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lassic Style
- Zine Style
- Gallery Style
- Studio Style
- Blog Style
거룩한 하나님, 거룩한 그리스도인
24 이런 것은 너희를 부정하게 하나니 누구든지 이것들의 주검을 만지면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25 그 주검을 옮기는 모든 자는 그 옷을 빨지니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26 굽이 갈라진 모든 짐승 중에 쪽발이 아닌 것이나 새김질 아니하는 것의 주검은 다 네게 부정하니 만지는 자는 부정할 것이요 27 네 발로 다니는 모든 짐승 중 발바닥으로 다니는 것은 다 네게 부정하니 그 주검을 만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28 그 주검을 옮기는 자는 그 옷을 빨지니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그것들이 네게 부정하니라 29 땅에 기는 길짐승 중에 네게 부정한 것은 이러하니 곧 두더지와 쥐와 큰 도마뱀 종류와 30 도마뱀붙이와 육지 악어와 도마뱀과 사막 도마뱀과 카멜레온이라 31 모든 기는 것 중 이것들은 네게 부정하니 그 주검을 만지는 모든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32 이런 것 중 어떤 것의 주검이 나무 그릇에든지 의복에든지 가죽에든지 자루에든지 무엇에 쓰는 그릇에든지 떨어지면 부정하여지리니 물에 담그라 저녁까지 부정하다가 정할 것이며 33 그것 중 어떤 것이 어느 질그릇에 떨어지면 그 속에 있는 것이 다 부정하여지나니 너는 그 그릇을 깨뜨리라 34 먹을 만한 축축한 식물이 거기 담겼으면 부정하여질 것이요 그같은 그릇에 담긴 마실 것도 부정할 것이며 35 이런 것의 주검이 물건 위에 떨어지면 그것이 모두 부정하여지리니 화덕이든지 화로이든지 깨뜨려버리라 이것이 부정하여져서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 되리라 36 샘물이나 물이 고인 웅덩이는 부정하여지지 아니하되 그 주검에 닿는 것은 모두 부정하여질 것이요 37 이것들의 주검이 심을 종자에 떨어지면 그것이 정하거니와 38 만일 종자에 물이 묻었을 때에 그것이 그 위에 떨어지면 너희에게 부정하리라 39 너희가 먹을 만한 짐승이 죽은 때에 그 주검을 만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40 그것을 먹는 자는 그 옷을 빨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그 주검을 옮기는 자도 그의 옷을 빨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41 땅에 기어 다니는 모든 길짐승은 가증한즉 먹지 못할지니 42 곧 땅에 기어다니는 모든 기는 것 중에 배로 밀어 다니는 것이나 네 발로 걷는 것이나 여러 발을 가진 것이라 너희가 먹지 말지니 이것들은 가증함이니라 43 너희는 기는 바 기어다니는 것 때문에 자기를 가증하게 되게 하지 말며 또한 그것 때문에 스스로 더럽혀 부정하게 되게 하지 말라 44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길짐승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46 이는 짐승과 새와 물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과 땅에 기는 모든 길짐승에 대한 규례니 47 부정하고 정한 것과 먹을 생물과 먹지 못할 생물을 분별한 것이니라.
고대 유대인들은 먹을거리에서도 깨끗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구별했고, 물건에서도 그렇게 구별했습니다. 주검이 닿는 물건이나 장소는 더렵혀진 것으로 보았습니다. 이들은 삶 전체를 깨끗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그들이 그렇게 예민하게 반응한 이유는 그런 방식으로 개인과 민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정결의식의 핵심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45절)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서야 할 사람들은 당연히 거룩해야 합니다. 유대인들은 거룩한 삶을 위해서 매진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먹을거리로부터 인간관계와 삶의 모든 방식에서 거룩성을 확보하려고 애를 썼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그런 일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무늬는 거룩한 것 같았지만 실제는 전혀 그렇지 못했습니다. 여기에 관해서는 많은 논의가 필요합니다. 유대인들이 완전하게 거룩한 민족으로 살지는 못했지만 다른 민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거룩했다고 말할 수도 있긴 합니다. 그것은 상대적인 가치가 있을 뿐입니다. 교양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가 상대적인 것처럼 말입니다. 이와 달리 그리스도인들은 삶의 방식이 아니라 믿음으로 거룩하게 된다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우리 스스로의 거룩은 불가능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듯이 그분의 거룩에 힘입어 우리는 거룩한 사람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거룩은 생명으로 바꿔 읽어도 됩니다.
주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는 레위기서의 말씀을 듣습니다. 우리가 어찌 거룩할 수 있겠습니까. 거룩과는 반대되는 일들만 우리에게서 일어납니다. 우리가 이 세상살이에서 바르게 살도록 최선을 다 하지만,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데로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를 믿음을 보시고 우리를 거룩한 성도로 인정해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