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교회를 옮기는 문제의 배경
이 문제를 논의할 때, 먼저 가톨릭이 아니라 개신교만 다룰 것이다. 특히 한국 개신교의 특수한 상황에 주목할 것이다. 그리고 교회 전체의 이익을 고려하기보다 신도 개인의 문제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교회 전체의 이익은 개인의 이익과 어느 정도 독립된 주제이므로, 이를 논의하게 되면 논의가 지나치게 복잡하게 되어, 개인에게 필요한 지침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개신교의 상황
1]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자격 조건이 매우 약하다. (입회 문턱이 매우 낮다)
2] 신도가 교회를 옮기는 것이 교회에게 이익이 될 확률도 낮지 않다.
3] 개신교가 교회를 구성하는 방식을 고려할 때, 교회를 옮기는 이유가 비교적 쉽게 정당화될 수 있다
개신교
교회의 대부분은 입회 문턱이 매우 낮다. 즉 교회 구성원이 되는 것이 쉽다. 이는 교회를 옮기는 것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만약
교회 구성원이 되는 것이 원래 어렵다면, 교회를 옮기려 해도, 다시 교회 구성원의 자격을 획득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개신교
교회는 자신의 생존을 구성원의 기여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따라서 구성원의 수가 생존에 충분할 만큼 존재해야 한다. 그리고
구성원이 많을수록 생존에도 유리하다. 교회를 옮기는 신도가 많을수록 구성원이 증가할 확률도 크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신도가
이동함으로써 실제로 이익을 얻는 교회가 적다 해도 그렇다. 교회의 생존 이익을 고려할 때, 자유롭게 이동하지 못해서 이익을 아예
예상하지 못하는 것보다 자유롭게 이동해서 이익을 예상할 수 있는 것이 더 낫다고 교회는 판단할 것이다.
개신교 교회는 자의적으로 교회를 구성하는 것을 실제로 허용한다. 즉 한 개인이나 집단이 의도를 가지고 목적을 세워서 교회를 구성할 수 있다. 이는 신도들이 자의적으로 교회를 떠나서 자신의 교회를 세울 수 있음을 뜻한다. 만약 이것이 허용된다면, 신도 개인이 교회를 옮기는 것도 허용된다고 판단할 수 있다. 물론 이 판단이 틀렸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틀렸다는 분명한 이유가 제시되지 않는 한, 신도 개인은 그렇게 판단할 것이다.
02 신도가 교회를 옮길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1] 교회를 옮긴다는 것이 과연 가능한가?
2] 교회를 옮기는 동기는 무엇인가?
3] 교회를 옮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4] 교회를 옮기는 이유는 정당화되어야 하는가?
021 교회를 옮긴다는 것이 과연 가능한가?
이
문제는 크게 두 가지 구별된다. 교회를 옮기는 것이 교리상 불가능하다면, 교회를 옮기는 이유는 오직 현실의 필요 뿐이다. 예를
들어, 이사를 하거나, 이직을 하거나, 결혼을 하거나, 사망하거나, 다툼이 있을 때만 불가피하게 교회를 옮길 수 있다.
반면 교회를 옮기는 것이 교리상 가능하다면, 그 이유가 제시되어야 한다. 즉 교회를 옮기는 자가 그 이유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어떤 조건에서 정당화되어야 한다.
022 교회를 옮기는 동기
동기와 이유를 구별해야 한다. 한 청년이 교회를 옮기고 싶은 동기가 생길 때, 여자가 그 동기를 야기한 원인일 수 있다. 또한 어떤 사람이 단지 싫어서 교회를 옮기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도 있다. 이는 동기에 속한다. 동기가 반드시 정당하거나 정당화될 필요는 없다.
하지만
행동의 이유를 물을 때, 대답하는 이는 어느 정도 정당화될 수 있는 이유를 제시한다. 그렇지 않다면, 그는 행동의 이유가
부당하다는 반론에 답을 할 수 없게 된다. 즉 그는 부당한 이유로 행동한 것이 된다. 이유는 적어도 상대방도 합당하게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은 그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합당하지 않다고 판단할 것이다.
다른
교회에 예쁜 여자가 많아서 교회를 옮기고 싶을 수도 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왜 교회를 옮기려고 하는지 묻는다면, 그는 교회를
옮기는 이유를 말할 것이다. 만약 여자 때문에 교회를 옮기려 한다고 말한다면, 상대방은 그 이유가 과연 합당한 이유인지 의심할
것이다. 물론 그는 교회를 옮기는 이유가 여자라고 실제로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이유를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이는 거의 없을
것이다.
반면 교회를 옮기는 동기가 여자라해도, 그는 교회를 옮기는 이유에 대해 숙고할 수 있다. 여자 말고 다른 합당한 이유를 찾지 못한다면, 그는 교회를 옮기는 것을 재고할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더 합당할 것이다.
1) 교회를 옮기는 동기를 점검할 때 사용할 기준
교회 정치에 연루된 정도 : 크다. 작다.
영적 지도력에 대한 신뢰 : 크다. 작다.
개인적 문제에 대한 불편함 : 크다. 작다.
교회를 옮기는 동기를 야기하는 원인은 위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먼저 교회 구성원은 교회 정치에 연루된 정도가 조금씩 다르다. 이를테면 직분이 맡고 특정한 기능을 담당한다면, 교회 정치에 연루된 정도가 큰 것이다. 반면 직분이 아예 없는 자는 교회 정치에서 그만큼 멀리 떨어져 있다.
영적 지도력에 대한 신뢰는 주로 목사를 겨냥한다. 목사의 영적 지도력을 의심할수록 교회를 옮기려는 동기가 자극될 확률이 크다. 하지만 교회 안에서 특정한 기능을 담당하지 않는 자도 영적 지도력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교회를 옮기려 하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 문제의 경우, 불편함이 중요하다. 개인적 문제는 정신과 가족, 사업이나 직업으로부터 나온다. 그런데 불편함을 참을만 하다면, 교회를 다니는 것도 크게 불편하지 않다. 반면, 참기가 어렵게 되면, 교회를 다니는 것도 불편해진다. 이 때, 교회 안에서 적절한 해소책을 찾을 수 있다면, 교회에 머무는 것이 더 낫다고 느낄 것이다.
023 교회를 옮기는 이유
교회를 옮기는 이유를 논의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이나 논변이 제시된다. 이 문제를 정확히 다루어야 한다. (아래 이유나 논변에 대해 앞으로 상세히 논의할 것이다.)
1) 개인이 자신의 신앙적 고민 때문에 교회를 옮긴다면, 이는 이기적 이유이므로 정당화되지 않으며 교회를 옮기는 것도 정당하지 않게 되는가?
2) 자신이 교회 정치에 상당히 연루되어 있고, 교회 정치에 문제가 많다고 가정해보라. 이 때, 그는 그 문제에 자신도 연루되어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런데 자신이 연루되어 있다면, 그는 문제를 야기한 책임을 지게 된다. 그런 사람이 교회를 옮긴다면, 그는 자신이 져야 할 책임을 제대로 지지 않고 다른 교회로 도피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자신이 연루되어 있지 않다면, 그는 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런데 그가 교회를 옮긴다면, 다시 그 책임을 제대로 지지 않고 도피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따라서 교회 정치에 연루되든, 연루되지 않든, 자신의 책임을 제대로 지지 않고 교회를 옮기는 것은 도피에 해당하며, 도피는 교회를 옮기는 합당한 이유로 볼 수 없다.
3) 개인적 문제는 정신적 문제일 수도 있고, 가족 문제일 수도 있고, 사업 문제일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문제는 교회를 옮기지 않고도 해소할 방법이 있다. 따라서 교회를 옮긴다는 방법 말고 대안이 있는데도 교회를 옮기는 것은 합당하지도 않고 현명하지도 않다. 하나의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두 개의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하려는 것은 현명하지 않은 것이다.
4)
A 교회는 도덕적으로 수준이 높고, B 교회는 도덕적으로 수준이 낮다. B교회의 신도가 자신의 교회가 도덕적 수준이 낮아서
불만을 품고 있다. 그는 A교회가 도덕적 수준이 높은 것을 알고, 그곳으로 교회를 옮기려 한다. 그런데 도덕적 수준에 주목할수록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이 예민해져, 도덕적 기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다. 그렇게 관심이 커질수록 실제로 도덕적 기준이 높아진다. 그는 A교회로 옮겼지만, 자신의 높아진 기준으로 판단할 때 A교회도 결국 도덕적으로 문제가 많다고 판단하게 된다. 그래서 그는 다시 교회를 옮길지 고민에 빠진다.
=> 도덕적 수준이 낮은 것이 문제라고 해서, 그 문제를 고치려 할 때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 교회를 옮기는 것은 상당부분 문제의 해법이 아니거나 다른 문제의 원인일 경우가 많다.
024 교회를 옮길 때 사용할 지침(1)
1) 개인적 문제를 참기 힘들 때, 참기 힘들다는 것은 어떤 조건에서 교회를 옮기는 이유가 될 수 있는가?
2) 교회를 옮기는 이유가 정당한지 판단하는 기준 :
정당한 기준과 합당한 기준의 구별
정당한 것과 양해(변명)할 수 있는 것의 구별
정당하지 않지만, 변명을 하는 것이 허용되는 경우
정당하지도 않고, 변명을 하는 것이 허용되지도 않는 경우
3) 수단의 적합성, 대안의 존재, 이익의 우위
교회를 옮긴다는 수단은 목적을 달성하기에 적합한가?
교회를 옮기는 것 말고 다른 대안이 존재하는가?
교회를 옮기는 것과 옳기지 않는 것의 이익을 비교할 때, 옮기는 것이 더 이익이 되는가?
[ 얼마나 이익이 되어야 그런 비교가 의미가 있는가?]
재미있는 주제로 글을 쓰기 시작했군요.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