니다.

유튜브 동영상에 스틸 화면 좋네요.

영상 인트로 부분에  해당 설교의 성경구절을 넣은 다음,  시작하는 것은 어떠 신지요?

 

profile

[레벨:16]맑은그늘

September 01, 2016
*.223.49.110

새하늘님. 안녕하세요.


참고하겠습니다.


profile

[레벨:38]클라라

September 02, 2016
*.187.1.199

새하늘님, 오랜만에 뵈어요.~~!^^

 

 

 

profile

[레벨:38]클라라

September 02, 2016
*.187.1.199

맑은그늘님 덕분에 유툽을 더 자주 드나들게 생겼네요. ^^

저는 오래전 부터 유툽에 올려주셨으면 했는데

맑은그늘님이 수고해 주시네요. 많이 감사드려요.

 

 

profile

[레벨:16]맑은그늘

September 02, 2016
*.7.46.215

클라라님.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profile

[레벨:40]새하늘

September 02, 2016
*.126.124.165

저도 반갑습니다

바쁘다 보니,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다보니 댓글을 잘 달지 못하네요.

늘 평안하시기를

profile

[레벨:13]진인택

December 06, 2018
*.153.19.160

부끄럽습니다. 욕망을 채우지 못한 화풀이를 믿음부족으로 돌렸습니다.
나아가서는 하나님께 사랑받지 못한다는 투정부리는 못난모습을 드러내면서 살았습니다.
세상살이와 내가 N 극과 S극 처럼 딱 달라붙어서 사는 모습을
보지 못합니다.
거울과 같은 말씀들이 그나마 실상을 수시로 깨닫게
해주시니 참으로 다행입니다. 
거침없이 얕은 설명 외곡된 설명을 깨버리고 과감하게 본질을 드러내시는
설명에 힘이 팍팍느껴집니다.
비도오고 약간 쳐지는 분위기이건만 목사님께서 라켓으로 후려쳐서
훈장님들의 엉뚱한 설명들을 다 걷어내주시내요.
죽음을 끌어당기면서 하나님께로 가까이가는 삶.
더이상 말이 필요없는 설명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December 06, 2018
*.182.156.135

'하나님께로 가까이 가는 삶'을 느끼는 것보다

더 큰 행복은 없을 것이며,

그런 삶의 길에 한계가 없으니

지루하지 않게 우리 인생을 던져볼 가치가 있겠지요.

마라나타!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설교 퍼가는 분들께! [30] [3] 2007-02-16 68248
748 성령강림절 하나님 나라와 씨 비유 (막 4:26-34) [5] 2018-06-17 6665
747 성령강림절 하늘의 영원한 집 (고후 4:13-5:1) [10] 2018-06-11 5479
746 성령강림절 사무엘의 하나님 경험 (삼상 3:1-10) [4] 2018-06-03 10606
745 성령강림절 거듭남과 성령 (요 3:1-13) [2] 2018-05-27 8079
744 성령강림절 성령이 도우시리라! (롬 8:22-27) [4] 2018-05-20 5824
743 부활절 기독교인의 세상살이 (요 17:6-19) [2] 2018-05-14 6974
742 부활절 성령 임재의 증거 (행 10:44-48) 2018-05-06 7663
741 부활절 복음의 보편적 능력 (행 8:26-40) [4] 2018-04-29 7245
740 부활절 믿음과 사랑 (요일 3:16-24) 2018-04-22 5564
739 부활절 예수의 살과 뼈 (눅 24:36-48) [4] 2018-04-15 7827
738 부활절 오래된 미래 (행 4:32-35) [4] 2018-04-09 9019
737 부활절 예수의 빈 무덤과 막달라 마리아 (요 20:1-18) [8] 2018-04-01 9524
736 사순절 예수의 죽음과 매장 (막 15:33-47) [4] 2018-03-25 7366
735 사순절 예수의 영광과 영원한 생명 (요 12:20-33) [4] 2018-03-18 6626
734 사순절 원망에서 생명으로! (민 21:4-9) 2018-03-11 11820
733 사순절 표적과 지혜를 넘어서! (고전 1:18-25) [8] 2018-03-04 9919
732 사순절 "내 뒤로 물러가라!" (막 8:31-38) [7] 2018-02-25 8342
731 사순절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 (벧전 3:18-22) [14] 2018-02-18 10164
730 주현절 엘리야의 승천 이야기 (왕하 2:1-12) [8] 2018-02-12 7307
729 주현절 예수의 회당 전도 (막 1:29-39) [13] 2018-02-04 9613
728 주현절 예수의 축귀 능력 (막 1:21-28) [4] 2018-01-28 5840
727 주현절 하나님의 회심 (욘 3:1-5, 10) [6] 2018-01-21 6487
726 주현절 하늘이 열리는 것을 보리라 (요 1:43-51) [4] 2018-01-15 9825
725 주현절 회개 세례와 성령 세례 (행 19:1-7) [6] 2018-01-07 8704
724 성탄절 종의 삶과 아들의 삶 (갈 4:4-7) [9] 2018-01-01 8652
723 대림절 구원의 바위 (시 89:1-4, 19-26) [4] 2017-12-24 7412
722 대림절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오신다!" (살전 5:16-24) [4] 2017-12-17 7739
721 대림절 "내 백성을 위로하라!" (사 40:1-11) [3] 2017-12-11 15693
720 대림절 "깨어 있으라!" (막 13:24-37 [5] 2017-12-03 10813
719 창조절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엡 1:15-23) [9] 2017-11-26 6761
718 창조절 믿음이 구원이다 (눅 17:11-19) [10] 2017-11-19 9818
717 창조절 언약을 통한 생명 경험 (수 24:19-25) [12] 2017-11-12 6578
716 창조절 낮춤과 높임의 역설 (마 23:1-12) [14] 2017-11-05 12623
715 창조절 왜 복음인가? (롬 1:8-17) [7] 2017-10-29 11208
714 창조절 하나님의 은총,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얼굴 (출 33:12-23) [2] 2017-10-22 7567
713 창조절 청함 받은 자와 택함 받은 자 (마 22:1-14) [7] 2017-10-16 11332
712 창조절 하나님 나라의 열매 (마 21:33-46) 2017-10-08 8194
711 창조절 신앙과 불신앙 사이에서 (출 17:1-7) [4] 2017-10-01 12306
710 창조절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한 삶 (빌 1:21-30) [7] 2017-09-24 8820
709 창조절 용서의 능력과 기술 (마 18:21-35) [2] 2017-09-17 8777
708 창조절 죽음 넘어! (출 12:1-14) 2017-09-11 8184
707 창조절 십자가와 생명 (마 16:21-28) [6] 2017-09-03 7802
706 성령강림절 이성적 예배로서의 일상 (롬 12:1-8) [2] 2017-08-27 7469
705 성령강림절 가나안 여자의 믿음 (마 15:21-28) [7] 2017-08-20 12883
704 성령강림절 요셉과 그 형제들 (창 37:1-4, 12-28) 2017-08-13 10085
703 성령강림절 빈 들에서 배불리 먹다 (마 14:13-21) [8] 2017-08-06 8050
702 성령강림절 어두운 심연으로부터의 해방 (롬 8:26-39) [2] 2017-07-30 4988
701 성령강림절 종말과 오늘 사이에서 (마 13:24-30, 36-43) [2] 2017-07-23 5648
700 성령강림절 "너희 죽을 몸을 살리시리라." (롬 8:1-11) 2017-07-16 6881
699 성령강림절 예수만이 안식이다 (마 11:16-19, 25-30) [5] 2017-07-10 9241
698 성령강림절 아브라함의 하나님 경험 (창 22:1-14) 2017-07-02 7109
697 성령강림절 두려워하지 말라! (마 10:24-33) [5] 2017-06-25 9960
696 성령강림절 돌보시는 하나님 (창 21:1-7) 2017-06-18 7371
695 성령강림절 삼위일체 신앙의 토대 (마 28:16-20) [5] 2017-06-12 6808
694 성령강림절 교회와 성령 충만 (행 2:1-13) [11] 2017-06-04 11268
693 부활절 하나님은 누군가? (벧전 5:6-11) [8] 2017-05-28 7742
692 부활절 믿음과 희망 (벧전 3:13-22) [4] 2017-05-21 12476
691 부활절 순교 영성 (행 7:55-60) [3] 2017-05-14 5826
690 부활절 생명의 깊이 (요 10:1-10) [4] 2017-05-07 5321
689 부활절 눈이 열리다! (눅 24:13-34) [4] 2017-04-30 9743
688 부활절 "우리는 부활의 증인들이다." (행 2:22-32) [2] 2017-04-23 6397
687 부활절 생명의 은폐와 탈은폐 (골 3:1-4) [7] 2017-04-16 6651
686 사순절 예수의 낮아짐과 높아짐 [4] 2017-04-10 6890
685 사순절 에스겔의 마른 뼈 환상 (겔 37:1-14) 2017-04-02 25978
684 사순절 영적 시각 장애 (요 9:35-41) [2] 2017-03-26 8184
683 사순절 하나님과의 평화가 답이다 (롬 5:1-11) [5] 2017-03-19 9655
682 사순절 심판과 구원 (요 3:1-17) [7] 2017-03-13 9357
681 사순절 죄의 본질 (창 2:15-17, 3:1-7) [1] 2017-03-05 8630
680 주현절 변형 (마 17:1-9) 2017-02-26 9878
679 주현절 완전한 사람 (마 5:38-48) [2] 2017-02-19 8805
678 주현절 상을 받는다는 것 (고전 3:1-9) [8] 2017-02-13 10556
677 주현절 금식 (사 58:1-9a) [2] 2017-02-05 7771
676 주현절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 (고전 1:18-31) [1] 2017-01-29 7406
675 주현절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 (마 4:12-23) [4] 2017-01-22 11399
674 주현절 고난 받는 하나님의 종 (사 49:1-7) [4] 2017-01-15 8231
673 주현절 나사렛 예수와 죄용서 (행 10:34-43) [6] 2017-01-09 8736
672 성탄절 나사렛 사람 예수 (마 2:13-23) [6] 2017-01-01 12983
671 성탄절 태초의 말씀 (요 1:1-14) [5] 2016-12-25 14004
670 대림절 복음 (롬 1:1-7) [12] 2016-12-18 13705
669 대림절 하나님이 오신다 (사 35:1-10) [7] 2016-12-11 10723
668 대림절 물 세례와 불 세례 (마 3:1-12) [5] 2016-12-04 10357
667 대림절 주의 날을 준비하라. (마 24:36-44) [11] 2016-11-27 15084
666 창조절 하나님이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신다! (빌 4:4-9) [9] 2016-11-20 10362
665 창조절 새로운 창조를 기다리며... (사 65:17-25) [4] 2016-11-14 8230
664 창조절 죽음 이후에 대한 질문 (눅 20:27-38) [26] 2016-11-06 10441
663 창조절 삭개오 이야기 (눅 19:1-10) [14] 2016-10-30 22701
662 창조절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 (욜 2:23-32) [11] 2016-10-23 11433
661 창조절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 (렘 8:18-9:1) [9] 2016-09-18 12586
660 창조절 하나님의 기쁨 (눅 15:1-10) [21] 2016-09-11 16465
659 창조절 예수의 제자로 산다는 사실 (눅 14:25-33) [15] 2016-09-04 8271
» 성령강림절 천국식탁 이야기 (눅 14:1, 7-14) [22] 2016-08-28 14268
657 성령강림절 예레미야의 소명 (렘 1:4-10) [9] 2016-08-21 13049
656 성령강림절 예수는 불이다! (눅 12:49-56) [18] 2016-08-15 10249
655 성령강림절 믿음의 길 (히 11:1-3, 8-16) [19] 2016-08-07 9907
654 성령강림절 "나는 하나님이다." (호 11:1-11) [11] 2016-07-31 7075
653 성령강림절 "이렇게 기도하라!" (눅 11:1-13) [28] 2016-07-24 12108
652 성령강림절 마리아의 좋은 선택 (눅 10:38-42) [15] 2016-07-17 15084
651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아들의 나라 (골 1:1-14 [9] 2016-07-11 7995
650 성령강림절 이스라엘의 선지자 '너머' [16] 2016-07-03 6506
649 성령강림절 예수 따름의 위급성 (눅 9:51-62) [9] 2016-06-26 9874
TEL : 070-4085-1227, 010-8577-1227, Email: freude103801@hanmail.net
Copyright ⓒ 2008 대구성서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