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비아 운영원칙
[다비아]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도록 합니다. 우선 사이트 운영기준은 다음과 같은 다비아의 설립취지에 뿌리를 둡니다.
“대구성서 아카데미는 성서를 바르게 이해하려는 사람들에게 여러 방향에서 도움을 주려고 시작한 공부 모임이며 동시에 운동입니다. 우선 성서읽기에서 인문학적인 전통을 소중히 여길 것이며, 만인제사장직과 에큐메니칼 정신을 확고히 지켜나감으로써 교회의 교회다움을 회복하는 길에 작은 디딤돌을 놓고자 합니다.”
이 설립취지에 반하거나 혹은 의도적으로 다비아의 운동성을 훼손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운영진에 의한 제재가 있게 됩니다.
징계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글쓰기 제한과 강퇴
우선 다비아의 취지에 반하는 사이트 활동을 하는 회원들은 운영진들로부터 2회 주의 혹은 경고성 쪽지를 받게 됩니다. 그 이후 활동의 개선이 있을 시는 상관없지만, 주의와 경고에도 활동의 변화가 없을 시는 레벨 10의 글쓰기 제한이 있게 됩니다.
글쓰기 제한은 영구 징계는 아니며, 따라서 시한이 있게 됩니다. 처음으로 글쓰기 제한을 받게 되신 회원은 3주 동안 게시판에 글을 올릴 수 없게 되며, 징계 기간이 종료된 후 다비아에서 계속 활동할 의사가 있는 경우에는 운영진에게 쪽지를 보내시면 됩니다. 그 경우 공지사항을 통하여 징계 회원의 복귀를 알리게 되고, 복귀된 회원은 정상적으로 활동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복귀하신 후에도 징계 이전과 달라지지 않고 계속 게시판의 분란을 일삼을 때는 주의나 경고 없이 곧바로 회원자격을 박탈토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다비아의 징계과정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 및 경고→2회 누적시 글쓰기 제한→3주 후 복귀신청→공지를 통해 복귀 통보→다시 문제를 일으켰을 시 강퇴
2. 게시판 게시물 관리에 대한 기준
다비아에는 여러 게시판들이 있습니다. 회원들에게 개방되어 있는 게시판은 자유게시판인 [사랑채], [포토갤러리], [열린토론방], [질문과 대답] 등입니다. 그 외에는 다비아의 고정 칼럼니스트의 꼭지방이기 때문에 내용읽기와 댓글쓰기만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게시판들은 특성대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각각의 특성에 맞지 않는 글이 올라올 경우에는 운영진들의 판단 하에 사전 통보없이 이동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우선 [사랑채]는 다비안들의 자유롭고 부담 없는 이야기 마당입니다. 좀 무겁고 토론이 필요한 경우는 [열린토론방]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포토갤러리]는 회원들의 사진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가급적 퍼온 사진이나 저작권의 다툼이 있을 자료들은 올리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질문과 대답] 게시판이나 [음악감상실] 게시판은 따로 설명드리지않아도 그 기능과 제한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음악감상실] 게시판에 글을 올리실 때에는 저작권 문제에 대해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이 추가된 [책갈피] 게시판은 간단한 연재성 글이나 읽고 감명받은 책의 부분 발췌, 또는 번역연재 등을 위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운영진에 의해 글이 관리됩니다.
그 외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글쓰기 제한 및 글 삭제의 제재가 있게 됩니다.
- 의미 없는 상업용 게시물의 반복 게시
- 특정 종파, 혹은 교회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내지는 강요로 인한 게시판 갈등 유발
- 이중 아이디 사용이나 타인의 주민번호를 도용한 경우(이 경우에는 실정법에도 문제가 됩니다)
- 인신공격성 발언이나 납득할 수 없는 비방글을 올린 경우
- 가입시 실명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실명확인을 거부한 경우
- 특정한 목적(안티, 무신론 단체 등)을 가진 분들이 의도적 활동을 하는 경우
추가된 내용
1. 퍼온글에 대하여
이미 몇차례 공지해드린 바와 같이 다비아가 리뉴얼 하면서 퍼온글 게시판을 폐기했습니다. 요즘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저작권 문제로부터 다비아가 자유롭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지사항을 잘 숙지하지 않으신 탓인지 간간히 100% 퍼온글이 종종 사랑채를 비롯한 다비아 게시판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경우는 사전 통고없이 퍼온글들은 삭제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좋은 내용이 있어서 소개를 하고 싶으실 때에는 링크와 간략한 내용 소개를 통해 하시면 됩니다. 향후 이 문제는 운영자들이 가급적 기계적으로 일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미처 운영자들이 처리 못한 글들을 발견할 시에는 운영자들에게 쪽지나 하단 운영참여 게시판을 통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