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비안들을 위한 책갈피입니다. 나누고 싶은 책 내용이나 소개하고 싶은 글들은 이곳에 올려주세요~

값싼 은혜, 값비싼 은혜

디트리히 본 회퍼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고 진주를 돼지에게 던지지 마라.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돌아서서 너희를 물어뜯을지도 모른다.(마태복음서 7:6)

 

 

값 싼 은혜는 우리 교회의 철천지원수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투쟁은 값비싼 은혜를 얻기 위한 것입니다. 값싼 은혜는 싸구려 상품이요, 떨이로 팔아버린 사죄요, 떨이로 팔아버린 위로요, 떨이로 팔아버린 성례전입니다. 값싼 은혜란 교회의 창고에 무진장 쌓여 있어서 언제나 손쉽게 무제한으로 제공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한마디로 그런 은혜는 대가나 노력 없이 얻는 은혜입니다. 계산이 이미 끝났기 때문에 영수증만 제시하면 언제든지 공짜로 가질 수 있는 것, 그런 것이 바로 은혜의 본질이라는 것입니다. 제공된 대가가 무한히 크기 때문에 사용과 낭비의 가능성이 무한히 크다는 것입니다.

값싼 은혜란 교리, 원리, 체계로 이해하는 은혜요, 보편적인 진리로 이해되는 사죄요, 그리스도교적인 하느님의 이념으로 이해되는 하느님의 사랑입니다. 은혜를 이렇게 가르치는 교회는 이를 통해 은혜를 이미 소유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회에서 세상은 죄를 헐값으로 덮어버립니다. 사람들은 죄를 뉘우치거나 죄로부터 벗어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따라서 값싼 은혜란 하느님의 살아있는 말씀을 부인하는 것이요, 하느님의 말씀이 사람이 되었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값싼 은혜란 죄인을 의롭다고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의롭다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은혜가 혼자서 모든 일을 하기 때문에 모든 것은 그대로 머물러도 좋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애써도 우리의 행위는 헛수고라는 것입니다. 세상은 여전히 세상으로 존재하며, 비록 최상의 삶을 살아도 우리는 언제나 죄인일 따름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도 세상 사람들처럼 살고, 모든 일에서 세상 사람들과 같이 행동하며, 은혜 아래 있어도 죄 아래 있는 것처럼 살고, 세상과 다르게 살려고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계명에 순종하는 삶을 살려고 함으로써 은혜에 저항하지 말고 위대하고 값비싼 은혜를 손상하지 말며, 새로운 문자적 신앙을 세우지 말라는 것입니다. 세상은 은혜를 통해 의롭다고 인정받았으므로 다른 세상 사람들과 같이 살아가라는 것입니다.

값싼 은혜는 참회가 없는 사죄요, 교회의 치리가 없는 세례요, 죄의 고백이 없는 성만찬이요, 개인적인 참회가 없는 사죄입니다. 값싼 은혜란 뒤따름이 없는 은혜요, 십자가가 없는 은혜요, 사람이 되시고 살아계신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은혜입니다.

값싼 은혜가 아닌 값비싼 은혜란 무엇입니까? 값비싼 은혜란 밭에 숨겨져 있는 보물과 같습니다. 이를 발견한 사람은 집으로 돌아가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팔아 기쁨으로 이를 삽니다. 값비싼 은혜란 값비싼 보석과 같습니다. 이를 본 상인은 모든 물건을 주고 이를 얻습니다. 값비싼 은혜란 그리스도의 통치입니다. 이를 위해 사람들은 죄를 짓게 하는 눈을 뽑아버립니다. 값비싼 은혜란 예수 그리스도의 부름입니다. 이를 위해 제자들은 그물을 버리고 그분을 뒤따릅니다.값비싼 은혜란 언제나 다시 추구해야 할 복음이요, 언제나 다시 간구해야 할 은사요, 언제나 다시 두드려야 할 문입니다.

은혜가 값비싼 이유는 따르기를 촉구하기 때문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기를 촉구하기 때문입니다. 은혜가 값비싼 까닭은 인간의 생명을 대가로 치르기 때문이요, 인간에게 생명을 선사하기 때문입니다. 은혜가 값비싼 이유는 죄를 나무라고 죄인을 의롭다고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은혜가 값비싼 까닭은 무엇보다도 은혜가 하느님에게 값비싼 것이기 때문이요, 은혜를 위해 아들의 생명을 하느님이 대가로 치르셨기 때문이요, 또 하느님에게 값비싼 것이 우리에게 값싼 것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은혜인 까닭은 하느님이 자신의 아들을 귀하게 간직해두지 아니하고, 우리를 위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값비싼 은혜란 하느님이 인간이 되셨다는 것입니다.

값 비싼 은혜란 세상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하고, 개에게 던져주어서는 안 될 하느님의 성물(聖物)로 이해되는 은혜입니다. 따라서 값비싼 은혜란 살아있는 말씀으로 이해되는 은혜요, 기뻐하시는 대로 친히 말씀하시는 하느님의 말씀으로 이해되는 은혜입니다. 값비싼 은혜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기를 촉구하는 은혜요, 괴로운 마음과 애통하는 마음에 다가오는 사죄의 말씀입니다. 그 은혜가 값비싼 까닭은 사람들에게 제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멍에를 지우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은혜인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가 “내 멍에는 편하고 내 짐은 가볍다”(마태복음서 11:30)라고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디트리히 본 회퍼 묵상/디트리히 본 회퍼/이신건 옮김/신앙과 지성 P.100-104

 

한 국교회가 죽어간다고 한다. 그 이유는 분명하다. 나를 따르라는 명령에 예수의 제자로 살아가는 실천으로써 응답하는 값비싼 은헤가 아닌 예수를 믿기만하면 구원받는다는 그래서 에수의 제자로 살아가는 실천이 없는 값싼 은혜를 따르기 때문이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값싼 은혜, 값비싼 은혜 디트리히 본 회퍼 [레벨:17]바우로 2011-03-06 8319
TEL : 070-4085-1227, 010-8577-1227, Email: freude103801@hanmail.net
Copyright ⓒ 2008 대구성서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