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7

심판과 구원 (요 3:1-17)

사순절 조회 수 9326 추천 수 0 2017.03.13 10:30:27
설교듣기 : https://youtu.be/Xxlx5SnkJwk 
성경본문 : 요한복음 3:1-17 

심판과 구원

3:1-17, 사순절 둘째 주일, 2017312

 

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0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에는 예수님과 일대일로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이 제법 자주 등장합니다. 다른 복음서에 나오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중의 한 사람이 니고데모입니다. 이 사람을 요한복음은 이렇게 소개합니다.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3:1). 유대인의 지도자라는 말은 산헤드린 공회 의원이라는 뜻입니다. 오늘날의 대법원 판사, 또는 헌법재판관에 해당됩니다. 이 사람이 어느 날 밤에 예수를 찾아왔습니다. 떳떳하게 낮에 찾아오지 왜 밤에 찾아왔냐 하고 시비를 거는 건 옳지 않습니다. 19:39절에 따르면 니고데모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형당하고 아리마대 사람 요셉의 무덤에 묻힐 때 장례에 필요한 물품인 몰약과 침향 석은 것을 가져왔습니다. 이게 보통 일이 아닙니다. 당시는 제자들이 위해를 당할까 걱정해서 십자가 처형 장소에 얼씬하지 못할 정도로 위중했던 때입니다. 그리고 예수 처형에 직접적으로 연루된 종교 기관이 바로 니고데모가 속한 산헤드린 공회였습니다. 이런 걸 감안하면 예수에 대한 니고데모의 진정성은 인정받을만합니다.

 

행위에서 존재로!

니고데모는 예수에게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라고 말을 건넸습니다. ‘표적을 근거로 예수가 하나님이 함께 하는 인물이라고, 아주 특별한 존재라고 고백한 겁니다. 평생에 이런 사람을 만나는 건 쉽지 않습니다. 니고데모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예수를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가장 궁극적인 질문을 했습니다. 문장 자체는 서술문이지만 그 내용으로 보면 질문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느냐, 무엇을 해야 영생을 얻느냐에 대한 관심이 컸습니다. 10:17 이하를 따르면 어떤 사람이 예수에게 와서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하고 물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마 19장과 눅 18장에도 병행구절로 나옵니다. 예수님은 먼저 십계명의 후반부에 속한 윤리 항목들을 언급하셨습니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등등입니다. 그 사람은 자기가 어릴 때부터 계명의 내용을 완벽하게 지켰다고 대답했습니다. 과장된 말이겠지만 나름으로 최선을 다 한 것만은 분명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그에게 다시 재산을 다 처분해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당신을 따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사람은 재물이 많은 사람이라 실망하고 예수님을 떠났다고 합니다. 재물을 처분해야만 예수의 제자가 될 수 있다는 말이 아니라 계명 준수를 통해서 영생을 얻겠다는 생각의 한계를 짚으신 겁니다.


이 사람의 질문과 비슷한 질문을 한 니고데모에게 예수님은 오늘 설교 본문 요 3:3절에서 뜻밖의 대답을 주셨습니다. 일종의 선문답처럼 들립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예수님은 여기서 무엇을 행해야 영생을 얻을 수 있느냐 하는 질문을 무엇이 되어야 하느냐의 차원으로 바꾸신 겁니다. 삶에 대한 관점이 행위로부터 존재로 달라진 겁니다. 니고데모는 거듭난다는 게 무슨 뜻인지 몰랐습니다. 그는 다시 예수에게 묻습니다.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당대의 유대교 최고 전문가가 예수의 말을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삶의 중심을 이해하는 건 지식이나 사회적 신분으로 되는 게 아닙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을 수단으로 삼지 말고 목적으로 대해야 한다는 말을 도무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컨대 여기 바이올린 선생이 있다고 합시다. 그걸 돈벌이로만 여기는 사람은 자유와 기쁨이라는 예술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기독교 신앙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경 문자주의에 떨어져서 타종교를 부정하고, 성 소수자들을 배척하고, 진화론을 부인합니다. 니고데모는 왜 거듭난다는 말을 오해했을까요?


예수님의 말씀에서 그 대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3:5)는 말씀이 바로 그것입니다. 여기서 물은 세례를 가리킵니다. 세례 받을 때 성령이 임합니다. 성령을 통해서만 거듭날 수 있습니다. 영적으로 새로워지는 겁니다. 영적으로 새로워지지 않으면 영생과 구원을 알지도 못하고 얻지도 못한다는 뜻입니다. 영적으로 새로워진다는 말을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두 가지입니다. 가장 큰 오해는 그걸 심리적인 차원으로만 이해하는 겁니다. 기도를 많이 했더니 마음이 뜨거워졌다는 주장이 그런 것입니다. 경배와 찬양 유의 집회에서 마음의 감동을 경험하는 것도 그렇습니다. 심리적으로 뜨거워지거나 감정적으로 간절해지는 것 자체를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기독교 신앙이 그런 현상으로 나타날 수는 있지만 그런 현상은 사이비 이단에게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사이비 이단에 가까울수록 그런 현상은 더 강렬하게 나타납니다. 또 다른 오해는 신비한 모양을 보거나 그런 소리를 듣는 것을 영적인 경험으로 생각하는 겁니다. 그런 현상이 성경에 나오기는 하지만 그것은 일종의 문학적 수사입니다. 성경의 그런 구절들을 사실적인 것으로 생각해서 이상한 현상을 실제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듣는 것에 마음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새롭게 된다는 말은 존재가 새로워지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게 바로 거듭난다는 의미입니다. 바울은 이를 고후 5:16,17절에서 이렇게 표현합니다. “우리가 이제부터는 어떤 사람도 육신을 따라 알지 아니하노라 비록 우리가 그리스도도 육신을 따라 알았으나 이제부터는 그같이 알지 아니하노라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새로운 피조물이라는 바울의 표현은 거듭난다는 요한의 표현과 같습니다. 여러분들 중에서 세례를 분명히 받았는데도 거듭났다거나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는 느낌이 없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니고데모도 거듭나야 한다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다시 모태로 들어가야 한다는 말이냐, 하고 반문한 걸 보면 이 문제는 실제로 자신이 경험하기 전에는 아무리 설명을 들어도 실감할 수 없을지 모릅니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

요한복음 기자는 예수와 니고데모와의 대화를 일단 요 3:13절에서 끝내고 14절부터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것, 즉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직접적으로 설명합니다. 이것은 고상한 철학에 속한 게 아니라 아주 구체적인 것입니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를 믿는 것이 곧 거듭나는 것입니다. 14절은 모세 전승에 나오는 광야의 놋뱀(21:4-9) 이야기를 거론합니다. 출애굽 이후 광야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려움을 당하자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했습니다. 백성들이 독사에 물려 죽어나갔습니다. 겁을 먹은 백성들이 회개하자 모세는 놋뱀 조형물을 만들어 장대 위에 걸어놓고 그걸 쳐다보게 했습니다. 그걸 본 사람은 다 살아났다고 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불순종에 대한 경고입니다. 요한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쳐다보고 살아난 놋뱀이 바로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3:15). 이어서 아주 유명한 16절이 나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어린이 주일학교를 제대로 다닌 분들은 다 외우는 구절입니다. 이게 구체적으로 무슨 뜻일까요? 멸망당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는 거구나, 하고 막연하게 받아들이면 안 됩니다. 신앙의 내용이 막연하면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삶의 능력으로 나타나지 못합니다. 율법적인 신앙에 젖어버리거나 냉소주의자가 되고 맙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는다는 게 무슨 뜻이며, 그게 거듭난다는 말과 어떻게 연관되는 것일까요? 그 답이 17절에 나옵니다. 16절과 똑같은 내용의 반복처럼 들리지만 기독교의 가르침을 훨씬 더 명료하게 설명한 구절입니다.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6절에 나오는 멸망과 영생이, 17절에서는 각각 심판과 구원이라는 단어로 나옵니다. 멸망과 심판, 영생과 구원은 같은 의미입니다. 예수가 세상에 온 것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을 목적으로 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바로 이 사실, 즉 예수를 통해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믿는 사람이 바로 거듭난 사람입니다. 이 사실이 보통은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교회 밖의 사람들만이 아니라 교회에 나가는 사람들도 이 사실을 현실로 경험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3:5) 말씀하신 것입니다.

 

심판 지향과 구원 지향

심판과 구원이라는 이 말씀과 연결해서 볼 때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는 심판 지향적인 사람이고, 다른 하나는 구원 지향적인 사람입니다. 심판 지향적이라는 말은 자신이 알고 있는 기준으로 삶을 판단하고 재단하는 방식으로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현대인들이 얼마나 강렬하게 심판 지향적으로 사는지 아실 겁니다. 사람들을 점수로 판단하고, 연봉으로 평가합니다. 그게 아주 자연스럽습니다. 심판 지향성은 사람을 두려움과 걱정으로 몰아갑니다. 무엇을 먹을까 마실까 입을까 하는 염려로 평생을 보내게 합니다. 그런 조건들이 어느 정도 갖추어져도 염려를 놓지 못합니다. 숨이 끊기는 순간까지 온갖 것에 대한 염려로 힘들어합니다. 또는 반대로 다른 이들보다 자신이 더 낫다는 교만에 빠집니다. 자기 염려나 교만 모두 어둠의 삶입니다. 그게 바로 심판 지향적인 것입니다. 기독교 신앙을 심판 지향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헌금을 드리지 않으면 벌을 받지 않을까, 성경을 읽지 않으면 나쁜 일이 생기지 않을까 불안하게 생각합니다. 어떤 설교자들은 믿음 생활을 잘못하면 지옥 불에 떨어진다.’는 저주를 쏟아냅니다. 예수 사건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이라는 사실을 부정하는 태도입니다.


심판 지향적인 삶과 달리 구원 지향적인 삶은 이해하기가 약간 더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많은 신자들이 말만 그렇게 할 뿐이지 실제로 거기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결국 악순환에 떨어집니다. 구원 지향적 삶을 알지 못하니까 어쩔 수 없이 심판 지향적 삶에 떨어지고, 심판 지향적 삶에 머물다보니 결국 생명 지향적 삶에 이르지 못합니다. 요한복음 기자는 분명히 말했습니다. 하나님이 독생자를 주신 것은 믿는 자가 멸망당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고, 또한 세상을 심판하려는 게 아니라 예수를 통해서 세상이 구원받게 하려는 것이라고 말입니다. 이게 분명한 사실이라면 우리는 당연히 생명과 구원이 무엇인가에 마음을 쏟을 수밖에 없습니다. 심판 지향성은 축소되고 구원 지향성은 확대됩니다. 마치 어린아이들이 소풍 나가서 보물찾기 하듯이 생명과 구원을 찾는 일에 몰두하게 됩니다. 그런 사람의 영혼은 반짝거립니다. 새벽을 기다리는 파수꾼이나 신랑이 오기를 기다리는 신부의 심정이 됩니다.


설교하는 당신은 정말 그런 심정으로 사냐, 하고 질문하고 싶으신가요? 그것의 한 단면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언제부터인가 저의 삶에서 저의 소유가 없다는 사실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돈을 비롯해서 저의 몸도 그렇고, 저의 책이나 글이나 신학 지식도 다 저의 것은 아닙니다. 원래부터 내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제가 하나님의 피조물이니 모든 것은 다 밖에서 주어진 것이고, 임시로 관리하고 있을 뿐입니다. 더 근본적으로 저의 삶과 인생을 저의 능력으로 완성할 수 없다는 것도 분명합니다. 모든 것이 선물로 주어진 것이니까 건강을 포함한 모든 것을 잃어도, 때로는 힘들고 불편하겠지만 아쉬울 게 하나도 없습니다. 정말 저에게 영원한 생명은 무엇인지, 참된 구원은 무엇인지를 찾고 구하고 은총으로 받아 누리는 것에 집중합니다.


이런 생각과 삶의 태도에서 핵심은 십자가에 달린 예수입니다. 요한복음은 십자가에 달린 예수를 통해서 영생과 구원이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전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유대인들의 율법과 표적에 매달렸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런 것에 매달릴 필요가 없습니다. 아침 해가 떠올랐기에 더 이상 손전등이 필요 없는 거와 비슷합니다. 그런 사람은 작은 사물을 포함해서 세상의 모든 것들과 삶을 빛으로 경험합니다. 삶이 기쁨과 해방과 평화로 가득 찹니다. 이것은 구원의 기쁨이자 믿음의 능력입니다.

예수 십자가가 왜 영생과 구원인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실감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걸 억지로 이해시킬 수는 없습니다. 예컨대 테니스 운동에서 중요한 것은 공을 칠 때 팔에 힘을 빼는 겁니다. 그건 말로 해서 설명이 안 됩니다. 힘을 무조건 빼면 공을 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7,8절에서 예수님은 거듭나야 한다는 것을 바람이라는 메타포로 설명합니다. 바람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모르는 것처럼 예수의 십자가를 영생과 구원의 길로 믿게 되는 것은 우리의 뜻대로 되는 게 아닙니다. 믿음도 이런 점에서는 은혜입니다. 이런 믿음의 은혜를 받은 사람은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이 가리키는 생명의 신비에 전적으로 몰입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나에게는 왜 그런 은혜를 주시지 않을까?’ 하고 마음이 불편한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나님이 은혜를 주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은혜를 거부할 뿐입니다. 예수님 당시의 사람들을 예로 든다면 율법주의자들, 바리새인들, 서기관들이 바로 그런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아는 게 너무 많았습니다. 무엇이 진리인지 아닌지를 자신들이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신들의 인생경험을 절대적인 것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자기 삶을 자기가 완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주장합니다. 돈과 권력이 인생 성공의 길이라는 확신으로 살아갑니다. 은혜를 거부하는 태도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요한복음 기자의 주장을 깊이 생각하십시오. 십자가에 달린 예수는 우리로 하여금 심판 지향의 삶으로부터 구원 지향의 삶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합니다. 그로 인해서 죄와 죽음의 삶이 극복되고 의와 생명의 삶이 환한 빛으로 드러났습니다. 여러분과 제가 앞으로 이 땅에서 몇 십 년을, 또는 몇 년을 더 살지 모르겠지만 심판이 아니라 구원의 삶이 날이 갈수록 더 풍요로워지기를 바랍니다.


profile

[레벨:8]happyheejin

March 14, 2017
*.151.175.144

목사님, 설교 말씀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말씀 해오셨지만, 이번 주 말씀은 정말 클래스가 다른 말씀으로 은혜가 되네요. 구원을 지향하는 신앙 생활 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March 14, 2017
*.164.153.48

설교하는 목사가 스스로 은혜 받는 경험은 특별한 겁니다.

이번 경우가 저에게 그랬습니다.

요한복음 기자가 그 구절에서 전하고 있는 세계가

평소와 달리 완전히 새로운 깊이에서 저에게 말을 거는 느낌이 있었거든요.

그걸 제가 잘 전달했는지는 확신이 서지 않는데,

어쨌든지 해피히진 님이 비슷하게 느끼셨나 봅니다.

profile

[레벨:4]선비다움

March 15, 2017
*.163.207.163

가끔 들어와 목사님의 설교를 듣고 감동을 받습니다. 그런데 이번 경우에는 외람되지만 숨죽이며 오페라 한편 본 것 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예수를 통해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믿는 사람이 바로 거듭난 사람이라는 표현에서 거듭남을 이렇게 간결하고 분명하게 정리할 수 있구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나아가 자기 염려나 교만 모두 어둠의 삶이며, 이러한 삶이 심판을 지향한다는 말씀은 비생명적이며 반생명적인 삶이 무엇인지를 드러내는 또 하나의 성찰거리가 됩니다. 이 설교가 목사님 말씀대로 생명과 구원이 무엇인가에 마음을 쏟을 수밖에 없게 고민하게 합니다. 본문의 본질을 심판 지향성은 축소되고 구원 지향성은 확대되는 걸로 호소하는 삶의 태도에 깊이 공감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런 구원 지향적인 삶의 자세,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에게서 찾게 된다는 사실에 큰 은혜를 맛봅니다. 심판과 구원, 믿음과 믿지 못함, 은혜와 은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들도, 결국 예수(십자가에 달린 예수 )가 시금석이며 그에게서 그 빛을 보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레벨:100]정용섭

March 16, 2017
*.164.153.48

선비다움 님의 코멘트를 읽다보니

제가 괜찮은 설교를 했다는 뿌듯한 기분이 드는군요.

여전히 저에게 남아 있는 심판 지향성을 더 축소시키고

구원 지향성으로 가열차게 나가볼까 합니다.

성령이 도와주시기를...

profile

[레벨:21]주안

March 16, 2017
*.69.199.48

주님의 은혜로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으니

이 사실보다 더 필요한 것이 있을까요?

심판이 아닌 구원과 생명의 길로 이끌어주시니 참 고맙습니다~^^

해가 빛을 비추고 있음에도 등불을 들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참 많지요.

거듭난 이는 늘 함께 하시는 주 안에서 기뻐하고 기도하며 감사하며 사는 것이라 봅니다.


목사님 스스로 은혜를 받으셨다니 그 순간의 감동을 상상하며 감사와 찬양이 나옵니다.

늘 그런 은혜의 시간들을 가지시고 나누어주시기를 빕니다.

그리고 무소유를 실천하고 계시니 이미 해탈의 경지에 도달하신거죠?


profile

[레벨:100]정용섭

March 16, 2017
*.164.153.48

해가 중천에 떴는대도 어둠이 올까 두려워서

손전등을 버리지 못하고 사는 게 우리들입니다.

성령이 우리를 도와주시기를...


profile

[레벨:16]맑은그늘

March 17, 2017
*.212.139.114

설교영상링크입니다.

https://youtu.be/Xqdw5FaUbKo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설교 퍼가는 분들께! [30] [3] 2007-02-16 67617
747 성령강림절 하늘의 영원한 집 (고후 4:13-5:1) [10] 2018-06-11 5460
746 성령강림절 사무엘의 하나님 경험 (삼상 3:1-10) [4] 2018-06-03 10561
745 성령강림절 거듭남과 성령 (요 3:1-13) [2] 2018-05-27 8052
744 성령강림절 성령이 도우시리라! (롬 8:22-27) [4] 2018-05-20 5812
743 부활절 기독교인의 세상살이 (요 17:6-19) [2] 2018-05-14 6957
742 부활절 성령 임재의 증거 (행 10:44-48) 2018-05-06 7642
741 부활절 복음의 보편적 능력 (행 8:26-40) [4] 2018-04-29 7229
740 부활절 믿음과 사랑 (요일 3:16-24) 2018-04-22 5542
739 부활절 예수의 살과 뼈 (눅 24:36-48) [4] 2018-04-15 7809
738 부활절 오래된 미래 (행 4:32-35) [4] 2018-04-09 8995
737 부활절 예수의 빈 무덤과 막달라 마리아 (요 20:1-18) [8] 2018-04-01 9437
736 사순절 예수의 죽음과 매장 (막 15:33-47) [4] 2018-03-25 7286
735 사순절 예수의 영광과 영원한 생명 (요 12:20-33) [4] 2018-03-18 6596
734 사순절 원망에서 생명으로! (민 21:4-9) 2018-03-11 11804
733 사순절 표적과 지혜를 넘어서! (고전 1:18-25) [8] 2018-03-04 9884
732 사순절 "내 뒤로 물러가라!" (막 8:31-38) [7] 2018-02-25 8308
731 사순절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 (벧전 3:18-22) [14] 2018-02-18 10121
730 주현절 엘리야의 승천 이야기 (왕하 2:1-12) [8] 2018-02-12 7283
729 주현절 예수의 회당 전도 (막 1:29-39) [13] 2018-02-04 9586
728 주현절 예수의 축귀 능력 (막 1:21-28) [4] 2018-01-28 5819
727 주현절 하나님의 회심 (욘 3:1-5, 10) [6] 2018-01-21 6472
726 주현절 하늘이 열리는 것을 보리라 (요 1:43-51) [4] 2018-01-15 9804
725 주현절 회개 세례와 성령 세례 (행 19:1-7) [6] 2018-01-07 8683
724 성탄절 종의 삶과 아들의 삶 (갈 4:4-7) [9] 2018-01-01 8598
723 대림절 구원의 바위 (시 89:1-4, 19-26) [4] 2017-12-24 7269
722 대림절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오신다!" (살전 5:16-24) [4] 2017-12-17 7590
721 대림절 "내 백성을 위로하라!" (사 40:1-11) [3] 2017-12-11 15548
720 대림절 "깨어 있으라!" (막 13:24-37 [5] 2017-12-03 10716
719 창조절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엡 1:15-23) [9] 2017-11-26 6748
718 창조절 믿음이 구원이다 (눅 17:11-19) [10] 2017-11-19 9799
717 창조절 언약을 통한 생명 경험 (수 24:19-25) [12] 2017-11-12 6568
716 창조절 낮춤과 높임의 역설 (마 23:1-12) [14] 2017-11-05 12598
715 창조절 왜 복음인가? (롬 1:8-17) [7] 2017-10-29 11195
714 창조절 하나님의 은총,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얼굴 (출 33:12-23) [2] 2017-10-22 7540
713 창조절 청함 받은 자와 택함 받은 자 (마 22:1-14) [7] 2017-10-16 11315
712 창조절 하나님 나라의 열매 (마 21:33-46) 2017-10-08 8162
711 창조절 신앙과 불신앙 사이에서 (출 17:1-7) [4] 2017-10-01 12282
710 창조절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한 삶 (빌 1:21-30) [7] 2017-09-24 8789
709 창조절 용서의 능력과 기술 (마 18:21-35) [2] 2017-09-17 8764
708 창조절 죽음 넘어! (출 12:1-14) 2017-09-11 8165
707 창조절 십자가와 생명 (마 16:21-28) [6] 2017-09-03 7776
706 성령강림절 이성적 예배로서의 일상 (롬 12:1-8) [2] 2017-08-27 7459
705 성령강림절 가나안 여자의 믿음 (마 15:21-28) [7] 2017-08-20 12862
704 성령강림절 요셉과 그 형제들 (창 37:1-4, 12-28) 2017-08-13 10039
703 성령강림절 빈 들에서 배불리 먹다 (마 14:13-21) [8] 2017-08-06 8028
702 성령강림절 어두운 심연으로부터의 해방 (롬 8:26-39) [2] 2017-07-30 4979
701 성령강림절 종말과 오늘 사이에서 (마 13:24-30, 36-43) [2] 2017-07-23 5640
700 성령강림절 "너희 죽을 몸을 살리시리라." (롬 8:1-11) 2017-07-16 6857
699 성령강림절 예수만이 안식이다 (마 11:16-19, 25-30) [5] 2017-07-10 9223
698 성령강림절 아브라함의 하나님 경험 (창 22:1-14) 2017-07-02 7083
697 성령강림절 두려워하지 말라! (마 10:24-33) [5] 2017-06-25 9947
696 성령강림절 돌보시는 하나님 (창 21:1-7) 2017-06-18 7344
695 성령강림절 삼위일체 신앙의 토대 (마 28:16-20) [5] 2017-06-12 6800
694 성령강림절 교회와 성령 충만 (행 2:1-13) [11] 2017-06-04 11238
693 부활절 하나님은 누군가? (벧전 5:6-11) [8] 2017-05-28 7728
692 부활절 믿음과 희망 (벧전 3:13-22) [4] 2017-05-21 12464
691 부활절 순교 영성 (행 7:55-60) [3] 2017-05-14 5813
690 부활절 생명의 깊이 (요 10:1-10) [4] 2017-05-07 5307
689 부활절 눈이 열리다! (눅 24:13-34) [4] 2017-04-30 9719
688 부활절 "우리는 부활의 증인들이다." (행 2:22-32) [2] 2017-04-23 6368
687 부활절 생명의 은폐와 탈은폐 (골 3:1-4) [7] 2017-04-16 6640
686 사순절 예수의 낮아짐과 높아짐 [4] 2017-04-10 6843
685 사순절 에스겔의 마른 뼈 환상 (겔 37:1-14) 2017-04-02 25951
684 사순절 영적 시각 장애 (요 9:35-41) [2] 2017-03-26 8170
683 사순절 하나님과의 평화가 답이다 (롬 5:1-11) [5] 2017-03-19 9637
» 사순절 심판과 구원 (요 3:1-17) [7] 2017-03-13 9326
681 사순절 죄의 본질 (창 2:15-17, 3:1-7) [1] 2017-03-05 8612
680 주현절 변형 (마 17:1-9) 2017-02-26 9858
679 주현절 완전한 사람 (마 5:38-48) [2] 2017-02-19 8793
678 주현절 상을 받는다는 것 (고전 3:1-9) [8] 2017-02-13 10542
677 주현절 금식 (사 58:1-9a) [2] 2017-02-05 7757
676 주현절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 (고전 1:18-31) [1] 2017-01-29 7376
675 주현절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 (마 4:12-23) [4] 2017-01-22 11376
674 주현절 고난 받는 하나님의 종 (사 49:1-7) [4] 2017-01-15 8214
673 주현절 나사렛 예수와 죄용서 (행 10:34-43) [6] 2017-01-09 8711
672 성탄절 나사렛 사람 예수 (마 2:13-23) [6] 2017-01-01 12934
671 성탄절 태초의 말씀 (요 1:1-14) [5] 2016-12-25 13957
670 대림절 복음 (롬 1:1-7) [12] 2016-12-18 13591
669 대림절 하나님이 오신다 (사 35:1-10) [7] 2016-12-11 10667
668 대림절 물 세례와 불 세례 (마 3:1-12) [5] 2016-12-04 10282
667 대림절 주의 날을 준비하라. (마 24:36-44) [11] 2016-11-27 14945
666 창조절 하나님이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신다! (빌 4:4-9) [9] 2016-11-20 10340
665 창조절 새로운 창조를 기다리며... (사 65:17-25) [4] 2016-11-14 8211
664 창조절 죽음 이후에 대한 질문 (눅 20:27-38) [26] 2016-11-06 10423
663 창조절 삭개오 이야기 (눅 19:1-10) [14] 2016-10-30 22629
662 창조절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 (욜 2:23-32) [11] 2016-10-23 11428
661 창조절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 (렘 8:18-9:1) [9] 2016-09-18 12570
660 창조절 하나님의 기쁨 (눅 15:1-10) [21] 2016-09-11 16443
659 창조절 예수의 제자로 산다는 사실 (눅 14:25-33) [15] 2016-09-04 8253
658 성령강림절 천국식탁 이야기 (눅 14:1, 7-14) [22] 2016-08-28 14251
657 성령강림절 예레미야의 소명 (렘 1:4-10) [9] 2016-08-21 13033
656 성령강림절 예수는 불이다! (눅 12:49-56) [18] 2016-08-15 10221
655 성령강림절 믿음의 길 (히 11:1-3, 8-16) [19] 2016-08-07 9896
654 성령강림절 "나는 하나님이다." (호 11:1-11) [11] 2016-07-31 7061
653 성령강림절 "이렇게 기도하라!" (눅 11:1-13) [28] 2016-07-24 12092
652 성령강림절 마리아의 좋은 선택 (눅 10:38-42) [15] 2016-07-17 15067
651 성령강림절 하나님의 아들의 나라 (골 1:1-14 [9] 2016-07-11 7984
650 성령강림절 이스라엘의 선지자 '너머' [16] 2016-07-03 6492
649 성령강림절 예수 따름의 위급성 (눅 9:51-62) [9] 2016-06-26 9860
648 성령강림절 귀신 이야기 (눅 8:26-39) [43] 2016-06-19 11913
TEL : 070-4085-1227, 010-8577-1227, Email: freude103801@hanmail.net
Copyright ⓒ 2008 대구성서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