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祈禱)하고 기도(企圖)하라 / 벧전 3:7, 눅 6:12,

올해의 사자성어.  - 전미개오’(轉迷開悟)

‘교수신문’에서는 해마다 ‘올해의 사자성어’를 발표하여, 한해의 소망으로 삼고 있는데, 올해에는 ‘전미개오’(轉迷開悟)라는 말을 꼽았습니다. 교수신문 관련기사에 다음과 같은 해설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전미개오(轉迷開悟)’의 의미는 속임과 거짓됨에서 벗어나 세상을 밝게 보자는 것”이라며 “2013년 한 해 동안 있었던 속임과 거짓에서 벗어나 진실을 깨닫고 새로운 한 해를 열어가자”고 밝혔다. ….문성훈 서울여대 교수는 “올 한 해 동안 있었던 속임과 거짓에서 벗어나 진실을 깨닫고 새로운 한 해를 열어가자는 의미에서 이 사자성어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도상호 계명대 교수는 “우리 사회가 이처럼 어지러운 것은 거짓된 세력 때문만은 아니다. 국민들의 헛된 욕망을 그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미망에서 깨어나 현재를 바로 봐야 한다”고 했다.>

올해 바람 첫째. – 기도(祈禱)하고 기도(企圖)하라

그처럼 사람들은 한해의 바람을 사자성어로 표현하여, 마음에 담아보는데, 나 역시 무언가 의미있는 어떤 것을 꼽아 그런 바람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는 중에 문득 우리말 ‘기도’라는 말이 여러 의미가 있는 것이 떠올랐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우리 말 ‘기도’는 다음 세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도 (祈禱) : 인간보다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어떠한 절대적 존재에게 비는 것
기도 (企圖) : 어떤 일을 이루려고 꾀함. 또는 그런 계획이나 행동.
기도 (氣道) : 호흡할 때 공기가 지나가는 길. 콧구멍, 코안,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로 이루어져 있다.

영어로 표현하자면, 기도 (祈禱) pray, 기도 (企圖) attempt, try, 기도 (氣道) the respiratory tract. Airway, air duct 입니다. 모두다 다릅니다. 뜻도 다르고 단어 자체도 다릅니다. 한자와 영어 모두 그렇습니다.

그러니 다른 나라 언어로 하면 이런 동음이어의 세 단어가 연결되지 않지만, 오직 우리나라 말만 같은 발음이라 한 가지 단어를 발음할 때에 다른 의미를 가진 단어가 연상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런 동음이어 세 단어를 앞에 두고 생각하다가 문득 예수님의 기도가 떠올랐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를 세우기 전에 기도하던 모습 말입니다. 예수님은 기도하신 다음에 제자들을 세우셨습니다.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려 산으로 가사 밤이 맞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였으니”(눅6:12) 라는 구절로 보아, 예수님은 어떤 일을 행하실(企圖) 때에 기도(祈禱) 하셨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기도(祈禱)하고 기도(企圖)하라”라는 말이 성립이 되는 것입니다.

올해 바람 둘째. – 기도확보( 祈禱確保)

성경에는 또한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하라는 말씀도 있습니다.

“남편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않게 하려 함이라.” (벧전 3:7)

베드로 서신에서 언급한 기도는 분명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祈禱)임이 분명한데, 그 기도를 기도(氣道)로 바꿔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 인간의 몸은 기도(氣道)가 막히면 곧바로 죽게 되므로 기도확보(氣道 確保)가 필요한 것처럼, 하나님에게 드리는 기도도 막히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됩니다. 그러니 기도가 몸이든 영적이든 막히면 우리에게는 치명적인 위험이 따릅니다. 몸에서 기도(氣道)가 그처럼 중요한 것처럼, 우리 믿음생활에서 기도(祈禱)를 그런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해 보자는 것입니다. 우리 몸이 살기 위하여는 기도확보(氣道 確保) 가 반드시 필요한 것처럼, 기도확보(祈禱確保) 역시 필요한 것입니다.

확보라는 말, ‘확실히 보증하거나 가지고 있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단어는 그냥 보통의 것을 가지고 있을 때에 쓰이는 단어가 아닙니디. 서두에 말씀드린 ‘기도확보’라는 말, 호흡할 때 공기가 지나가는 길이 막히면 생명에 지장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고를 당한 환자에게 우선적으로 기도확보를 시키는 것입니다. 그런 식으로 확보라는 말은 의미있게 쓰입니다. 예컨대, ‘비상식량 확보’, ‘경쟁력 확보’, ‘정보화 사회에서는 새로운 정보의 확보가 중요하다’, ‘예산이 확보되다’, ‘전문 인력이 확보되다’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확보라는 말이 쓰이는 경우, 그 앞에 나오는 목적어가 보통의 것이 아니라 특별히 확보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도 역시 그처럼 확보해야 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기도를 해야 하는데, 확보해야 합니다.

이런 동음이어의 세 단어들을 연결하여, 올 한해 나의 바람을 첫째는 “기도(祈禱)하고 기도(企圖)하라”, 둘째는 ‘기도(祈禱)를 기도확보(氣道 確保)하듯이 확보하라”로 삼아보았습니다.

교수신문에서 꼽은 것처럼 ‘전미개오(轉迷開悟)’, “2013년 한 해 동안 있었던 속임과 거짓에서 벗어나 진실을 깨닫고 새로운 한 해를 열어가’기 위해, 막히지 않도록 우리들이 기도를 확보해서, 그 기도로 기도하면 어떨지요?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