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는 다비아에 들어와서 여러 글을 읽는 재미로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자주 오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다비아에서 어떤 분이 추천해주신 월터 윙크의 '참 사람'이라는 책을 읽고 있었는데, 처음에는 좋다가 점점 이상해지더군요.

역사비평을 받아들이면서도 결론이 기독교의 전통이 인간 예수의 진면목을 가리고 있다는 식으로 점점 몰아가더군요. 

윌터 웡크는 예수 세미나에 영향을 받은 사람으로 여겨집니다. 여기는 정통신학이 아니죠?

연합감리교회 목사님이 번역을 하셨던데, 여기는 정통 신학을 추구하지 않나요?

다비아 사이트에서 예수 세미나를 찾아보고 논쟁하신 것을 보니 목사님과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기는 하더군요. 

그래서 정통 신학이라는 것이 궁금해졌습니다. 

목사님의 글과 초기 기독교의 형성이라는 책을 보고 제가 판단하기에는 예수님 부활을 토대로 생긴 기독교 신앙이 헬라 철학을 만나 기독교라는 종교를 만들게 되었고, 초대 교부들이 그 기초를 형성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기독교의 전통을 따르는 것이 정통 신학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맞나요?

그렇다면 성모승천이나 성모공경 같은 것은 나름 가톨릭의 오래된 전통이라고 생각되고, 루터도 성모 공경은 배제하지 않았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목사님이 추구하시는 정통신학에는 그러한 것들은 포함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정통신학이 무엇인지, 그것의 기준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신뢰할만한 근거가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제가 좀 혼란스러워서 물어보는 질문도 요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