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7

예수 강림! (살전 3:9-13)

대림절 조회 수 7942 추천 수 0 2018.12.02 19:56:33
설교듣기 : https://youtu.be/D_Ac921-z4o 
설교보기 : http://afreecatv.com/nfermata 
성경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3:9-13 

예수 강림!

살전 3:9-13, 대림절 첫째 주일, 2018122

 

우리가 우리 하나님 앞에서 너희로 말미암아 모든 기쁨으로 기뻐하니 너희를 위하여 능히 어떠한 감사로 하나님께 보답할까 10.주야로 심히 간구함은 너희 얼굴을 보고 너희 믿음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게 하려 함이라 11.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는 우리 길을 너희에게로 갈 수 있게 하시오며 12.또 주께서 우리가 너희를 사랑함과 같이 너희도 피차간과 모든 사람에 대한 사랑이 더욱 많아 넘치게 하사 13.너희 마음을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 주 예수께서 그의 모든 성도와 함께 강림하실 때에 하나님 우리 아버지 앞에서 거룩함에 흠이 없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대림절 신앙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중요하게 여기는 현대인들에게 기독교가 어필하기 어려운 요인들이 여럿입니다. 그중의 대표적인 것이 예수 재림에 대한 것입니다. 재림 이야기는 기독교 신앙의 구성요소입니다. 사도신경 후반부에 다음과 같은 진술이 나옵니다.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예수 승천을 다루고 있는 행 1장에도 예수 재림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고전 16:22절과 계 22:20에 나오는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는 표현도 재림을 가리킵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제2 독서의 한 구절인 살전 3:13절에도 예수 재림이 나옵니다.

 

너희 마음을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 주 예수께서 그의 모든 성도와 함께 강림하실 때에 하나님 우리 아버지 앞에서 거룩함에 흠이 없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2천 년 전에 살았던 예수가 언젠가 미래에 다시 온다는 주장은 아무리 신앙적으로 돈독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문자적으로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초기 기독교 시절부터 예수 재림을 기다렸지만 아직도 예수 재림이 일어나지 않았으니 앞으로 온다는 보장이 없다는 반론 역시 가능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기독교는 예수 재림(강림)을 시종일관 주장했습니다. 교회력의 시작이 대림절이라는 것도 기독교가 예수 강림을 신앙의 초석으로 여긴다는 증거입니다.

여기서 우선 분명히 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강림(재림) 교리를 신화적인 것으로 이해하면 곤란하다는 사실이 그것입니다. 2천 년 전에 살았던 젊은 유대인의 모습 그대로 예수가 때가 되어 구름을 타고 공중 부양하듯이 지구를 찾아오는 그림은 그야말로 신화입니다. 이런 신화는 천동설이 진리로 받아들여지던 시대의 사람들이나 솔깃해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지금 우주에는 재림할 예수가 임시로 머물 곳이 없습니다. 우주에는 빅뱅 순간에 만들어진 암흑 에너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주 어딘가에 지구와 비슷한 생태 조건이 갖추어진 행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지구 생명체가 그곳으로 갈 수 없고, 그곳의 생명체가 이곳으로 올 수도 없습니다. 빛의 속도로 날아가는 비행선을 타고 힘들게 오갈 수는 있겠지만 예수 강림 이야기는 그런 과학적인 방법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닙니다.

성경이 예수 재림을 비록 신화적인 형식으로 말했지만 신화 자체를 말하려는 게 아니라 그것을 통해서 궁극적인 진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 강림 이야기는 말하자면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입니다. 달은 곧 예수를 통한 생명 완성, 즉 구원입니다. 따라서 예수 강림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예수를 통한 생명 완성이 무엇인지를, 그리고 그것이 왜 절대적인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것을 알면 예수 강림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집니다.

생명이, 또는 생명 완성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예수 공생애 중에 예수님을 찾아온 사람들의 관심이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3:1절 이하에 니고데모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는 밤에 예수님을 찾아와서 우리는 당신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압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0:17절 이하에 어떤 부자가 예수님을 찾아와서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고 물었습니다. 예수 제자들의 궁극적인 관심도 생명을 얻는 것이었습니다. 세상에서 행복하게 사는 게 생명이지 다른 게 뭐 있냐고 생각할 수 있긴 합니다. 행복하게 산다는 게 쉽지 않다는 걸 여러분들은 경험적으로 잘 알 겁니다. 착하게 사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마음의 평화를 누리고 싶으나 그것도 잘 안 됩니다. 부자가 되고 건강하기만 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개인도 그렇고, 가족도 그렇고, 심지어 교회 공동체도 그렇습니다. 국가 경영이라는 차원으로 들어가면 더 어렵습니다. 아무리 제도가 좋아도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끊임없는 충돌이 일어납니다. 기업을 살리는 게 우선인가요, 노동자들을 살리는 게 우선인가요? 부자 나라가 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닙니다. 더 근본적으로 우리는 우리의 삶이 무상하다는 사실을 견디지 못합니다. 재미있는 일을 찾아보지만 그것도 잠시이지, 다시 우리는 깊은 공허의 심연으로 떨어집니다. 사람에 따라서 차이가 있긴 하나 우리 모두 평생 목마른 사람처럼 살아갑니다. 먹고 살 만큼 재산이 있는데도 계속해서 재산을 축적하려는 이유가, 그리고 다른 이들에게 인정받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예수와 생명 완성

제자들과 초기 기독교인들은 예수를 통해서 생명이 완성된다고 믿었습니다. 그 말은 곧 예수에게 하나님이 현존하신다는 확신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성경구절에 따르면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고후 4:6)을 그들은 알게 된 것입니다. 무엇을 근거로 그런 확신을 하게 되었을까요? 어떤 이들은 예수님이 병자와 장애인을 고치고, 때로는 죽은 자를 살렸다는 것을 근거로 생각합니다. 예수 당시에도 사람들은 예수님에게 그런 증거를 요구했습니다. 구약성경이 그런 기적과 표적을 하나님이 함께 하는 증거라고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홍해가 갈라지고 만나와 메추라기가 하늘에서 내리고 여리고 성이 무너지는 기적과 표적들입니다. 예수님은 그런 증거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에게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대답하셨습니다.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줄 표적이 없느니라.”(16:4). 요나의 표적은 예수님의 죽음을 가리킵니다.

성경시대의 사람들만이 아니라 현대인들도 끊임없이 기적과 표적에서 하나님의 현존을 찾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제를 크게 부흥시킬 기업가와 정치인을 찾습니다. 대한민국이 정의로운 나라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은 하지만 자신의 경제적인 불이익은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만약 대통령이나 총리가 나서서, 또는 정당 대표가 나서서 우리나라의 경제 수준이 조금 낮아지는 한이 있더라도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욕을 먹을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나라가 새로워질 수가 없습니다. 가정 경영도 이와 비슷합니다. 수입이 늘기도 하지만 줄기도 합니다. 거기에 맞춰서 살림살이 계획을 짜면 됩니다. 수입이 줄었다고 해서 부부가 매일 싸우고, 가족 간에 서로 잔소리를 하면 더 이상 가족이 아닙니다. 수입이 줄어도 가족애가 더 돈독해지는 가족이 있고, 수입이 늘어도 만족하지 못하는 가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금 후자의 가족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경제가 어려워졌다고 불평이 많고, 대통령 탓도 많이 합니다. 제가 어른이 된 이후 지금까지 경제가 좋았다는 말을 별로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늘 나빴는데도 지금 우리는 가난한 나라에 비해서 잘 먹고 잘 삽니다. 어디까지 잘 살아야 이런 불평을 하지 않게 될까요? 세상살이가 척박하고 살벌하니 어쩔 수 없는 현상이긴 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가 지금 여기에 이미왔다면 구원이 이미 일어난 것입니다. 그걸 알고 느끼고 살아야 합니다. 그쪽으로 삶의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그게 메타노이아, 즉 회심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눈에 안 보이는 게 어디 하나님뿐인가요? 정작 중요한 것은 모두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가 이미 왔다는 사실을 절감하면서 사는 사람이 있고, 전혀 느끼지 못하고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대다수는 그 중간 어디쯤에 자리하고 삽니다. 이미 가까이 온 하나님 나라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이 아니라 오히려 악이 더 기승을 부리는 듯한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를 어떻게 경험할 수 있을까요?

예수님이 말씀하신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말은 하나님의 사랑이 세상에 가득하다는 의미입니다. 누구를, 또는 어떤 것을 사랑하고 사랑받아 본 적이 있는 분들은 알 겁니다. 그 사랑만이 절대적이기에 그 이외의 것들은 사소해지고, 사소해진 것에 지배받지 않습니다. 예수님이 전한 하나님의 사랑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구별하지 않습니다. 바리새인과 죄인을 구별하지 않습니다. 소위 탕자의 비유’(15:11 이하)에 두 아들이 나옵니다. 작은 아들은 그야말로 탕자처럼 살았고, 큰 아들은 모범생으로 살았습니다. 아버지는 두 아들을 똑같이 사랑했습니다. 큰 아들은 그게 불만스러웠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이미 우리에게 왔다는 사실을 안다면 사랑을 받아본 적이 없는 사람처럼 거칠게 살지는 않을 겁니다. 인생살이가 외롭다고 몸부림치지 않을 것이며, 먹을 게 부족하다고 아우성치지 않을 것이며, 다른 사람이 잘 되는 걸 배 아파하거나 부러워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똑같은 세상을 살지만 어떤 사람은 세상을 하나님 나라로 경험하고 어떤 사람은 악의 나라로 경험합니다.

세상은 예수님이 선포한 하나님의 사랑을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은 너무 나이브하고 너무 혁명적입니다. 한편으로는 사랑으로 세상을 바꿀 수 없기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 사랑에 의해서 자신들의 기득권이 손상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과 로마의 정치 지도자들이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게 인류 역사의 현실입니다. 우리는 이런 불의한 세상에서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예수님이 선포한 하나님 나라에 전적으로 의존해서 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면서 살아갑니다. 저도 마찬가지지만, 아직은 생명을 충만하게 누리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사랑을 받는데도 불구하고 그 사랑을 느끼지 못하는 건 자신의 책임입니다. 존재의 기쁨을 누리지 못하는 것도 결국은 자신의 책임입니다.

제자들과 초기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이 예수님의 가르침과 행동과 운명에 자신을 계시했다는 사실을 확신했습니다. 예수를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실제로 경험한 것입니다. 예수 십자가와 부활은 바로 그 사랑의 증거였습니다. 이제 제자들은 다른 데서 하나님의 현존을 경험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만으로 충분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믿음으로써 자신들도 예수님과 마찬가지로 죽음으로부터 해방되어 생명을 얻는다고 믿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믿음에 근거해서 제자들은 지중해 연안의 여러 지역에서 예수가 그리스도라고,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그가 우리를 생명으로 심판하기 위해 다시 오신다고 선포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런 제자들의 신앙을 유산으로 물려받은 사람들입니다.

 

거룩하고 흠이 없는 삶

예수를 통해서 생명이 완성된다는 기독교의 주장에 다음과 같은 비판이 세상으로부터 강력하게 제기되었습니다. 예수 이후로도 세상이 하나도 변하지 않았는데, 예수를 통한 생명 완성이라는 주장이 어떻게 성립되느냐 하는 문제 제기입니다. 지금도 이런 비판은 가능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 역시 여전히 생명 완성이 아니라 생명 파괴가 더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문제 제기가 합리적이긴 하지만 기독교 신앙을 오해한 데서 나온 것입니다. 더 근본적으로는 그들의 생명 이해가 깊지 않은 데서 나오는 비판입니다. 그 이유를 몇 가지로 나눠서 보겠습니다.

1)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그리고 이미 여러분이 알고 있듯이 예수님의 운명에서 개인과 인류의 구원이 시작되었고 완성되었다는 것이 기독교 복음의 핵심입니다. 여러 이유로 인해서 그걸 아는 사람도 있고, 알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이건 단순히 선교사를 파송해서 교회를 세우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현존과 사랑이 지배하는 세상을 향한 열정과 헌신을 의미합니다. 생명이 완성되는 순간이 바로 종말입니다. 종말까지는 여전히 하나님의 현존과 사랑은 은폐의 방식으로 비밀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종말이 되면 모든 것이 얼굴로 맞대고 알 수 있듯이 환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종말에 완성될 생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재림 신앙입니다.

2) 예수 강림 교리가 말하려는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이미 구원이 완성되었기에 개인과 인류의 미래도 역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운명과 연관해서 이렇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하나님의 현존을,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면서 살아갑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의 삶을 통치하신다는 경험입니다. 우리의 삶에는 이것 이외의 것이 필요 없습니다. 이미 생명 완성을 경험했고, 또한 그것을 약속으로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삶이 죽을 때까지 계속됩니다. 지금 이미 생명이 완성되었기에 지상에서의 삶이 완전히 파괴되는 죽음마저도 생명 완성의 한 순간입니다. 따라서 개인에게는 자신의 죽음이 곧 예수 강림입니다.

3) 예수 강림 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철학적인 관점이 하나 필요합니다. 그것은 현재와 종말을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2018122일에 대림절 첫째 주일의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은 동떨어진 시간이 아니라 미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말하면 죽음의 순간이 이미 현재에 들어와 있는 것입니다. 요즘 우리교회에서 수요일마다 이사야를 공부합니다. 그럴 때마다 시간의 신비를 절감합니다. 25백 년 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 이사야와 그걸 공부하는 우리 사이의 시간은 긴 것 같지만 순간에 불과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25백년이라는 시간도 순간처럼 지나갈 것입니다. 5천 년 역시 한 순간입니다. 우리의 한평생도 한순간이라는 것을 나이가 들수록 더 절감합니다. 나이가 들어서 인생이 뭔지를 알만하면 이제 죽어도 괜찮다.’는 마음이 듭니다. 아직 죽지 않았으나 이미 삶이 완성된 거나 마찬가지라는 인식입니다. 오해는 마십시오. 인생이 허무하다는 게 아니라 시간이 신비롭다는 뜻입니다. 제자들과 초기 기독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이 완성되었다는 믿음 안에서 현재와 종말을 하나로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실을 믿는 사람들이 현재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는 긴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분명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이 완성된 사람으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휩싸여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현존을 실감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설교 본문에서 바울은 다음과 같이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위해서 중보의 기도를 드립니다. 1) 당신들은 서로 사랑하고, 모든 사람을 사랑하기 바랍니다. 2) 마음을 굳게 하기를 바랍니다. 3) 거룩하고 흠이 없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생명 완성에 가까이 가라는 뜻입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하나님의 현존과 사랑을 선포한 예수님을 십자가에 처형한 이들의 강요와 회유에 휘둘리지 않는 삶을 가리킵니다. 종교와 정치 이데올로기를 절대화하는 세력에게 굴복당하지 않고, 거꾸로 하나님의 사랑을 생명의 현실(reality)로 경험하는 삶입니다.


profile

[레벨:18]부스러기은혜

December 04, 2018
*.36.140.180

재림신앙을 매일의 실존속에서 우린 얼마나 진지하게 인식하며 살아갈까요? 일상과는 무관한 거대한 신학적 담론이요 피부에 와닿지않는 형이상학적 교리로 제쳐둔채, 연말의 교회 연례행사 정도로 여기는건 아닐까요?

빌4:4 이하의 기쁨과 관용, 근심과 염려부터의 해방의 준거도 J의 재림이라고 명백히 증거하고 있음에도,

우린 치열한 일상속에서 부지불식간에 갖는 두려움과 염려속에서 기쁨과 평화를 얻을수 있는 길이

재림신앙임을 바울만큼 진지하게 확신하고 있을까요?
J의 재림으로 완성될 궁극적인 생명세계에 대한 관심도, 기대도 그닥 없는채

그저 내 발등만 쳐다보며 일상에 매몰되어 사는 탓이 아닐까요?
음악이나 시의 세계에 아마추어 수준을 넘어 그 깊이에 들어갔을때에 비로소 음악이나 시가 주는

경이로운 평화를 맛볼수 있듯이, 우리가 재림신앙에 덤덤함은

여전히 그 분과 형식적인 관계에 머물러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요?

또 재림신앙이 오늘 내게 삶의 능력이 되지 못함은

"여기가 좋사오니.." 하며 가진 것이 너무 많아서가 아닐까요?

그렇다고 백척간두의 나락으로 떨어뜨려달라고 구할수도 없고...

한편으론 재림신앙 희구와 한편으론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으려는 본성 사이에 낀 샌드위치가 되어

매순간 갈등하며 사는게 우리의 민낯이 아닐까 싶군요.

나는 오늘 J의 재림을 얼마나 고대하고 있는가?
고대하고 있다면 무엇때문에 재림을 고대하고 있는가?
재림에 무관심하다면 무엇이 내 영혼을 지배하고 있는가?
자문케하는 말씀입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December 04, 2018
*.182.156.135

부스러기 님 처럼 기독교 신앙의 본질 앞에서 고민하고 성찰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그 본질 안으로 미끄러져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겁니다.

개인에 따라서 그 속도가 빠른 사람도 있고 늦는 사람도 있으나

그건 어쩔 수 없기도 하고, 큰 문제가 아니기도 합니다.

교회생활보다는 세상살이에 더 열정적이어서 제가 늘 안타까워하는 

저의 둘째 딸 이야기를 잠깐 해도 되겠지요.

'아빠, 그 전에는 교회 예배를 드리고 설교를 듣가보면

뭔가 내가 사는 세상과 완전히 달라서 이질감을 크게 느꼈는데,

얼마 전부터는 뭔가 친밀감으로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 세상에서 아무리 어려운 일을 당한다고 해도

평안한 마음으로 돌아올 곳(기독교 세계)이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느낌이 소중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profile

[레벨:13]하늘연어

December 04, 2018
*.86.237.246

하나님의 사랑이 이미 이루어졌고,

내가 그 사랑 안에 있는 것을 알고 있는데 무슨 염려 걱정이 필요할까요?


오늘 목사님의 본문 말씀에서 처럼

그 것을 알고 느끼며

종말론적인 생명완성을 기다리며 사는 사람이 있고,

모르고 느끼지 못하며 사는 

우리가 사랑해야 할 사람이 있을 뿐.....,


나는 오늘 말씀을 읽으며 그동안의 체증이 사라진 느낌입니다.


언젠가 정 목사님이

 "하나님이 삶의 궁극적인 리얼리티임을 이해하고,

그 능력에 사로잡혀 있다면

기독교 신앙의 정점에 있는 것" 이라는 말씀이 뜨겁게 와 닿았었는데,

오늘 말씀과 맥이 닿아 있는 것이라 속이 다 시원합니다.


앞으로 이를  느끼고 아는 사람으로의 삶을 살아 내는 것이

내 삶의 평생 화두가 되겠네요.   

profile

[레벨:100]정용섭

December 04, 2018
*.182.156.135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된 생명과 일치되는 것을

 '내 삶의 평생 화두'로 삼고 살아가는 것이

기독교인에게 최선입니다.

'이미' 이루어졌으나 '아직 아니라서' 불안함에도 불구하고,

루터 버전으로 '의인이자 죄인이고, 죄인이자 의인으로서의 실존'을 감당하면서

그분의 강림을 치열하게 믿고 희망하고 사랑하는 거지요.

profile

[레벨:17]홍새로

December 05, 2018
*.151.83.22

이데올로기 장치 아래서의 개인은
일상적으로 스스로에게 각인하며 살아가므로
예수강림 하시지 않았다면
하나님의 사랑이 현실이라는 사실을
알수 없었을것 같습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December 05, 2018
*.182.156.135

본인의 느낌을 약간 어려운 말로 표현하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그 느낌이 뭔지는 알겠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삶의 현실로 인식하고 경험하는 사람이야말로

가장 현실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설교 퍼가는 분들께! [30] [3] 2007-02-16 67611
847 부활절 성찬 예배 공동체 (행 2:42-47) [2] 2020-05-03 3996
846 부활절 눈이 밝아진 제자들 (눅 24:13-35) [2] 2020-04-26 6311
845 부활절 예수의 손과 옆구리 (요 20:19-29) [2] 2020-04-19 8622
844 부활절 "위의 것을 찾으라!" (골 3:1-4) [2] 2020-04-12 8543
843 사순절 주의 손과 주의 얼굴 (시 31:9-16) [6] 2020-04-05 5510
842 사순절 여호와의 손과 영 (겔 37:1-14) [2] 2020-03-29 5230
841 사순절 예수는 심판 주다! (요 9:35-41) [2] 2020-03-22 6679
840 사순절 생존의 위기 앞에서 (출 17:1-7) 2020-03-15 6164
839 사순절 영생과 예수 (요 3:1-17) 2020-03-08 5261
838 사순절 의와 생명 (롬 5:12-19) [2] 2020-03-01 5496
837 주현절 영광스러운 미래의 생명 (마 17:1-9) 2020-02-23 4001
836 주현절 "생명을 선택하라!" (신 30:15-20) [8] 2020-02-16 7029
835 주현절 십자가에 못 박힌 이 (고전 2:1-12) [8] 2020-02-10 5649
834 주현절 가난한 사람과 하늘나라 (마 5:1-12) 2020-02-02 9427
833 주현절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 마 4:12-23 [2] 2020-01-26 5121
832 주현절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고전 1:1-9) [7] 2020-01-19 4755
831 주현절 하나님의 정의 (사 42:1-9) [9] 2020-01-13 6896
830 성탄절 하나님을 본 사람 (요 1:10-18) 2020-01-05 6326
829 성탄절 환난에 동참하시는 하나님 (사 63:7-9) [2] 2019-12-29 5406
828 성탄절 영광과 찬송 (눅 2:8-20) 2019-12-25 9464
827 대림절 예수와 임마누엘 (마 1:18-25) [5] 2019-12-22 8855
826 대림절 "파루시아" (약 5:7-10) [5] 2019-12-16 6041
825 대림절 알곡과 쭉정이 (마 3:1-12) [6] 2019-12-08 11398
824 대림절 전쟁 연습, 평화 연습 (사 2:1-5) [7] 2019-12-01 6320
823 창조절 흑암의 권세에서 아들의 나라로! (골 1:1-20) [6] 2019-11-24 7717
822 창조절 돌 하나 돌 위에 남지 않는 날! (눅 21:6-13) [8] 2019-11-17 6832
821 창조절 두려워 말라! (학 1:15-2:9) 2019-11-10 5493
820 창조절 누가 잃어버린 자인가? (눅 19:1-10) [9] 2019-11-03 10710
819 창조절 여호와의 날에 구원 얻을 자 (욜 2:23-32) 2019-10-27 7591
818 창조절 갈급한 영혼 (눅 18:1-8) [8] 2019-10-20 9885
817 창조절 말다툼과 진리의 말씀 (딤후 2:8-15) [2] 2019-10-14 5758
816 창조절 믿음과 구원 (눅 17:11-19) 2019-10-06 7036
815 창조절 투쟁적인 믿음 (딤전 6:6-16) [4] 2019-09-29 8038
814 창조절 양자택일 (눅 16:1-13) 2019-09-22 5251
813 창조절 하나님의 근본 속성 (딤전 1:12-17) [7] 2019-09-15 7202
812 창조절 토기장이의 손 (렘 18:1-11) [1] 2019-09-09 6829
811 창조절 복 있는 삶 (눅 14:7-14) [2] 2019-09-01 7689
810 성령강림절 안식, 해방, 연민 (눅 13:10-17) [6] 2019-08-25 4879
809 성령강림절 "정의" (사 5:1-7) [6] 2019-08-18 5054
808 성령강림절 "믿음" (히 11:1-3, 8-16) 2019-08-11 6989
807 성령강림절 즐거운 인생(?) (눅 12:13-21) 2019-08-04 6679
806 성령강림절 살아계신 하나님 (호 1:2-10) [4] 2019-07-28 4826
805 성령강림절 마르다의 염려와 근심 (눅 10:38-42) [4] 2019-07-21 7100
804 성령강림절 아들과 죄 용서 (골 1:3-14) [6] 2019-07-15 9632
803 성령강림절 예수의 제자 파송 (눅 10:1-11) [2] 2019-07-07 6472
802 성령강림절 엘리야의 승천 이야기 (왕하 2:1-2, 6-14) [7] 2019-06-30 5024
801 성령강림절 축귀 능력자 예수 (눅 8:26-39) [6] 2019-06-23 10709
800 성령강림절 지혜의 근원 (잠 8:1-4, 22-31) [4] 2019-06-16 6521
799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영과 하나님의 아들 (롬 8:14-17) [9] 2019-06-10 7304
798 부활절 바울과 실라, 빌립보 감옥에서 (행 16:16-34) [4] 2019-06-02 15782
797 부활절 예수의 평화 (요 14:23-29) [4] 2019-05-26 8470
796 부활절 생명수 샘물을 값없이 ... (계 21:1-6) 2019-05-19 7197
795 부활절 '그리스도'에 대한 질문 (요 10:22-30) [5] 2019-05-13 4447
794 부활절 바울, 부활의 예수를 만나다! (행 9:1-6) [4] 2019-05-05 7677
793 부활절 피와 해방 (계 1:4-8) [4] 2019-04-28 6981
792 부활절 창조의 능력, 부활의 능력 (사 65:17-25) [2] 2019-04-21 5751
791 사순절 제자도의 위기 (눅 22:24-34) [4] 2019-04-14 5907
790 사순절 마리아와 가룟 유다 (요 12:1-8) [4] 2019-04-07 5754
789 사순절 하나님과의 화해 (고후 5:16-21) [5] 2019-03-31 6179
788 사순절 백척간두의 실존 (눅 13:1-9) [6] 2019-03-24 5350
787 사순절 흑암과 두려움 가운데서 (창 15:1-12, 17-18) [5] 2019-03-17 5686
786 사순절 "구원을 받으리라!" (롬 10:8-13) [2] 2019-03-10 6870
785 주현절 "빛으로 변화되리라!" (눅 9:28-36) [2] 2019-03-03 5656
784 주현절 하나님, 역사, 삶 [4] 2019-02-24 5262
783 주현절 복과 화 (눅 6:17-26) [4] 2019-02-17 10670
782 주현절 예수 부활의 증인들 (고전 15:1-11) [8] 2019-02-12 8307
781 주현절 게네사렛 어부들 이야기 [6] 2019-02-03 6619
780 주현절 구원의 현실화 (눅 4:14-21) [9] 2019-01-27 10643
779 주현절 은사의 다양성과 성령의 동일성 (고전 12:1-11) [6] 2019-01-21 6377
778 주현절 창조주 여호와! (사 43:1-7) [6] 2019-01-13 5423
777 주현절 별을 따라온 사람들 (마 2:1-12) [11] 2019-01-06 9271
776 성탄절 그리스도인의 영적 실존 세 가지 (골 3:12-17) [9] 2018-12-30 6656
775 대림절 평화! (미 5:2-5a) [8] 2018-12-23 6297
774 대림절 '노래하라!' (습 3:14-20) [2] 2018-12-16 8294
773 대림절 하나님의 구원을 보리라! (눅 3:1-6) 2018-12-10 8501
» 대림절 예수 강림! (살전 3:9-13) [6] 2018-12-02 7942
771 창조절 예수는 왕이시다! (요 18:33-37) 2018-11-25 5156
770 창조절 기도하라, 감사하라! (딤전 2:1-7) [5] 2018-11-18 9789
769 창조절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 (막 12:38-44) [6] 2018-11-12 16184
768 창조절 나오미와 룻 (룻 1:1-18) [10] 2018-11-04 7508
767 창조절 바디매오의 구원 이야기 (막 10:46-52) [4] 2018-10-28 13013
766 창조절 만물의 시원성에 대한 질문 (욥 38:1-7) [20] 2018-10-21 6240
765 창조절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 (히 4:12-16) [2] 2018-10-15 6151
764 창조절 먼저 된 자와 나중 된 자 (막 10:23-31) 2018-10-08 7022
763 창조절 만나와 메추라기 이야기 (민 11:4-15) [6] 2018-09-30 12612
762 창조절 사소한 것들과의 생명 관계 (막 9:30-37) [4] 2018-09-24 5751
761 창조절 종의 노래 Ⅲ (사 50:4-9) [2] 2018-09-16 5382
760 창조절 '힐링'의 원천 (막 7:24-37) [2] 2018-09-10 6238
759 창조절 말씀과 삶의 일치로 인한 복 (약 1:17-27) [4] 2018-09-02 8092
758 성령강림절 예수는 누군가? (요 6:60-69) [6] 2018-08-26 5483
757 성령강림절 솔로몬의 믿음과 좌절 (왕상 2:10-12, 3:3-14) [13] 2018-08-19 7023
756 성령강림절 기독교 윤리와 하나님 사랑 (엡 4:25-5:2) [4] 2018-08-13 6344
755 성령강림절 예수는 생명 충만이다! (요 6:24-35) [2] 2018-08-05 6182
754 성령강림절 예수는 왕인가? (요 6:1-15) [8] 2018-07-29 6126
753 성령강림절 예수의 치유 능력 (막 6:30-34, 53-56) [6] 2018-07-22 5323
752 성령강림절 다윗의 법궤와 예수의 십자가 [4] 2018-07-15 6850
751 성령강림절 다윗과 임마누엘 (삼하 5:1-5, 9-10) [8] 2018-07-09 6883
750 성령강림절 연보도 은혜다! (고후 8:7-15) [6] 2018-07-01 6403
749 성령강림절 두려움의 대상 (막 4:35-41) [4] 2018-06-24 11641
748 성령강림절 하나님 나라와 씨 비유 (막 4:26-34) [5] 2018-06-17 6652
TEL : 070-4085-1227, 010-8577-1227, Email: freude103801@hanmail.net
Copyright ⓒ 2008 대구성서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