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넨베르크 조직신학 4장 계시를 읽으면서 잘 이해가 안되는 것 질문드립니다. 
4-3장입니다.
1. 니취는 기본적으로 내적계시로서의 영감을 지지했으나 외적인 계시로부터 유도될 수 있는 것만 취했다고 하는 것 같구요.그러면서 성경안의 기적, 예언들을(현현의 다층성) 포함했다고 하고 있습니다. 니취는 현현(외적인 계시)를 성서영감에 종속시켰다는 의미인지요? 만약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종속시켰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피히테는 현현과 말씀영감 모두를 거부한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근데 초기 피히테에 대해 자주 나오는데 초기에만 그랬다는 것인지요. 

2. 헤겔의 변증법과 바르트의 변증법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헤겔은 역사적 변증이고 바르트는 비역사적 변증일 텐데 이해가 안되네요. 

3. 헤겔의 역사는 카이로스적 역사를 이야기하는 것이겠죠? 판넨베르크는 헤겔의 영향을 받은 것 같은데요 
헤겔은 절대정신이 역사를 자신의 목적으로 이끌고 간다고 했는데요. 역시 판넨베르크도 같은 것 같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판넨베르크는 역사의 전체가 계시라고 보는 입장인데요. 그것이 헤겔과의 차이점인가요? 더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4. 판넨베르크는 역사를 곧 하나님의 계시, 하나님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인격적인 하나님의 개념보다 범재신론이나 어떤 다른 비인격적인 하나님을 그리게 되는 문제점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만나서 대화로 여쭤봐야하는 것들을 글로 여쭤보게 되어서 죄송합니다. 

목사님 같은 여쭤볼 분이 가까운데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다른 상담글도 너무너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