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8

인간화해의 길

성령강림절 조회 수 11381 추천 수 55 2007.09.16 18:39:00
설교듣기 : mms://wm-001.cafe24.com/dbia/070916.mp3 
성경본문 : 빌레몬서 8-20 
mms://wm-001.cafe24.com/dbia/070916.mp3인간화해의 길
2007.09.16. 빌레몬 8-20

바울, 빌레몬, 오네시모
바울이 빌레몬에게 개인적으로 쓴 편지인 빌레몬서에 거론되는 중요한 인물은 세 사람입니다. 편지를 쓰는 바울, 편지를 받는 빌레몬, 그리고 바울이 빌레몬에서 추천하는 오네시모입니다. 이 세 사람의 관계는 아주 특이합니다. 빌레몬은 바울을 통해서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입니다. 그 뒤로 그는 골로새 지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그의 집에서 기독교인들의 정기 집회를 가질 정도니까 그가 얼마나 핵심적인 인물이었는지 알만 합니다. 바울은 7절에서 빌레몬을 이렇게 칭찬합니다. “나는 친애하는 그대가 성도들에게 사랑을 베풀어 그들의 마음에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는 말을 듣고 큰 기쁨과 위안을 받았습니다.” 바울은 어디를 가든지 이렇게 일꾼을 세웠습니다. 자기가 떠나더라도 그 일꾼들이 바울의 일을 대신 감당할 수 있게 했습니다. 빌레몬은 그런 일꾼 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빌레몬의 집에서 예배를 드렸다는 말은 빌레몬이 비교적 부유한 사람이었다는 의미입니다. 초기 기독교인들은 대개가 사회적으로 중간층 이하였는데, 아주 드물게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신분이 높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빌립보의 루디아 같은 여자는 요즘 식으로 여성 CEO였겠지요. 바울도 사실은 지적으로 수준이 높은 사람이었습니다. 부자냐 가난한 자냐 하는 차이보다는 각자가 자기의 위치에서 주님의 일에 좋게 쓰임 받는 게 중요하겠지요. 빌레몬도 부자로서 주님의 일을 잘 감당한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부자였다는 증거는 그의 집에서 정기적인 모임을 가졌다는 것만이 아니라 노예를 거느리고 있었다는 사실도 포함됩니다. 그 노예 중의 한 사람이 바로 오늘 바울이 거론하고 있는 오네시모입니다.
여러분들은 예수님을 믿는 빌레몬이 왜 노예를 부리고 있었을까 하고 이상하게 생각하겠지요. 이런 사실들을 오늘의 눈으로 보면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빌레몬서가 기록되던 시기는 기원후 53-55년경입니다. 로마가 다스릴 때입니다. 로마의 힘은 노예에게서 나왔다고 할 정도로 로마는 노예제도가 아주 강력한 나라였습니다. 그들은 전쟁에서 이기면 그 나라 사람들을 포로로 잡아와서 노예로 삼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런 제도가 일반적이었습니다. 사실 로마만 그런 것도 아닙니다. 창세기에 나오는 요셉 이야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이집트도 역시 노예문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핑크스와 피라미드를 이집트 주민의 힘만으로 건축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런 고대사회만이 아니라 미국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19세기에도 여전히 노예제도가 살아있었습니다. 미국의 청교도들은 노예를 부리면서도 아무런 가책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2천 년 전 로마 시대는 말할 것도 없었겠지요. 빌레몬이 노예를 부렸다는 사실을 지금의 시각으로 무조건 부도덕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는 말씀입니다.
빌레몬의 노예였던 오네시모가 어느 날 도망쳤습니다. 그가 왜 도망쳤는지는 잘 모릅니다. 오네시모가 큰 실수를 저질러서 벌을 받을까 무서워서 도망쳤는지, 아니면 주인의 학대에 못 이겨 도망쳤는지 우리는 모릅니다. 노예가 도망친다는 건 목숨을 거는 행위입니다. 미국의 노예시대에서 그렇지만 고대 로마 시대에도 노예가 도망치는 일들이 흔했습니다. 도망친 노예를 잡으러 다니는 전문적인 체포꾼들이 있었습니다. 체포된 노예들은 채찍 형으로부터 낙인 형을 거쳐, 십자가형에 이르기까지 잔인한 형벌을 받았습니다. 이런 장면은 이미 <엉클 톰>이나 <뿌리> 같은 영화에도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오네시모는 죽기를 작정하고 빌레몬에게서 도망쳤습니다. 그리고 바울에게로 왔습니다. 그때 바울은 에베소 감옥에 갇혀 있을 때입니다.

주인집으로 돌아가는 오네시모
도망친 노예들은 갈 곳이 별로 없습니다. 로마 당시에 대충 다섯 가지 선택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1)그들은 강도떼에 가담했습니다. 가장 편한 길이었겠지요. 아무에게도 신분이 드러날 일이 없으니까요. 2)하층문화에 숨어 들어갔습니다. 요즘 식으로 말한다면 술집 삐끼나 중국집 배달부 같은 것이었겠지요. 3)외국으로 도망하기도 했습니다. 4)노동력이 부족한 지역에 머물 수도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탈리아가 좋은 지역이었다고 합니다. 5)에베소의 아르떼미스 신전 같은 곳에 들어가 조금이라도 더 인간적인 주인에게 팔려가게 해달라고 조를 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오네시모는 이런 다섯 가지 방법을 선택하지 않고 옥에 갇혀 있는 바울을 찾아왔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우리가 여기서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별로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몇 가지 가능성들을 찾아보는 게 오늘 본문 말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네시모가 바울을 찾아왔다는 것은 바울에게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는 뜻입니다. 오네시모가 아무 생각도 없이 발길 닿는 대로 도망치다가 우연하게 바울을 만난 것은 아닙니다. 오네시모는 지난날 노예로 지낼 때 주인의 집에서 바울을 만나본 적이 있을 겁니다. 빌레몬은 앞서 말씀 드린 대로 바울에게서 복음을 받아들였고, 그 뒤로 바울과 신앙적으로 막역한 사이가 되었으며, 정기적인 집회를 자기 집에서 열 정도로 그 지역에서 성실한 일꾼이 되었습니다. 바울은 빌레몬의 집에 며칠간이나마 머물면서 말씀을 전한 때도 있었을 겁니다. 이때 오네시모가 바울에게서 큰 감동을 받지 않았을까요? 그래서 이미 그리스도인이 된 게 아닐까요?
오늘 본문에 따르면 오네시모는 빌레몬의 집에서 도망치기 전에는 기독교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주인집에서 도망치고 옥에 갇혀 있는 바울을 찾아온 다음에 기독교인이 되었습니다. 11절은 이렇습니다. “그가 전에는 그대에게 쓸모없는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그대에게와 또 나에게 쓸모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오네시모와 빌레몬 사이에는 무언가 좋지 않은 사건이나 감정이 들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미 도망치기 전에 복음을 받아들였을 테니까 말입니다. 그러나 그 상황도 그렇게 자연스럽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사이가 좋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주인이 죽으라면 죽는 시늉이라도 해야만 했던 노예가 주인의 종교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건 아주 특이한 경우입니다. 다른 가능성도 있습니다. 빌레몬은 노예들을 억지로 개종시키는 걸 별로 좋게 생각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노예들에게 일단 복음을 권하지만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강제로 끌고 오지는 않았다는 말입니다. 이런 이야기는 추정일 뿐입니다. 오늘 우리가 모두 파악할 수 없는 그 당시에 특별한 사정이 빌레몬과 오네시모 사이에 놓여 있었던 것만은 분명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주인에게서 도망친 노예가 주인의 선생님이라 할 바울을 찾아갈 리가 없습니다.
옥에 갇혀 있던 바울은 자기를 찾아온 오네시모를 보고 깜짝 놀랐을 겁니다. 빌레몬의 집에 머물 때 몇 번 안면은 있었지만 아직 교회 공동체로 들어오지 않던 오네시모가 자기를 찾아온 것입니다. 주인의 심부름이 아니라 도망친 노예 신분으로 말입니다. 어쨌든지 바울은 그에게 복음을 전했고, 그는 복음을 받아들였습니다. 그 뒤로 오네시모는 바울의 감옥생활을 도왔습니다. 그 당시의 옥살이라는 게 옆에서 도움이 없으면 견디기 힘들었습니다. 더구나 바울은 지병을 앓고 있던 사람입니다. 그가 전도여행을 다닐 때 누가라는 주치의가 따라다녀야 할 정도로 몸이 약했습니다. 오네시모는 바울을 지극정성으로 보살폈을 겁니다. 노예였으니 그런 일은 원래 잘했겠지요. 바울도 만족스러웠습니다. 13절에 따르면 오네시모를 계속 곁에 두고 싶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바울은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돌려보낼 것을 결정합니다. 그를 억지로 붙들어 두는 게 별로 지혜로운 게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걱정이 태산입니다. 도망친 노예는 중죄인입니다. 까딱하다가는 맞아 죽을지도 모릅니다. 빌레몬이 그를 죽이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염려가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렇게 아주 사적인 내용을 담은 편지를 오네시모의 편에 빌레몬에게 보낸 것입니다. 오네시모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잘 받아달라고 말입니다.

종이 아니라 교우로
바울의 이 편지는 아주 감동적입니다. 내용도 그렇지만 글쓰기 방식도 심금을 울릴만합니다. 그는 8,9절에서 빌레몬에게 ‘명령’을 내릴 수도 있지만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서두를 열었습니다. 그 부탁의 내용은 오네시모의 일입니다. “내가 갇혀 있는 동안에 얻은 내 믿음의 아들 오네시모의 일로 그대에게 이렇게 간청하는 것입니다.”(10절) 오네시모를 믿음의 아들이라고 지칭했습니다. 비록 도망친 노예이지만 앞으로는 교우로 대하라고 간청합니다. 이 말은 간청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스승이 제자에게 내리는 명령이기도 합니다. 17절에 이렇게 다짐을 받습니다. “그대가 나를 동지로 여긴다면 나를 맞는 것처럼 그를 맞아주시오.” 오네시모는 바울에게 믿음의 아들이며, 특별히 사랑하는 교우(16a)입니다. 그러니 그를 자기와 똑같이 대해달라는 것입니다.
바울의 이런 편지를 받아든 빌레몬이 어떤 반응을 보였을는지 생각해보십시오. 신앙의 스승께서 주신 말씀이니까 당연히 그대로 따랐을 거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예, 그랬겠지요. 빌레몬은 신앙적으로 모범적인 사람입니다. 그는 바울이 하는 말의 의미를 알아들었을 겁니다. 그러나 이런 게 그렇게 간단한 건 아닙니다. 아무리 신앙이 돈독하더라도 배반당한 사람과 화해한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오네시모는 도망친 노예입니다. 더구나 오네시모는 실제로 빌레몬에게 잘못한 일이 있었습니다. 18절에 따르면 오네시모가 빌레몬에게 행한 잘못과 빚이 상당히 심각했나봅니다. 오네시모가 빌레몬의 돈을 훔친 것일 수도 있고, 재산관리를 잘못해서 피해를 끼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바울이 그것을 직접 배상하겠다고 친필로 서명까지 한 걸 보면 그 잘못이 아주 분명하고 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빌레몬은 오네시모에게 큰 배신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오네시모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이런 상황은 오늘 우리에게도 자주 일어납니다. 사람들에게서 받은 상처나 배신감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세살 버릇 여든 간다는 말은 단지 습관이나 태도만이 아니라 사람에게서 받은 상처가 그렇게 오래간다는 것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어릴 때 부모에게서 구타당하면서 자란 사람은 나중에도 그런 피해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신앙생활을 열심히 해도 사람 관계를 정상적으로 맺기 힘듭니다. 잠재의식에 불안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노력해도 잘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고부간이나 부부사이처럼 어른이 된 다음에 받은 상처도 그게 반복되면 그것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겉으로는 괜찮아, 하지만 속으로는 잘 되지 않습니다. 제 경험으로도, 사람이 사람을 용서한다는 게 그렇게 간단한 게 아니더군요.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꿰뚫고 있을 바울이 왜 이런 편지를 쓴 걸까요? 용서할 수 없어도 자기 체면을 보고 용서하라는 뜻일까요? 오늘 본문에서 바울이 이에 관해서 신학적인 말을 하지 않았지만 그 안에 들어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용서할 수 없는 사람을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와 능력을 바울은 이미 전제하고 있습니다. 오늘 설교 제목인 “인간화해의 길”도 바로 그것을 가리킵니다.
그것은 바울 신학의 중심인 ‘칭의론’입니다.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이에 관해서 아주 치밀하게 진술했습니다. 다른 편지에도 이런 진술은 많습니다. 칭의론은 인간이 “믿음으로만 의롭다고 인정받는다.”는 가르침입니다. 이 가르침은 이 세상에 스스로 의로운 사람은 하나도 없다는 사실에서 시작합니다. 실제로 잘못을 행한 사람만이 아니라 잘못을 행하지 않은 사람도 의롭지 않습니다. 그건 말이 안 된다, 분명히 나쁜 사람과 좋은 사람이 있다, 하고 주장한다면 그는 세상을 기독교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실제로 잘못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모두 의롭지 않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이 우리의 믿음을 보시고 의롭다고 인정할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것은 전가된(imputed) 의입니다. 예수님의 의가 우리에게 덧입혀졌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실제로는 전혀 의롭지 않지만 예수님의 의로 인해서 의롭다고 인정받고 있을 뿐이라는 사실을, 즉 우리의 의가 오직 은총에 의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다른 사람의 잘못에 이를 갈면서 영원히 용서하지 않겠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용서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화해의 기회가 주어지면 그는 기꺼이 그를 받아들일 것입니다. 그게 잘 안 되는 이유는 믿음을 통한 칭의가 아니라 자기 의에 매달려 있기 때문이겠지요.
이런 설교를 듣고 속으로 고민이 생기는 분들 있을지 모르겠군요. 아무리 기도해도 미움이 없어지지 않을 때가 있지요? 얄미운 사람도 있을 겁니다. 마음을 주고 싶어도 되지 않는 상대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건 저도 마찬가지에요. 그냥 그렇지 않은 것처럼 모양을 낼 뿐이지요. 이건 저의 신앙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저의 잠재의식이 그렇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저의 영성이 훨씬 깊어지면 이런 모든 심리적 문제가 해결되긴 하겠지만 그게 단시일에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절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우리의 의가 아니라 주님의 의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단지 주님께 우리를 맡기면서 최선으로 화해의 삶을 살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노력마저 하지 않으면 우리는 칭의론으로부터 점점 멀어져서 어느 사이에 바리새인처럼 되고 말겠지요.
여러분, 인간화해의 길은 나의 의가 아니라 주님의 의로움 안에 있습니다. 그 안에 들어간 것만큼 우리는 이웃과 화해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도 역시 오늘 우리는 정직하게 주기도문을 드리고 주님의 도움을 청해야겠습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처럼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십시오.” 이 기도는 우리의 용서가 하나님의 용서를 받는 조건이라는 뜻에 머물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하나님에게서 용서를 받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아멘!

profile

[레벨:17]바우로

September 17, 2007
*.126.215.230

창세기에 나오는 요셉 이야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이집트도 역시 노예문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하셨는데요, 이집트에서는 노예가 없었습니다. 정당한 대가를 받는 피고용자였지요.
profile

[레벨:100]정용섭

September 17, 2007
*.181.51.23

바우로 군,
이집트에 노예가 없었다는 말이 정확하오?
나는 그냥 상식적으로 생각했는데,
상식이 틀릴 때가 많군.
고맙소.
그 정보가 어디에 근거한 건지 알려 줄 수 있겠소?
이집트도 고대 제국인데,
노예 없는 제국이라, 이해가 가지 않아서 말이오.
감사.
profile

[레벨:7]breeze

September 17, 2007
*.84.81.17

로마, 그리스 그리고 미국의 노예 제도와는 다르지만(사고 파는 노예 시장이 없는 점등) 이집트에도
노예가 있었던 것은 확실합니다.
특히 전쟁 포로들은 대부분 노예 계급이 되어 광산노역, 신전 봉사, 전쟁 수행등에 투입되었다고 하는군요.
http://nefertiti.iwebland.com/timelines/topics/slavery.htm 에 가시면 간단명료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profile

[레벨:28]첫날처럼

September 17, 2007
*.54.78.15

지난 주에 "밀양"을 봤습니다... 진심으로 인간을 용서하고 또한 용서 받는다는 것... 쉬운 일이 아닐 뿐 아니라 불가능한 일처럼 느껴지더군요... 밀양을 보면서, 피해자 어머니와 가해자 수감자가 교도소에서 면회하는 장면에서, 종교라는 가면이 어떤 면에서는 용서하고 용서받기 더 힘들게 만드는 장애물 역할을 한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profile

[레벨:17]바우로

September 17, 2007
*.126.215.91

target=_blank>http://kr.blog.yahoo.com/k5627236/2706.html?p=1&t=2

노예 제도가 없는 이집트에서 셈족인 이스라엘인들이 박해를 받았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그럴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었다. 힉소스 사람들이 이집트를 점령하였을 때 그들과 함께 유입되었거나 또는 이전부터 정착하고 있던 이스라엘인들이 힉소스 사람들에게 협조하여 이집트인들을 학대하였기 때문이다. 이집트인들이 힉소스 사람들을 축출하기 위하여 해방 운동을 할 때에도 이스라엘인들은 소극적으로 행동하거나 방임하였다.
드디어 200여 년에 걸친 이집트의 해방운동이 결실을 맺자 힉소스 사람들에게 협조를 하던 이스라엘인들에게 박해가 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이집트인들은 힉소스 사람들을 마을과 신전을 태운 야만인들로 기록하였고 한센병 환자로 명명하였는데 힉소스 사람들과 같은 셈족인 이스라엘인들도 경멸해야 할 민족으로 치부하였던 것이다.
특히 제국 시대라고 불리던 기원전 13∼14세기는 이집트에서 엄청나게 많은 기념물들이 건립되던 시기였고 이 당시 삼각주 지역의 아바리스에서 피-람세스 왕궁이 건설되었다. 이 시기에 이스라엘인들이 이집트 안에 있었다면 이집트 각지에서 건설되던 신전 등의 작업에 동원되었음은 쉽게 추측할 수 있다. 더욱이 이집트에서는 이스라엘인들이 적국에 동조하고 협조하는 배신자라는 낙인이 찍혀 있었으므로 이스라엘인들에 대한 대우가 좋았을 리는 없었을 것이다.
원출처인 http://www.mysteryworld.co.kr/가 폐쇄되어서 대신 위의 블로그에서 글을 발췌했습니다.
profile

[레벨:23]모래알

September 17, 2007
*.167.175.60

바오로 님.
이집트에 노예제도가 없었다는 이론을 설명하시려고 블로그의 글을 발췌하셨다?
성경에서 전해지는 말씀들이 사실일까 아닐까
날마다 이야기하고 있는 다비아이긴 하지만
블로그 원출처의 글들이 얼마나 진실인지에 대해서 어떻게 증명되고 있는지 궁금하군요.

그리고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이집트 인은 누구를 말하나요?

이 곳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가보면 기원전 20세기까지의 이집트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어요.
"백인우월주의"나 미국의 "제국주의적" 눈으로 부친 설명이라 할지라도
바오로 님의 글은 수긍하기 어렵군요.
profile

[레벨:17]바우로

September 18, 2007
*.126.215.91

제가 발췌한 글에 수긍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공감을 얻거나, 강요하려고 발췌한 게 아니니까요..단지 이러한 의견도 있다는 것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profile

[레벨:13]토토

September 18, 2007
*.64.66.99

목사님 평안하신지요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목사님의 "나의 자랑 예수의 십자가" 를 구도자님의 서신으로 논산 훈련소에서 접한 후 오랜만에 받은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경기도 가평의 국군청평병원 으로 왔습니다
profile

[레벨:33]달팽이

September 18, 2007
*.152.178.45

인간화해의길이 인간의 의지에 있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은총가운데 그 분의 사랑과 용서를 깊이 인식하고 체험하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다는 말씀을 깊이 되새겨 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주시는 그 은혜속에서 허물많은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용납하고 하나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늘 말씀을 깊은 곳에서 끌어 올려 영혼을 적셔주시는 늘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설교 퍼가는 분들께! [30] [3] 2007-02-16 68245
248 대림절 거룩한 길이 열린다! [8] 2007-12-16 14193
247 대림절 희망의 하나님 [8] 2007-12-09 13716
246 대림절 영적 각성 [19] 2007-12-02 14074
245 성령강림절 전적으로 새로운 세상! [4] 2007-11-25 10582
244 성령강림절 기쁨에서 평화까지 [14] 2007-11-18 11130
243 성령강림절 거짓 예배, 참된 예배 [7] 2007-11-11 15564
242 성령강림절 혼합주의 신앙을 혁파하라! [13] 2007-11-04 14304
241 성령강림절 말씀을 수호하라! [9] 2007-10-28 10563
240 성령강림절 이 사람의 믿음 [12] 2007-10-21 12177
239 성령강림절 의인은 무엇으로 사는가? [7] 2007-10-14 11645
238 성령강림절 일상의 종말론적 지평 [10] 2007-10-07 10582
237 성령강림절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에 관해서 [9] [1] 2007-09-30 17219
236 성령강림절 하나님도 생각을 바꾸시는가? [5] 2007-09-23 10476
» 성령강림절 인간화해의 길 [9] 2007-09-16 11381
234 성령강림절 윗자리와 끝자리 [13] 2007-09-09 12592
233 성령강림절 정의로운 안식일 [6] 2007-09-02 10975
232 성령강림절 믿음의 완성 [26] 2007-08-26 15133
231 성령강림절 혁명은 시작되었다. [27] 2007-08-19 11849
230 성령강림절 우리는 하나다! [9] 2007-08-12 10799
229 성령강림절 그리스도를 통한 만물의 화해 [17] 2007-08-05 11641
228 성령강림절 마리아의 영성 [8] 2007-07-29 12657
227 성령강림절 하나님과 계명 [4] 2007-07-22 10982
226 성령강림절 나의 자랑 예수의 십자가 [13] 2007-07-15 13325
225 성령강림절 하나님 나라와 그리스도인 [9] 2007-07-08 11781
224 성령강림절 벌과 복 [3] 2007-07-01 12762
223 성령강림절 참된 생명의 길 [14] 2007-06-24 11661
222 성령강림절 두려움과 하나님 찬양 [6] 2007-06-17 12678
221 성령강림절 야훼의 불 [5] 2007-06-10 9837
220 성령강림절 무슨 희망인가? [11] 2007-06-03 12186
219 성령강림절 성령이 함께 하십니다! [8] 2007-05-27 14105
218 부활절 목마른 사람을 위한 복음 [8] 2007-05-20 11753
217 부활절 누가 내 어머니인가? [16] 2007-05-13 15414
216 부활절 믿음은 가능한가? [30] 2007-05-06 13792
215 부활절 다비타 쿰! [11] 2007-04-29 12183
214 부활절 저 분은 주님이십니다! [8] 2007-04-22 10745
213 부활절 구름 타고 오십니다! [10] 2007-04-15 11563
212 부활절 평화의 복음, 부활의 능력 [4] 2007-04-08 12883
211 사순절 하나님의 법정으로 가자! [8] 2007-04-01 11861
210 사순절 마리아의 나드 향유 [11] 2007-03-25 17598
209 사순절 만나가 멎는 날 [11] 2007-03-18 12460
208 사순절 영적 긴장감 [18] 2007-03-11 14321
207 사순절 실패의 길을 가자! [9] 2007-03-04 13485
206 사순절 떠돌이 아람인의 후손 [15] 2007-02-25 12525
205 주현절 예수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 [2] 2007-02-18 12435
204 주현절 죽은 자의 부활과 오늘의 삶 (고전 15:12-19) [37] 2007-02-11 15966
203 주현절 시몬의 하나님 경험 [21] 2007-02-04 12967
202 주현절 예레미야의 소명 [11] 2007-01-28 15770
201 주현절 카리스마의 영적 원리 [5] 2007-01-21 16365
200 주현절 포도주 사건의 실체와 의미 [20] 2007-01-14 19245
199 주현절 그리스도의 비밀, 교회의 비밀 [5] 2007-01-07 15719
198 성탄절 솔깃한 말, 터무니없는 말 [7] 2006-12-31 12943
197 대림절 두 여자의 만남 [1] 2006-12-24 14404
196 대림절 그 날이 오면... [4] 2006-12-17 13942
195 대림절 영광과 찬양의 삶이란? [3] 2006-12-10 14267
194 대림절 “사람의 아들”이 온다. [2] 2006-12-03 14640
193 대림절 새로운 세상이 온다! [2] 2006-11-26 15013
192 기타 야훼 찬양! (욜 2:21-27) [3] 2006-11-19 13312
191 기타 하나님의 약속과 우리의 희망 [2] 2006-11-12 15689
190 기타 욥의 하나님 경험 [6] [1] 2006-11-05 14683
189 기타 율법의 길, 복음의 길 [1] 2006-10-29 13719
188 기타 창조계를 벗삼기 [3] [2] 2006-10-22 11523
187 기타 신앙적 일상과 재림신앙 [2] 2006-10-15 17507
186 기타 높은 사람, 낮은 사람 [2] [2] 2006-10-08 19603
185 기타 고난 받는 그리스도 [2] [2] 2006-10-01 15180
184 기타 사람 차별 마시오! [1] [2] 2006-09-24 19909
183 기타 창조 영성 [4] [2] 2006-09-17 15097
182 기타 성만찬 공동체 [2] [1] 2006-09-10 22985
181 기타 예배로서의 삶 [5] [1] 2006-09-03 19335
180 기타 다윗의 통곡 [1] 2006-08-27 21773
179 기타 하늘생명의 밥 [1] 2006-08-20 17896
178 기타 예언의 성취 2006-08-13 16122
177 기타 다윗왕조의 존재근거 [1] 2006-08-06 19236
176 기타 현재의 고난, 7월30일 2006-07-30 16439
175 기타 하나님 나라의 전복성 2006-07-16 16883
174 기타 거룩한 두려움, 7월9일 2006-07-09 13526
173 기타 생명이 죽음을 삼키다, 7월2일 2006-07-02 18870
172 기타 민중의 소리와 하나님의 통치 [2] 2006-06-25 10623
171 기타 마음의 장애를 넘어 [4] 2006-06-18 14525
170 기타 현재의 고난과 미래의 영광 2006-06-11 13775
169 기타 마른 뼈와 야훼의 영 [1] 2006-06-04 15209
168 기타 사랑의 계명과 기쁨 [1] 2006-05-21 13679
167 기타 너희는 모두 형제들이다! [1] 2006-05-14 11679
166 기타 가족의 그리스도론적 정체성, 5월7일 [2] 2006-05-07 12097
165 기타 하나님의 자녀, 4월30일 [1] 2006-04-30 13228
164 기타 자유를 향한 부르심 [4] 2006-04-23 9914
163 기타 살아계신 주님 [5] 2006-04-16 13057
162 기타 숨어있는 평화의 왕 [7] 2006-04-09 10436
161 기타 영원한 구원의 근원 2006-04-02 12747
160 기타 죽음과 삶의 경계에서 [4] 2006-03-26 11645
159 기타 예루살렘 성전과 예수의 부활 [4] 2006-03-19 15692
158 기타 믿음의 실체 [6] 2006-03-12 13203
157 기타 해방과 자유 [2] 2006-03-05 13290
156 기타 그리스도의 얼굴의 빛 [5] 2006-02-26 11183
155 기타 새로움의 원천, 2월19일 [2] 2006-02-19 12264
154 기타 하나님 나라의 감춤과 드러남, 2월12일 [3] 2006-02-12 13061
153 기타 사도 바울의 자유 [2] 2006-02-05 13626
152 기타 예언 전통 앞에서, 1월19일 2006-01-29 11039
151 기타 예수의 제자로 산다는 것, 1월22일 [2] 2006-01-22 14795
150 기타 믿음의 토대, 1월15일 [3] [1] 2006-01-15 10705
149 기타 하나님의 창조와 말씀, 1월8일 [1] 2006-01-08 11508
TEL : 070-4085-1227, 010-8577-1227, Email: freude103801@hanmail.net
Copyright ⓒ 2008 대구성서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